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시시한 관찰(32)
뉴델리공항 터미널3에는 한눈에 눈길을 사로잡는 손모양의 조각이 있다. 처음 인도에 도착했을때도 인상적이었고 이후에 지속적으로 공항에 방문할때마다 (어쩌면 인천공항보다 자주) 보는데도 여전히 근사하다.
저 손동작은 Mudras로 인도의 고전 무용이나 요가를 형성하는 정신적인 제스쳐라고 한다. 공항 벽에는 총 9개의 손동작이 있는데, 각각의 손동작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Mayur Mudrā : 굉장한 기쁨을 표출, 새로운 방향과 새로운 소식을 다가오는 것을 상징 한다.
Chatura Mudrā : 삶의 미적 쾌락과 달콤함을 암시한다. 약속의 증거, 기원의 상징도 상징 한다.
Tripatāka Mudrā : 여행, 도착, 환영 및 승리를 상징 한다.
Abhaya Mudrā : 보호 또는 안심을 나타내는 축복이며 인사의 표식이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너는 안전하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너를 모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여기있다'
Ākāsha Mudrā : 공기와 하늘의 에너지를 쓰기 위한 열망. 가장 필요한 곳에 이 에너지를 긍정적인 활동으로 인도하십시오.
Trishul Mudrā : 삼위 일체와 에너지와 열정을 통한 진보를 상징합니다. 이 공항에 적합한 은유이다.
Prāña Mudrā :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생명력은 공기입니다. 생명력의 호흡, 우리의 환경과의 밀접한 연결을 의미 한다.
Varada Mudrā : 헌신과 봉사, 사랑과 자애로움을 주는 행위를 의미 합니다.
Prānāyāma Mudrā : 이것은 호흡을 바꾸기 위해 사용되는 요가있는 손짓 중 하나입니다. 건강, 평형, 웰빙 및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오늘의 시시한 관찰 : 뉴델리 공항 터미널 3에는 각각의 의미를 가진 Mudras 조각상이 있다.
Mudras 손동작 자료 출처 : http://online.wsj.com/public/resources/documents/DIALmudra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