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이탈리안이 생각날 때, Il Porto Ristorante
세계 어디에서도, 가정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이탈리아 음식. 대표적으로 파스타와 피자는 이미 국적을 초월해 누구나 즐기는 대중의 음식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그런데 여기 정통을 고집하며 요령피우지 않은 소박한 솜씨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이탈리아 식당이 있다.
47년 동안 한 자리를 지킨 이탈리아 식당
버지니아 알렉산드리아 올드타운에 위치한 일 포르토 레스토랑(Il Porto Ristorante)은 1973년 문을 연 오래된 식당이다. 올드타운에 생긴 최초의 이탈리안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두꺼운 벽돌 건물은 이탈리아 시골마을 같은 느낌을 주는데, 개업 이래 큰 변화를 주지 않아 아직까지도 실내는 전화와 와이 파이가 터지지 않는다. 오로지 식사와 대화에만 집중할 수 있어 더욱 운치있다. il porto는 이탈리아 말로 항구를 뜻하는데 그래서인지 해산물 요리가 특히 신선하고 맛있다. 해산물을 곁들인 파스타(Frutti di Mare, $27.95)는 면보다 새우, 홍합, 관자가 더 많이 들어있다.
할머니에게 전수받은 가정식 선보여
일 포르토에서 오랫동안 요리해왔던 미구엘 페르만(Miguel Ferman)이 2013년 수석 요리사로 승진한 이후 주방은 이탈리아식 요리법을 고수하되 미국인의 입맛에 잘 맞도록 조금씩 진화했다. 이탈리아 북쪽 지방 출신은 미구엘 요리사는 자신의 할머니에게 배운 가정식을 건강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해 그대로 재현해낸다. 펜네, 라자냐, 링귀니 등 모든 파스타 면을 주방에서 반죽해 뽑아내며, 피자 메뉴는 없다. 오로지 면과 해산물 요리로만 승부를 본다. 크림 토마토소스를 버무린 펜네 파스타(Penne alla Romana con Funghi, $21.95), 새우 마늘 볶음(Gamberi alla Marinara, $27.95)을 추천한다.
오픈 테이블 최고의 식당 선정
역사와 명성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다. 점심 메뉴는 10달러 대에 즐길 수 있고, 저녁 메뉴도 30달러를 넘지 않는다. 이탈리아산 와인과 맥주다 다양하게 준비돼 있는데, 따로 메뉴판이 없어서 서버가 설명해주는 술 종류를 주의깊게 들어야한다. 이 식당은 미국 각지의 레스토랑을 소개하고 예약을 받는 어플리케이션 오픈 테이블(Open Table)에서 2016년, 미국 최고 레스토랑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순위 기준은 5백만이 넘는 오픈 테이블의 후기를 바탕으로 선정했다고 한다. 대중의 여론을 바탕으로 선정된 만큼 맛과 분위기, 서비스 모두 검증받은 레스토랑이라고 할 수 있다.
주소 : 121 King St, Alexandria, VA 22314
시간 : 월-목,일 11am-10pm 금,토 11am-11pm
예약 : ilportoristoran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