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IF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건강 Feb 05. 2021

남자 피부 관리 레벨 테스트

by 테헤란 언니

남자도 피부를 관리해야 하는 시대? No!

사람이라면 성별에 상관없이 피부 관리를 해야 하는 시대! 


당신 혹은 당신 남친의 피부 관리 레벨은 어느 정도 인가요?

남성 피부 관리 레벨에 따라 피부과 의사, 테헤란 언니가 공략법을 제안해드립니다.


<남성 피부 관리 LV-1>

LV-1의 특징

남자는 화장품이 필요 없다고 믿는다. 세안 후 로션을 바르지 않으면 처음에는 얼굴이 당길 수 있지만 며칠 지나면 피부가 적응해 로션을 바르지 않아도 피부에 윤기가 흐른다고 생각한다. 화장품 그거 다 상술이야!라며 자연주의(?) 피부관리법에 대한 근자감이 강하다. 


LV-1을 위한 공략법

거친 남자의 매력으로 어필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화장품이란 화장하는 여자들에게만 해당하고 남자가 화장품을 바르는 것은 터부시 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흔한 말로 쌍팔년도 시절! 즉 그만큼 옛날 이야기입니다. 이젠 다릅니다. 영상통화를 하고 화상으로 수업을 듣는 최첨단 시대입니다. 젊을 땐 호르몬 분비가 왕성하고 재생능력이 뛰어나 뾰루지가 잘 나도 잘 없어지는, 기름기가 좔좔 흐르는 다른 의미의 윤기 나는 피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피부 재생능력이 떨어지고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 등 각종 유해환경이 추가되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기본적인 피부관리가 건강을 위해 필요합니다.  


피부관리랑 건강이랑 무슨 상관이냐고 물을 수 있습니다. 피부는 우리 몸을 둘러싸고 있는 가장 큰 인체 기관입니다. 머리카락, 두피부터 손발톱까지 모두 피부에 속하죠. 이 중 머리카락, 손발톱을 제외한 연성 각질을 가지고 있는 피부의 경우, 특히 지금과 같이 건조한 겨울철에 관리를 하지 않으면 건조로 인한 가려움증, 피부 방어층의 약화로 인한 세균 감염, 알레르기 반응 증가 등 우습게만 보던 피부관리를 소홀히 함으로써 각종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침, 저녁 세안 후 보습제 하나라도 바르는 습관을 지금부터 시작하세요. 얼굴뿐 아니라 샤워 후 온몸에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보습제 하나만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피부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남성 피부 관리 LV-10>                          

LV-10의 특징

아침, 저녁 세안을 꼼꼼히 한다. 스킨, 로션, 에센스 등 기본적으로 화장품 2~3개는 사용한다. 피부관리가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만 스킨, 로션, 에센스 외에 뭘 더 해야하는 지 모르겠다.


LV-10을 위한 공략법

우선 LV-1에 비해 세안 및 보습제를 바르는 당신을 칭찬합니다. 아침저녁 세안을 꼼꼼히 하는 당신을 LV-10라고 부르는 게 맞을까 싶습니다. 남성분들 중 아침, 저녁 세안을 ‘꼼꼼히’하고 기초화장품을 스킨, 로션, 에센스 3종을 바르는 분이 10분 중 과연 몇 명이 될까요? 고수가 워낙 신경을 많이 쓰기에 LV-10으로 분류됐지만, 전 당신을 LV-10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남성은 호르몬 영향으로 일명 ‘개기름’으로 불리는 피지가 여성보다 평균적으로 많이 생성됩니다. 피지가 공기 중 먼지, 세균 등을 만나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 및 좋지 않은 냄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침, 저녁 세안 시 부드러운 세안제를 같이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세안 전 반드시 손을 먼저 씻어주세요. 손에는 각종 세균이 많고 특히 화장실에 다녀오신 후에는 손을 꼭꼭 씻어야 합니다. 이것은 코로나 예방과 관계없이 나의 건강과 주변인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깨끗이 씻은 손으로 부드럽게 얼굴 전체에 물로 세안을 해줍니다. 물을 얼굴 전체에 충분히 묻혔다면 세안제를 콩알만큼 손바닥에 짠 후 비비면서 풍성한 거품을 내어주세요. 비누거품을 얼굴에 바른 후 부드럽게 마치 내 얼굴이 두부인 것처럼 살살 다루면서 이마부터 천천히 마사지하면서 세안해주세요. 이후 물로 깨끗이 여러 번 헹구어 줍니다. 이때 물의 온도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세안이 끝났다면 수건으로 물기를 조금만 제거해주세요. 수건으로 벅벅 닦는다면 오히려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크초크한 상태의 얼굴에 화장솜을 이용해서 스킨으로 얼굴을 닦아주세요. 화장솜에 묻은 스킨을 통해 모공 속 남아있는 노폐물 등을 제거하고 수분을 공급해줍니다. 이후 선호하는 에센스, 로션 등을 순서대로 발라주세요. 이때 주의점은 살살, 두부 만지듯이 라는 것을 꼭 지켜주세요.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써도 벅벅, 파바박 이런 식으로 바른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남성 피부 관리 LV-50>                

LV-50의 특징

나름 그루밍족이라 자부한다. 피부 관리를 위한 화장품은 기본 선크림도 꼬박꼬박 바르고 일주일에 2번 정도는 마스크팩을 한다. 이제 피부관리 만랩으로 등극하기 위해 피부과 시술도 받으며 관리하려 한다. 하지만, 주위에 피부관리에 이렇게 신경 쓰는 사람도 없고, 인터넷을 찾아봤지만 대부분 여성 피부관리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LV-50을 위한 공략법

선크림을 기본으로 아는 당신은 고수입니다. 야외활동이 아닌 일상 활동에도 선크림을 바르는 당신은 기초가 확실한 고수입니다. 흐린 날에도 자외선은 30%가량 구름을 통과해 우리 피부에 도달합니다. 노출부위인 얼굴, 목, 손등 등에는 자외선을 꾸준히 바른다면 피부 노화를 방지할 수 있고 과도한 햇빛 노출로 인한 피부암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마스크팩을 하다니..! 저보다 더 열심히 관리하시는군요. 혹시 마스크팩을 할 때 아깝다고 20분 이상 붙이지는 않나요? 라면도 설명서대로 끓이는 게 제일 맛있듯 마스크팩도 보통 설명서에 15-20분 후 떼어내라고 합니다. 장기간 붙일 시 오히려 밀폐로 인해 모공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촉촉한 팩을 떼려니 아까우시죠? 20분 후 팩은 떼시고 아직 수분기가 남아있는 팩은 목이나 손등, 발 뒤꿈치 등에 붙이셔도 되고 아니면 다리나 팔에 로션 바르듯이 문지르면서 발라주세요. 팩을 뗀 얼굴은 부드럽게 두드려 주고 그 위에 보습제를 발라야 마스크팩 과정이 끝이 납니다. 이것만 하셔도 빛나는 피부를 가지고 계실 텐데요.  


더 욕심이 나신다면 전문적인 관리를 추천드립니다. 가까운 피부과의원을 방문하시면 전문의 선생님께서 LV-50의 피부 타입, 피부 고민에 맞는 관리를 추천 주실 거예요. 일반적인 피부관리, 집에서 하는 것보다 초음파 기계 등을 사용해서 피부의 좀 더 깊은 층까지 수분 공급, 탄력 증가를 시킬 수 있어 피부에 관심 많은 고수님께서 만족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갖고 있는 피부 고민에 따라 탄력 레이저, 잡티 제거 레이저, 흉터 제거 레이저 등 다양한 레이저 시술과 보톡스, 필러 등과 같은 시술도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꾸준히 하신다면 친구들 중에서 꽃할배가 되실 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와 함께 플로깅(Plogging) 도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