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일공 Mar 03. 2021

힘 있는 포트폴리오에서 필요한&피해야 하는 3가지

아티클 번역하기

https://uxdesign.cc/3-things-all-strong-design-portfolios-have-and-avoid-26fa0eeae4cb

이 글은 제작자로부터 허락을 받고 게시한 글입니다.



나는 채용 관리자로, 수백 명의 포트폴리오 및 후보자를 선별하는 특권이 있다.  몇 주 전, 내가 몇 년 전 고용했었던 디자이너가 새로운 직업을 찾고 있을 때, 포트폴리오를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녀는 엄청나게 재능 있었고, 그의 포트폴리오가 능력을 정확하게 보여주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피해야  3 가지 사항 :


1. 혼란스러운 구조

디자인은 주로 사용자와 의사소통하는 능력에 관한 것이다. 즉, 채용 관리자인 나에게 작업 내용을 전달할 수 없다면, 당신이 우리의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나한테도 작업 전달을 못한다면 사용자와의 소통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당신의 작업처럼, 상위 레벨 포인트가 굵게 표시되고 강조되었는지, 시각적 계층이 적용 었는지 확인하라. 자랑스러운 일은 아니지만, 나는 시간 제약 때문에 많은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는다. 하지만 이것은 나만 그러는  아니라고 생각하며, 당신의 작업 과정을 한눈에   없다면 포트폴리오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제품 디자이너라면 나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기대한다:

비즈니스문제에 대한 설명

사용자 문제에 대한 설명

생각해낸 해결책에 대한 설명

솔루션의 효능을 측정한 방법과 결과의 설명


그래픽 디자이너, 모션 디자이너 또는 다른 종류의 사람이더라도,

(본문 텍스트를 읽지 않고도) '개요'가 전체 스토리를 하나로 묶을 수 있어야 한다.


다음은 상위 레벨 포인트와 함께 연결되는 프로세스의 예이다.

지원팀은 일주일에 50 시간씩 일했기 때문에 번아웃되었고 회사는 상당한 초과 근무수당이 발생했습니다.

조사 결과, 제품을 사용할 때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제품의 유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제품팀과 협력했습니다.

배송   , 지원팀 직원들의  지원 티켓(=사용자와의 대화)이 30 % 감소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자세한 문장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빠른 스크롤로) 30분동안 읽지 않아도 프로세스의 요점을 파악할 수 있다. 저 프로세스가 의미가 있다면, 문장을 세세하게 보려고 할 것이다.


2. 혼란스러운 타임 라인

프로젝트는 언제 완료 되었는가? 단계는 어떤 순서였는가? 각 단계마다 얼마나 걸렸는가?


이것은 내가 종종 발견하는 포트폴리오에서 제외되는 것들이다. 채용 관리자가 의사 소통 능력을 평가하고 있음을 기억하라! 5일동안 연구 하고 1일 동안 와이어프레임을 만들었다면, 그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듣고 싶다. 연구 설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 와이어프레임에 5페이지를 사용한다면, 연구에 시간을 들이지 않았다고 가정하게 될 것이다.

설명의 길이로 노력을 비례적으로 표시해야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채용 관리자에게 이를 전달하지 않으면 그는 그렇게 가정할 것이다.


3년 전 프로젝트라면, 3년 전 프로젝트이고 왜 여전히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있는지 설명해달라. 종종 한 프로젝트에서의 선택이 다른 프로젝트의 선택과 상반되는 것을 보게 된다. 둘 사이에 5 년의 성장이 있었다는 사실은 이야기(인터뷰)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상반되는 선택을 왜 했는지 포트폴리오에서 설명해달라.)


3. 혼란스러운 역할

나는 팀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확실히 자기애가 강한(나르시시즘적인) 지원자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프로젝트에서 당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나는 당신을 평가할 수조차 없다.


모든 일을 어떻게했는지 끊임없이 선전할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역할과 팀이 직면한 과제에 대한 응답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해야한다. 역할이 바뀌더라도 괜찮다. 개인적으로, 당신때문에 팀이 코스를 어떻게 바꾸었는지를 알고 싶다.


이해 관계자가 마음을 바꾸도록 설득해야 했는가? 당신은 어떻게 했는가? 작업에 대해 팀에서 반발이 있었을 때, 무슨 일이 있었는가?


이는 채용 관리자에게 당신이 그들의 팀에 적합한지 잘 알 수 있게 한다. 아마 그들은 불확실한 요구사항으로 어떤 주도권을 쥐기 위해서, 슈퍼스타가 필요할 것이다. 당신의 결정과 팀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것을 알 수 있다. 아니면 그들은 후배를 이끄는데 뛰어난 록스타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것 또한 그들은 알아낼 것이다.




포함해야 할 3 가지 사항 :

1. 조직에서의 영향력

당신이 한 일을 설명하는 글과 함께, 특히 다른 팀원들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보고싶다. 강력한 디자이너는 고객, 엔지니어, 제품 관리자 등의 방에 들어가서 그들이 할 수없는 방식으로 가치를 더할 수 있어야 한다.


좋든 나쁘든 디자인은 테이블에서 목소리나 자리가 없었던 오랜 역사가 있다.

(디자인은 토론에서 오랫동안 제외되어 왔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은 것을 볼 때 좋다:


"팀원들이 어떤 것에 대해 토론하고 있었고 저는 우리 모두가 머릿속에 있는 것에 대해 다른 버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커를 꺼내 시각적구조를 그려서,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일치시킬 수 있었습니다."

"고객은 색이 너무 진하다고 해서 색을 바꾸고 싶어했습니다. 저는 나가서 강한 색이 처음에 얼마나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는지 보여주는 많은 예를 수집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는 특색 있는 브랜드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한 엔지니어가 이치에 맞지 않는 드롭다운을 추가하려고 했습니다. 나는 내가 했던 연구에 있는 사용자여정으로 그를 안내했습니다. 그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니 그것이 올바른 행동이 아님을 깨달았습니다."


팀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아주 작은 사례라도 보여주면 이것은 놀라울 정도로 인상적이게 된다.


2. 의식적인 능력

후보자가 더 많을수록 채용관리자들은 더 의식적인 역량을 기대하게 된다. 모든 결정과 단계를 수행할수록 더 정당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연구하기 시작한 곳은 여기다."라고 말한다면, 그 이유를 알고 싶다. 만약 당신이 "우리가 도착한 기능은 여기다."라고 말한다면, 그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시각 디자인에 관해서도 그 색상, 어포던스, UI 패턴을 선택한 이유를 알려달라. 때로는 일반적으로 필요한 단계로 간주되는 것을 건너뛰는 것이 타당할 수도 있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만 하면 된다. UX 디자이너라면, "연구는 생략하기로 했다"고 말하는 것은 끔찍한 행동이 아니다. 연구를 건너 뛰기로 결정했다고 말하면 된다.


더 많은 주니어 후보들을 위해, 나는 더 많은 무의식적인 능력을 찾는다. 그들이 좋은 결정을 했다는 증거를 보고 싶다. 그들은 아직 그들이 왜 좋은지 정확히 알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누군가가 그들에게 하라고 했기 때문에 '규칙집'을 따르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하고 있고, 이는 잠재된 재능의 좋은 징조이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결과물에 대해 신경을 덜 쓴다. 나는 지원자가 어떻게 그 결과물을 얻었는지에 대해 훨씬 더 신경을 쓴다. 강한 생각이 보인다면, 그 후보자가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자연스럽게 추론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회고

당신은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서 배우게 된다. 어느 쪽이든, 당신이 내린 결정이 좋은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기 위해 무슨 일이 있었는지 조사해야한다.

많은 지원자가 이것에 대해 동의하는 것은 충격적이다!


내가 본 가장 강력한 포트폴리오에는 항상 내린 결정에 대한 신중한 비판적 분석 (그것이 옳든 그르든)이 포함되며, 이를 달성된 결과와 연결한다.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보여주는 모든 결정이 정확해야한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 나는 항상 지원자들을 인터뷰했다. 그들은 과거 작업에 대해 말하는 경우, 결정이 나쁘다는 것을 인정할 정도로 겸손함을 보여주었고 이를 통해 어떻게 배웠는지 말했다.

추가적으로, 당신은 본질적으로 채용관리자가 물어볼 필요도 없이 "당신의 가장 큰 약점이 무엇인가"라는 인터뷰 질문에 대답하게 된다. 다음은 지원자의 능력을 보여줄 때 엄청나게 강력했던, 과거에 대해 짧게 이야기하는 몇 가지 강력한 예이다.


"저는 개인적으로 결과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시간을 조금 더 들여서, 1개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3개의 변형 솔루션을 만든다면,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볼 때 비용이 적게 드는 훨씬 더 나은 솔루션에 도달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경우, 절약된 시간은 가치가 없었습니다."


"X 기능을 구축한 후, 많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디자인의 질은 좋았지만, 더 빨리 갈 수 있었을 것 같았습니다. 요구사항이 명확하지 않아 제품 관리를 오락가락하는 데 많은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이제 솔루션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기 전에 항상 수상에게 답변하도록 하는 질문 리스트가 있습니다."


(결과 -> 문제점 고찰 -> 해결책)



매거진의 이전글 UX 면접의 주요 질문과 이를 준비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