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향 Sep 27. 2022

열 줄의 마음읽지-

35

•직장인의 능력을 소프트 스킬(Soft Skill)과 하드 스킬(Hard Skill)로 구분하는 이론이 있다

•하드 스킬이 외국어, 회계, 자격증 등 각종 계량과 증명이 가능한 스킬이라면 소프트 스킬은 이해능력, 상황판단력, 공감력 등이다

소프트 스킬 중에 감정 제어 능력이 있는데, 이것을 잘 다루는 것이 결국에는 집단에서 자기 자신의 '천국'을 찾는데에 핵심적이다

•원래가 감수성이 풍부한 성향인 데다가, 어릴 때 보육자 중 한쪽의 극단적인 감정 표출에 자주 노출됐던 나는 감정 제어라는 소프트 스킬에 취약했다

•조직에서 만난 리더들도 그래서 하나같이 나처럼 취약한 인간들 뿐이었다

•사랑받지 못한 어린 시절, 타인과의 끝없는 비교에서 오는 자기 비하와 자격지심, 관심받고 싶은 추한 외로움 등에서 나오는 태도로 추태를 부리는 상사들에게 나는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정제되지 못하고 위로받지 못해 결국에는 악한 인간들만 갇혀 있는 포로수용소에 갇힌 죄수의 하루 같은 나날들을 보냈다

•그런데 최근에 그 감옥에서 만기 복역하고 출소했고, 드디어 삶에 내리쬐는 빛을 본다

•지옥 밑바닥에서도 손을 내밀면 우리의 손을 잡아주는 사랑의 존재가 보내는 그 손을 나는 잡았다

•불쌍한 인간들 속에서 나를 지켜내고, 그 와중에 나는 내 감정을 관찰하고 친절하게 대해주는 것,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삶에의 사랑이 우리를 해방시킨다

작가의 이전글 열 줄의 마음읽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