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May 03. 2023

꿈을 이뤄가는 나만의 루틴을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단 한 명이라도 상상했던 꿈과 천직을 만나길 바라는 행복한 꿈 쓰기 여행가 위드리밍입니다.


 이번 달부터 우행 꿈 셀프 루틴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어요.

 자신의 꿈에 닿는 목표를 스스로 세우고, 스스로 관리하여 셀프 루틴을 완성하는 챌린지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루틴의 졸업!

더 이상 외부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만의 최적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요. 더 나아가 자신만의 루틴이 완성된다면 루틴 시스템을 만들어 직접 생산자로서 활동하실 수 있기를 응원하고 있어요.

 루틴이 정착해서 더 이상 루틴 시스템이 필요 없어지면 루틴 졸업 파티도 할 예정입니다.^^

 어서어서 졸업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 시작으로

 [1. 나의 꿈, 버킷리스트 노트]와

 [2. 꿈 루틴 선언문]을 작성해 보려 합니다.


우행 꿈의 셀프 루틴 챌린지에서

우행 꿈의 꿈. 꿈이라 쓰고 목표라 읽습니다.

 루틴은 실행 계획이고

 챌린지는 전략입니다.



우행 꿈 셀프 루틴 챌린지!
< 나의 꿈, 루틴 선언문 만드는 방법>


 1. 나의 꿈, 버킷리스트를 쓰세요.

 평소 하고 싶던 일들, 이루고 싶은 꿈들을 자유롭게 쓰세요.


2. 많은 버킷리스트 중 올해 안에 그리고 이 달에 달성할 꿈을 선별하세요.

 (여러 버킷리스트들 중 다른 주제들을 포괄할 수 있는 상위 주제를 찾아 구분하면 좋아요.)


 3. 나의 꿈을 이룰 루틴을 적어보세요.

 세부 계획, To do list를 적는 거예요.

 월/주/일 단위로 구체적으로 쓰면 좋아요.

 주제는 인풋/아웃풋/건강/일상

 > 이 4가지의 주제로 나ᄂ면 유용합니다.

 보통 무리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다가 건강을 잃곤 해요.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한 루틴을 실행하며 나의 사랑하는 가족과 지인, 그리고 나 자신을 절대 잊으면 안 되니까요. 그래서 건강과 일상을 주제로 넣었습니다.


4. 써 내려간 나의 루틴들을 살펴보고 이번 달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정말 변화하고 싶은 꿈의 원씽을 정합니다.

 원씽을 정하는 건 꿈을 쓰는 단계 1번부터 해도 좋지만, 꿈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루틴)들을 미리 세워보고 그 꿈을 달성하기 위해 투입해야 할 일의 양을 가늠해보고 나의 시간을 고려하여 꿈 우선 순위를 정하는 작업입니다.

 이번 달 반드시 변화하고픈 원씽(최대 3개 정도까지)을 정하세요.

 내 꿈의 우선 순위를 정해 버리고 가져가는 세부적인 작업의 방법론은 '내 삶의 우선 순위 글'을 참고해 주세요.


5. 나의 꿈과 루틴 선언문을 자신의 SNS에 공개하세요.

 꿈 루틴 선언하기는 나 자신과 나를 아는 사람들과의 공공의 약속이 되어 스스로의 실행 의지를 북돋아 줍니다.


6. 스스로 정한 루틴을 실행하고 정기적으로 아웃풋을 냅니다. 그리고 그 기록들을 주변에 알리고 공유하세요.

 운동 인증 사진, 공부 인증 사진, 블로그 포스팅 아웃풋한 모든 것들은 자신의 블로그 이웃과 단체채팅방으로 공유하고 피드백으로 서로 동기 부여를 받고 지속할 힘을 얻어요. 내가 낸 아웃풋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받으며 같이 성장하고 내가 잘하는 일을 발견하게 되는 건 덤입니다.


7. 마지막 주 성장일기로 자신의 꿈 루틴의 실행 내역을 각 주제별로 점검하고 달성률을 스스로 숫자로 표기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KPT

 Keep : 좋았던 점

 Problem : 문제를 인식하거나 고쳐야할 점

 Try :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실천.시도할 점

 이 달의 KSP를 작성해서 회고해 보는 것.


8. KPT를 기반으로 다음 달의 꿈 루틴을 다시 세웁니다.


9. 1~8을 무한 반복하며 자신만의 루틴이 내 손과 발, 머리에 기억되어 자동화되면 졸업입니다.^^


 우행 꿈 셀프 루틴 챌린지는 블로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첫 온라인 모임은 5/4일 목요일 밤 9시 30분!)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과 꿈을 나눌 수 있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