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 생각 Mar 07. 2021

게임과 재테크 3 : 게임 속 시장구조를 이해하라

게임과 재테크 3 : 리니지 2M의 시장구조를 이해하라

1. 게임으로 돈을 번다?


최근 던전 앤 파이터로 하루 3시간 정도 투자하여 한 달에 20만 원~30만 원을 버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던파노가다'라 불리는 재테크를 통해 자기 취미생활을 하며 돈을 벌고 있다.


사회적 문제로 지적돼 온 게임 작업장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이들은 게임 캐릭터를 다수 생성하여 재료, 아이템 등을 획득에만 초점을 맞춘 캐릭터를 육성한다. 그리고 이 캐릭터들로부터 아이템을 현금화한다.


2. '방치형' 플레이의 탄생

리니지 2M 자동사냥 플레이 중

지난 5년 PC게임에서 흥행했던 작품들이 계속해서 모바일 게임으로 리뉴얼되고 있다. 게임의 시나리오와 캐릭터는 그대로 가져오되 자동사냥 기능만 추가한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대부분 유저들은 PC게임에서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 넘어오고 있다. 왜 그럴까?


PC에서 휴대폰이라는 플랫폼 변화는 게임사들의 입장에서는 시장의 확대였다. 모바일 환경이라는 새로운 시장은 시장의 확대 측면에서 게임산업에 큰 성장성을 부여했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주 타깃인 30-40대는 2000년 초반에 게임을 접하며 성장한 세대들이다. 그들은 PC게임을 하며 추억을 쌓았지만 현실에서 일을 해야 하기에 게임을 할 시간은 없어 게임을 할 수없게 된 것이다. MMP RPG라는 장르는 게임에 투자해야 하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들을 잡지 못하면 게임사들 입장에서는 엄청난 손해였다. 이는 게임 시장의 확대에 제동을 가하는 것임과 동시에 수익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사들은 앞다투어 자동사냥을 통한 방치형 플레이를 제공했다. 방치형 플레이는 게임사 입장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던 것이다.


결국 게임할 시간은 없지만, 게임은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자동사냥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플레이에 자기의 시간을 투여하지 않아도 자동사냥을 통해 캐릭터가 강해지는 모습을 보며 사람들은 즐거워했다.

 


3. 왜 하필 리니지 2M인가?

검은사막 모바일

많은 모바일 게임을 해봤지만, 엔씨소프트만큼 게임 아이템의 가치를 잘 유지하는 게임은 없었다. 예전에 검은 사막 모바일을 플레이한 적이 있었다. 한창 리니지 M이 구글 스토어 게임 순위 1위에 링크되어 내려오지 않을 때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은 멋진 그래픽과 신선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리니지 M의 아성을 위협했다.


하지만 단기 매출액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패키지 상품을 무작위로 쏟아 냈고, 게임 화폐의 가치가 6개월 사이에 1/10 토막이 나버렸다. 현재는 검은 사막의 게임 화폐인 은화는 아이템매니아에서 거래조차 되지 않는다.


사실 리니지 2M만이 재테크에 적합한 게임은 아니다. 여러 게임이 있겠지만 엔씨소프트의 게임들이 그나마 아이템 가치 유지를 잘한다고 생각한다. 엔씨소프트에서 올해 3월 26일에 트릭스터 M이 출시하는데 그때부터는 트릭스터 M을 즐길 생각이다.


4. 리니지 2M 속 시장구조


1) 거래소 시스템

거래소에서 판매 중인 아이템

유저들 간의 거래는 오직 다이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거래소의 아이템의 가격은 철저하게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2) 게임 속 화폐의 가치

리니지 2M에서 판매 중인 다이아

리니지 2M은 거래소를 통해 유저들 간의 거래가 가능하다. 따라서 아이템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시장 가격이 결정된다.


리니지 2M의 화폐는 아데나(게임 속 화폐), 다이아(게임사에서 판매하는 화폐) 2가지로 나뉜다.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데나와 아이템이고, 유저들은 다이아를 통해 월드 거래소에서 유저 간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다. 또한, 다이아를 이용해 엔씨소프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다이아의 가치는 4000 다이아에 11만 원이다. (1 다이아 = 27.5원)

아데나의 가치는 서버별 시세가 다를 수 있으나 내가 있는 서버 기준으로 1000만 아데나에 60 다이아 정도 가치를 지닌다. (1000만 아데나 = 1650원)


참고로 아데나는 다이아로 바로 교환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아데나를 다이아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재료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제작하여 거래소에 판매해야 한다.


3) 얼마큼 수익이 나오나?

21. 2. 18 ~21. 3. 7(약 3주) 리니지 2M 거래소 정산금액 1318 다이아

이 콘텐츠를 시작하기 위해 예전에 플레이하던 리니지 2M 계정으로 2월 18일부터 지금까지 플레이했다. 잠을 잘 때는 수면에 방해가 되어 컴퓨터를 꺼놓기 때문에 하루 평균 12시간 정도 자동사냥을 했다.


평균적으로 획득하는 아데나와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하루 평균 아데나와 아이템 획득량


-아데나 : 1200만 아데나 (72 다이아)

-아이템 획득 : 방어구 주문서(0.4 다이아) x4, 무기 주문서(1.4 다이아) x0.5 (2.3 다이아)


=하루 평균 75 다이아 획득(2,000)


*월평균 아이템 획득량


-희귀 아이템 획득 : 한 달 3번(100 다이아 ~ 150 다이아 가치)

-축복 주문서 작 : 한 달 3회 성공 (성공당 200 다이아 가치)


=월평균 800 다이아 획득 (22,000)


정리하면 하루 12시간 플레이를 할 경우 한 달 평균 약 8만 원 정도를 게임에서 벌어갈 수 있다. 사실 캐릭터에 투자된 금액이 크다면 훨씬 큰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 캐릭터의 경우 과금이 전혀 되지 않았고 꾸준히 성장시켜온 캐릭터가 아닌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게임이 출시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는 재료 템과 아이템 가격이 비싸 지금 보다 2배 이상을 벌 수 있었던 기억이 있어 아쉽기도 하다.


5. 글을 마치며


자기가 즐기는 게임을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나는 돈을 써가며 무한경쟁을 즐기는 것보다는 느리지만 천천히 아이템을 갖추고 캐릭터를 키워가는 플레이 방식을 선호한다. 하지만 나는 게임에 돈을 써가며 즐기는 사람들을 존중한다. 왜냐하면 게임은 유저의 취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세상에 생각보다 돈을 벌 수 있는 방식은 다양하다. 앞으로 모든 재테크의 리니지 2M 무과금 성장기를 지켜봐 주길 바란다. 한 달간 얻었던 수입이나, 돈이 되는 사냥터, 돈을 벌 수 있는 최소 세팅, 이벤트 정보들도 종종 탑재해 보도록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21년 2월 4주 차 지수 및 종목분석(여행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