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어썸 미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끌로이 Jul 14. 2019

방학동안 미국 동부 명문대 투어하기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이번 여름방학, 조금 색다른 여행을 떠나보자. 200년이 넘는 동부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역사를 보며 학구열을 높일 수 있는 배움의 여행이 될 것이다. 공부하라는 백 마디 잔소리보다 한 번의 체험으로 '나도 이 학교에 다니고 싶다'는 의지를 심어주는 건 어떨까? 


아이비리그란? 

대통령, 정치인, 학자, 사상가 등 세계적 지도자들과 엘리트들을 배출해 낸 곳, 아이비리그. 미국 북동부 지역에는 모두 8개 사립대학이 있다. 하버드(Harvard, 1636년 설립), 예일(Yale, 1701년),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1740년), 프린스턴(Princeton, 1746년), 컬럼비아(Columbia, 1754년), 브라운(Brown, 1764년), 다트머스(Dartmouth, 1769년), 코넬(Cornell, 1865년) 대학교를 통틀어 아이비리그라 부른다. 코넬대를 제외하고 모두 영국 식민지시대에 세워진 유서 깊은 대학들이어서 ‘에인션트 에이트(Ancient Eight)’라고도 부른다. 또 ‘아이비스(Ivies)’라 불리기도 한다. 오랜 역사를 지닌 이들 대학의 건물이 담쟁이덩굴인 아이비(Ivy)로 덮여 있는 모습에서 ‘아이비’라는 명칭이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하버드대학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학이자 미국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학교이다. 존 하버드(John Harvard) 목사가 유산으로 330권의 책을 기증했고 그것을 기리기 위해 학교명이 하버드가 됐다. 케임브리지 시에는 하버드대와 MIT를 중심으로 반경 20km 이내에 모두 50개 이상의 대학이 있다. 또 보스턴과 가까이 위치해 학교 탐방을 마친 뒤 보스턴 시내를 둘러볼 수 있다. 


매사추세츠 공대(MIT) 

엄밀히 말하면 MIT는 아이비리그가 아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공과대학으로 미국 과학의 첨단을 이끄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기에 아이비리그 투어에 빠지지 않는다. 컴퓨터 천재들이 모여 있는 곳인 만큼 교내 해킹 규칙이 벽보에 붙어있다. 다른 아이비리그 학교들과는 달리 모던하고 도전적인 건축 형태가 특징이다.  


브라운대학교 

미국에서 손꼽히는 살기 좋은 도시 중 하나로 꼽히는 로드아일랜드 프로비던스는 유서 깊은 유럽풍 소도시이며 브라운대학교가 위치해있다. '로드아일랜드대학'으로 개교했으나 거액을 기증한 니콜라스 브라운(Nicolas Brown)의 이름을 따 현재 학교명이 됐다. 학생의 주관과 개성을 살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전공을 바꾸는 것이 자유로운 편이어서 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은 대학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예일대학교 

하버드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미국 최고의 명맥을 잇는 학교다. 고풍스러운 건축 양식으로 아름다움을 뽐내는 예일대는 아이비리그 중에서도 교정이 예쁘기로 소문나있다. 미국에서 세 번째로 긴 역사를 자랑하기도 한다. 부유층 자재들이 대거 재학하고 있어 귀족 대학의 이미지가 강하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도서관이 유명하며 필수 탐방 코스이기도 하다. 


컬럼비아대학교  

뉴욕 맨해튼에 있는 컬럼비아대학교. 센트럴파크 북쪽에 위치해 뉴욕 여행 중 충분히 들를 수 있는 거리이다. 학교 부지는 다른 아이비리그에 비해 좁다. 뉴욕에 있는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대학 건물이 띄엄띄엄 떨어져 있는 것도 특징이다. 오바마 전 대통령을 배출한 학교로 명성이 높다.  


프린스턴대학교 

미국 뉴저지 주의 전원도시 프린스턴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다. 괴짜 천재수학자 존 내시(John Nash)의 파란만장한 삶을 그린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배경이 된 학교로 유명하다. 미국 시사주간지 <US뉴스&월드리포트>가 발표한 전미 종합대학순위에서 2001년부터 2019년까지 꾸준히 1위 혹은 2위를 차지했다. 개교 이후 200년 넘게 남학생만 받아들이던 프린스턴대학교는 1969년 예일대학교, 하버드대학교 등 다른 명문 학교와 함께 여학생 신입생을 허용하면서 남녀공학 체제로 개편되었다. 총 10개의 도서관에는 1,400만 권 이상의 도서와 전자책, 각종 연속간행물과 멀티미디어 자료가 비치되어 있다. 이 학교 출신의 유명인사로는 미국 제4대 대통령 제임스 매디슨(James Madison), 제28대 대통령 토마스 우드로 윌슨(Thomas Woodrow Wilson)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달 착륙 50주년, 워싱턴 기념탑 레이저 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