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지깊은엄마 Mar 24. 2016

색종이를 선따라 가위로 오리기

아이가 더 좋아하는 엄마표 일상생활놀이

#01 활동목표  


- 가위 사용법에 대해 안다.

- 손의 근육 조절력을 기른다.




#02 활동자료


활동자료


- 다양한 형태의 선이 그려진 종이

- 가위

- 매직(종이에 선을 그려줄 때 사용)




♧ 활동자료 만들기 Tip

- 출발선을 화살표로 표시해주세요.

- 선의 간격이 너무 좁지 않게 해주세요.

- 그밖에 꼬불꼬불한 선, 지그재그 선, 파도 모양의 선 등도 해볼 수 있습니다.




#03 활동방법 및 평가



종이에 그려진 선을 따라 가위로 오리는 활동입니다.

활동하기 전에 가위 사용법에 대해 설명을 한 후 활동을 시작합니다.


왼손으로 종이를 잡고 오른손으로 가위를 잡고 종이를 오리는 것을

엄마가 시범 보여주면 더욱 좋습니다.


직선 오리기


가장 쉬운 직선 오리기 하는 모습입니다.

활동을 처음 할 때에는 직선 오리기처럼 쉬운 활동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차 활동의 수준을 높여주세요~


직선 오리기를 다 한 후, 노란 종이를 흔들면서 "오징어"같다고 하네요~


네모 모양 자르기


이번에는 네모 모양 자르기.


유아용 가위를 사주었는데

엄마 가위가 좋아 보였는데 엄마 가위를 빌려달라고 하네요~

엄마 가위로 오리면 더 잘 오려진다네요~


그런데 엄마 가위로 무거운지~

조금 있다가 유아용 가위로 바꿔서 활동하네요~

유아용 가위가 괜히 있는 게 아니겠죠?


세모 모양 자르기

 세모 모양 자르기입니다.


직선 - 네모 모양 - 세모 모양... 점점 어려워집니다.

그래도 햇살이가 곧잘 가위질을 잘하네요.


혹시라도 어려워하는 아이는

직선 모양이나 네모 모양 쉬운 것을 충분히 해보고

다양한 모양 자르기는 나중에 해볼 수 있게 해주세요.


달팽이 모양 자르기


뱅글뱅글 달팽이 모양~

곡선으로만 이루어져서 아이가 혹시 어려워하지는 않을까... 했는데

제일 재밌어했어요~



회오리~~~ 라면서 흔들어 댑니다.



오려놓은 뱅글뱅글 달팽이 종이는

할아버지 수염도 되었다가 눈썹도 되었다가 머리카락이 되기도 하네요~~




#04 확장확동


- 처음에는 쉽게 오릴 수 있도록 얇은 종이를 사용하다가 점차 두꺼운 종이로 바꿔서 오려볼 수 있습니다.

- 선의 간격을 점점 좁게 하여 오려볼 수 있습니다.

- 오려서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로 예쁘게 꾸민 후 빨대에 붙여 모빌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핑킹가위를 이용하여 오리기 활동을 해볼 수 있습니다.





+

브런치 매거진 [엄마보다 더 좋은 선생님은 없다.]를 통해 연재가 계속됩니다.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엄마표 놀이가 궁금하시다면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병뚜껑 돌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