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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은정쇼호스트 Sep 14. 2017

뇌속에 5단 서랍장을 만들라.

뇌속에 5단 서랍장을 만들어라. 



쇼핑호스트가 PT 를 짤 때 반드시  해야 될 작업이 있다. 


바로,

가지치기와 분류다. 

가지치기는 앞서 스피치 카테고리에서, 언급한 바가 있으니, 넘어가고,

분류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겠다. 


상품을 분석해서 만든 자료는 아래와 같이 크게 다섯가지로 분류해서 기억해야 한다. 

뇌속에 5단 서랍을 만들고, 이름표를 붙여라. 


5단이다. 


5단


5단으로 기억하라. 




1 번 서랍장 속에는  내가 사야 되는 이유를 꾹꾹 눌러 담아라.  


2번 서랍장엔 많고 많은 물건 중에 꼭 이 제품이어야 하는 이유를 담아라. 


3번 서랍장 에는 왜 이 곳 ( 판매처) 에서 사야 되는지? 


4번 서랍장은 지금 당장 사야 되는 이유?


5번 서랍장은 안 사고 싶다면 그 이유를 찾아서, 담아두어라. 






자, 


오단 서랍장 각각 칸 마다 차고 넘치도록 생각들을  꾹꾹 눌러 담아놓고, 

PT 를 시작할 때 서랍의 순서에 상관없이 

낱개의 생각들을 마치 어울리는 옷들을 골라 서로  코디 하는 것처럼,  묶고 나누고, 조합 하라. 


1번에서 하나 꺼냈다고 2번서랍에서 하나씩 꺼낼 필요는 없다. 

상황에 맞게 한 서랍에서 2-3개도 꺼내서 조합할 수도 있고, 각각 하나씩 섞어서 말을 만들 수도 있다. 

그리고 반드시, 방송에서는 5단 서랍에 모든 칸속의 생각 재료들이 빛을 볼 수 있도록 꺼내줘야 한다. 


어떤 호스트들은 지금 사야 될 이유는 잘 얘기하는데 고객이 안 사는 이유에 대한 고민은 안 한다.

어떤 호스트들은 본인 이야기에 심취해서 내가 이 제품이 좋은 이유를 늘어 놓지만, 정작 여기서 특별히 사야 되는 이유를 얘기해 주지 못한다. 


PT 내용 안에, 고객이 궁금해 하는 부분,또는 망설이게 되는 부분이 다 풀어지지 않으면 짧은 시간 구매로 이어지기 어렵다. 

고객이 도망갈 통로를 미연에 차단하기 위한 탄탄한 설득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5단 서랍을 만드는 작업을 반드시 해야한다. 


1. 왜 내가? 


나는 왜 이 제품이 필요할까? 나의 입장에서, 내 어머니의 입장에서, 내 아이라면? 내 동생이라면? 우리 아버지라면?

어떤 상황이고, 무엇이 부족하고, 필요한지를 여러가지 각도로 고민해서 적어보자. 

2. 왜 이 제품? 


제품은 차고 넘친다. 너무 많다. 많아서 문제다 .

꼭 이 제품이어야 하는 이유를 찾아야 한다. 많고 많은 제품 중 이게 아니면 안되는 이유를 찾아 적어도 10가지 이상씩 찾아서 

생각 서랍에 넣어 두자. 


3. 왜 여기서 ? 


 타사에서도 살 수 있고, 백화점에서 마트에서, 다른 유통 경로를 이용할 수 있는데, 굳이~~~~~ 꼭 여기어야 하는 이유를 찾아서, 

서랍 속에 넣어두라. 가격일 수 도 있고, 독점일 수 도 있고, 편리성일 수도 있고, 배송일 수도 있고,....

오래 깊이 고민하라. 서랍이 안닫혀 미어 터질 정도로 .... 


4. 왜 지금? 


쇼호스트는 분당 매출로 평가받는다. 매 초, 매 분 지금 구매로 이어지지 못하면,  그날 방송은 망~~한다. 

지금 고객이 사야 되는 이유를 찾아 보자. 


5. 왜 안 사? 


장애물을 없애는 것~~!!

굳이 안 사도 될 것 같은데, 꼭 사야 하나? 

이거 너무 비싼 거 아닐까? 이게 꼭 이렇게 많은 복합 구성으로 필요할까? 등등 구입하기 전에 망설여지는 부분이 무엇인지 

고객 입장에서 고민하고 적어보자. 


5단 서랍~~!!! 기억하라. 5단 서랍이다. 


5단 서랍을 만들고, 조합하고, 나누고, 섞고 분류하는 작업

쇼호스트가 꿈인 당신에게 꼭 필요한 작업~~!!! 건투를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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