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한다친구
운전하기 전에 약을 드신다고요?
큰일 납니다~! 큰일 나요!!!
오늘 여러분들에게 알려 드릴 이 정보, 특히 운전을 하는 분이라면 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정보기 때문에 주의 깊게 봐주세요. 오늘 한다친구가 여러분에게 알려드릴 알쓸약팁! 안전 운전을 위해 꼭! 기억해요!
운전 전에 약을 복용할 경우 졸음이나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어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도로교통법 제45조에서도 이 부분을 명기하고 있기 때문에 운전 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은 자칫 잘못하면 불법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법 제45조>
과로, 질병 또는 약물의 영향 등으로 운전하지 못할 우려가 있는 상태에서는 운전하여서는 안됨
그러면 지금부터 운전 전에 특히 복용을 피해야 하는 약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 멀미약
먼저 운전하기 전이라면 멀미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할 때 멀미 때문에 멀미약을 찾는 분들 종종 계실 텐데요. 멀미약은 달팽이관을 자극하기 때문에 방향감각을 상실할 수 있고 심하면 졸음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멀미가 심해서 운전 전에 반드시 멀미약을 복용해야만 한다면 최소 운전하기 30분에서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청심환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한 초보 운전자 분들, 운전대만 잡으면 긴장이 되죠? 내 차를 제외한 주변의 모든 자동차들이 엄청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것 같은 느낌. 이런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 청심환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청심환을 복용할 경우 집중력 저하와 졸음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운전하기 전에는 복용하는 것을 조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비염 약
요즘 꽃가루, 미세먼지 등 다양한 알레르기로 인해 비염 증세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비염 약에 주로 쓰이는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졸음과 나른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하기 전에 복용을 피해 주셔야 합니다.
운전은 나의 안전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안전도 직결되어 있는 만큼 운전 전 피해야 하는 약에 대해 숙지해서 모두가 건강 운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