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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끌로이 Feb 20. 2020

나도 아마존 딜러가 될 수 있다!

전 세계 1위 온라인마켓 아마존(Amazon).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기 어려운 물건들도 아마존에 검색하면 나온다. 손끝 하나로 가격비교부터 주문, 집 앞 배송까지 일사천리로 해결한다. 이렇게 편리한데 굳이 매장을 찾아가 줄서서 계산하고 물건을 들고 올 필요가 없다. 그런데 문득 궁금해진다. 그렇다면 이 많은 물건들은 다 누가 어디서 파는 걸까? 사는 사람이 있다면 파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텐데 말이다.  




아마존 셀러란? 

오픈마켓 시장인 쇼핑몰 아마존에 상품을 팔아 수익을 내는 유망 직종을 일컫는다. 아마존 셀러가 되면 전 세계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의 1 억 명 이상의 프라임 고객과 미국, 유럽 및 일본에 있는 수백만 명의 기관 구매자를 포함, 3억 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존 입점을 희망하는 개인 셀러, 기업의 수가 매년 늘어나고 있다.  


왜 아마존인가? 

우선 마켓 규모가 가장 크다. 규모가 크다는 말은 유입 인원이 많아 상품이 쉽게 노출되고 그만큼 빨리 팔린다는 뜻이다. 아무리 물건이 좋아도 신뢰할 수 없는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아무도 물건을 사지 않는다. 아마존의 브랜드 파워는 상당하다. 아마존 이미지를 등에 업고 나만의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할 수도 있다. 아마존은 FBA(Fulfillment by Amazon) 시스템이다.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상품을 보관하며, 해당 상품에 대해 아마존이 선별, 포장, 배송, 고객 서비스를 진행한다. 셀러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배송 서비스 전반을 책임지는 셈이다. 아마존 물류창고를 이용하기 때문에 빠른 배송과 높은 매출 달성이 가능하다.  


어떻게 등록할까? 

1. 셀러 계정 만들기 

등록 수수료는 없다. 등록 절차도 비교적 간편하다. 여권 사본과 사업장 주소 혹은 집 주소, 해외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 번호, 은행 계좌 명세서(Bank Statement)로 셀러 계정을 만들면 된다. 셀러 계정의 종류는 개인(Individual)과 프로페셔널(Professional) 두 가지가 있으며, 자신의 판매유형에 따라 선택한다. 월 판매량 40개 이하인 개인 셀러의 경우 판매 개수당 $0.99달러의 등록 수수료를 아마존에 내야하고, 월 판매량 40개 이상인 프로페셔널 셀러는 매달 $39.99의 정액 수수료를 낸다. 개인계정은 판매 개수당 수수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판매량 예측이 아직 어렵거나, 시장 반응을 보기 위해 진출하려는 사업자에게 유리하다. 그러나 개인계정의 경우 판매할 수 없는 품목이 있으므로 웹사이트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40개 이상의 월 판매량이 예상되고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종류가 많다면 프로페셔널 계정이 유리하다. 프로페셔널 계정만 뷰티, 의류, 헬스, 개인위생, 주얼리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판매 금액의 15~20% 정도로 수수료로 낸다.  


2. 상품 리스팅 

그 다음 상품을 리스팅한다. 고화질의 상품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상품 정보를 상세히 기입한다. 등록하려는 상품이 아마존에 판매 중이라면 복사등록도 가능하다.  


3. 주문 처리 

고객이 주문을 하면 아마존에서 셀러에게 알림을 보낸다. 셀러는 FBA 방식으로 아마존에 배송 처리를 위임하거나 직접 배송으로 처리한다. 
 

누구나 셀러가 될 수 있을까? 

아마존 마켓 플레이스는 크게 북미, 유럽, 일본으로 구분된다.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해 공략할 수 있다. 아마존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 진출에 성공한 한국 중소기업들은 "온라인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아마존이 최고의 선택지였다”며, “아마존 닷컴에서 제품이 성공적으로 받아들여진다면 다른 전 세계 어디든 통할 거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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