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Jul 17. 2023

성장 엔진의 전원을 잠시 내렸어요.

그리고 찾은 답은 초심과 진심, 그리고 다시 실행 on

안녕하세요. 행복한 꿈 여행가 위드리밍입니다.


블로그는 제 뇌에요.

 평소 뇌리를 스치는 모든 생각과 정보들을 블로그에 기록해 놓곤 하거든요.


 약 2년 전 둘째를 낳고 본격적으로 경제 공부를 시작하면서 매일 그날 공부한 내용으로 1일 1 포스팅을 하며 블로그를 재운영한 지 약 1년 반 만에 처음으로 6일째 블로그 운영을 잠시 멈췄어요.

출처 : pixabay


전원 on > off

막상 뭔가를 쓰려니 평소와 다르게 생각이 정리되질 않더라고요.


 요즘 우행 꿈 백백백, 매일 안 해본 일 하기를 실천하며 최근 2주간 낯설고 새로운 만남들이 많았어요.

 김미경 강사님 강연, 우행 꿈 멤버인 오로라님과의 만남, 우행 꿈 셀프루틴 정기 모임, 우행 꿈 버킷리스트+비전보드 모임, 강서 임장, 행사임당님&감사에너지님과의 만남, 고명환 작가님 만남.

 매일의 작은 실행을 하는 변화가 제 삶에 어마어마한 파도들을 가져오더라고요. 그러면서 그렇게 만난 분들이 참 감사하게도 '우행 꿈'이라는 제가 해오는 일에 대해서 참 많은 공감과 응원을 주셨어요.



인정받으려고 시작한 일이 아니었는데 뭔가 함께하는 분들께 인정을 받으니 이게 맞나? 내가 원하던 것이었나?라는 생각에 글도 생각도 자꾸 멈추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우행 꿈. 의 대 원칙은 '셀프'

 결국 꿈과 행복을 이루기 위해 내가 아닌 다른 이의 행동을 스스로 바꾸도록 해야 하는 일인데 내가 뭐라고 사람들을 스스로 바꾸게 할 수 있단 말인가란 의문이 들면서부터 자꾸만 멈추게 된 것 같아요.

 어쩌면 나와 나의 가족 조차를 바꾸는 일이 가장 힘든데 나의 지인, 심지어 모르는 사람에게까지 행동하게 하는 일이 가능할까?라는 질문이 스스로에게 들었어요.


 최근 제 결핍의 뿌리는 엄마로부터 왔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최근 쓴 글을 어머니께 보내드린 일이 있어요. 그리고 어머니도 그 글을 읽고 눈물이 나셨다더라고요. 그리곤 너처럼 하려면 어떻게 시작하면 되니?라고 물어보시는데 가슴이 탁 막혔어요.



나이도 어린 내가 삶의 경험이 더 풍부한 나의 어머니 께대체 뭘 알려 드리겠다고 하는 건가.


글쓰기를 하다 보면 빠지게 되는 늪.

 '내가 뭐라고'


 여러 일들과 생각과 고민이 더해지며 더 이상 글을 쓸 수 없는 시간들이 늘어갔어요.


 그리고 지난 주말 정기 검진을 오신 시부모님을 모시고 자주 가던 바닷가에 다녀왔어요.


2년 전, 임신했을 때 종종 왔던 곳이라 그런지 그때 임신한 몸으로 출근하며 영감을 받아 썼던 글들에 좋아요와 공감이 눌릴 때마다 위로받고 눈물 흘리며 글을 써왔던 초심이 떠올랐던 여행이에요.

 지금은 그 영감의 조각들을 모아 '우행 꿈'이라는 프로그램도 만들고 작지만 누군가의 꿈과 행복을 위해 작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참 감사하고 가슴이 벅찬 것 같아요.


 돌이켜보니 저는 늘 그렇게 매일 제가 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해왔던 것 같더라고요. 최근 새로운 만남과 변화에 의한 피드백들로 잠시 제가 뭔가 너무 대단한 일을 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졌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 무게감과 '내가 뭐라고'라는 생각이 더해지며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고요.


 그래서 그냥 오늘 할 수 있는 작은 일을 다시 해보려 하고 있어요.

 누군가의 삶에 변화를 위함이 아닌 나의 삶의 변화를 위한 실천의 기록들. 혹시 그 기록들이 그 누군가의 인생에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 정도의 마음.

 그렇게 결국 저는 또 초심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제 성장 기록이 그 누군가에게는 답이 되길 바라며'


잠시 슬럼프였던 것 같아요.

고민될 땐 그저, 실행이 답이다.


 다시 제 바닥 끝까지 잠수했다가 스스로 답을 찾고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어요.


 그리고 또 한 가지,

 '내가 뭐라고'의 제 발목을 잡고 있던 늪은 결국 '진심'으로 해결되는 일이더라고요. 어찌 되었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건 마음의 연결, 진심은 통한다는 그 흔한 진리를 다시 믿어보려 해요.


생각이 많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기간이 길어져

서툴지만 아무 말이나 조금씩 풀어냈습니다.


당분간 계속 비가 많이 온다고 해요. 비 피해 조심하시고 오늘도 우리 행복한 꿈 꿔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스스로 빛나게 할 꿈의 뿌리 찾으셨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