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지깊은엄마 Apr 12. 2019

쫀득쫀득 액체 괴물 집에서 안전하게 만들기

아이가 더 좋아하는 엄마표 과학놀이

액체괴물 많이 들어보셨죠?

심지맘의 < 세상에서 제일 신기한 엄마표 과학놀이 > 책에 첫번째 놀이로 나오기도 하고

과학놀이 공구때 액체괴물 재료도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신 과학놀이지만

간혹 "자석을 따라 움직이는 게 뭔가요?"라고 물으며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아직도 액체괴물을 만들어보지 않았다면!

액체괴물을 재밌게 가지고 놀아본 적이 있다면! 더더욱!오늘의 #엄마표과학놀이 #액체괴물 함께 만들며 놀아보아요~~~






# 교과서 연계

- 초등학교 과학 3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




# 놀이목표

- 서로 다른 물질을 섞을 때 나타나는 변화 이해

- 콜로이드의 특성 이해



# 놀이재료


- 아이클레이 50g

- PVA 물풀 1통 (50ml)

- 베이킹 소다

- 따뜻한 물

- 빨대

- 그릇

- 숟가락

- 철가루

- 자석



# 놀이방법 및 유의점



꼬마 유튜버를 꿈꾸는 햇살이입니다.

(장래희망이 많은데 그 중에 하나가 유튜버임.....)

"안녕하세요. 저는 OOO 입니다." 라며 인사하는 중이에요~ ㅎㅎㅎ

동영상 촬영했어요~글 맨뒤에 나옵니다~



액체 괴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아이클레이가 필요해요.아이클레이가 쭉~ 쭉~ 잘 늘어나네요~~~~~



큰 그릇에 아이클레이 50g을 넣고

뜨거운 물을 종이컵으로 1.5컵 넣습니다.



물이 초록색으로 변했어요~~~



뜨거운 물에 아이클레이를 잘 녹여줍니다.



물풀 50ml 한 통을 다 넣어줍니다.이때 물풀은 PVA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베이킹 소다를 2꼬집 넣어줄 차례입니다.


주의사항!!!

2꼬집을 한꺼번에 다 넣으면 뭉칠 수 있으니

1꼬집 흩트려서 넣고 섞다가1꼬집 추가해줍니다.



이제 열심히 저어주고 열심히 반죽해줄 차례입니다.


잘 반죽이 되면 그릇과 손에서 액체괴물이 잘 떨어집니다.

너무 많이 끈적거리는 것이 싫으신 분들은 베이킹 소다를 조금 더 추가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베이킹 소다를 너무 많이 넣으면 쭉~쭉~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뚝! 뚝! 끊어질 수 있으니 베이킹 소다의 양 조절을 잘 해주세요~~~



쭉~ 쭉~ 늘어나는 액체괴물~~~


완성된 액체괴물로

마음껏 쭉쭉~ 늘려가며 놀면 됩니다~


색깔별로 만들어서넓은 놀이매트 방바닥에서 오감놀이하기에도 좋아요~



두번째 놀이는

액체 괴물로 풍선 불기~~


액체 괴물에 빨대를 꽂고 바람을 불어넣으면~~~액괴 풍선~~~후~ 후~



세번째 놀이는 움직이는 액체 괴물.!!!



움직이는 액체괴물의 비밀은

바로 철. 가. 루.!!!


움직이는 액체괴물을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에철가루가 자석을 따라 움직이는 모습을 탐색해봅니다.



액체 괴물에 철가루를 넎어서 반죽합니다.



철가루를 넣은 액체 괴물에

자석을 가까이 하면액체 괴물이 자석 쪽으로 움직이며 모양을 변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힘이 강력한 네오디뮴 자석을 이용하면액체괴물이 더 잘 움직입니다.




#액체괴물황금비율


액체 괴물 만드는 방법 검색하면

방법이나 비율이 조금씩 다릅니다.

제가 해본 결과

아이클레이 50g, 뜨거운 물은 종이컵으노 1.5컵, PVA 물풀 50ml.

이 비율이 가장 좋았어요~

액체 괴물 처음 만들어 보는 사람도~

이 황금비율이면 쉽게 액체 괴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액체 괴물은 고약한 냄새가 나죠~

게다가 시중에서 판매되는 액체 괴물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된 적도 있습니다~

이제는 집에서 안전하게~ 액체 괴물 만들어보세요~

아이들과 재미있는 놀이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의무감으로 해야하는
가짜놀이 말고

아이들이 정말로 하고 싶어하는
진짜놀이를 함께 해줄시간입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봉지 인형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