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슷두잇 Sep 11. 2017

미국의 임금상승 점검

Goldman Sachs: Phillipse Curve는 여전히 유효한가

70여년 전 이코노미스트였던 Phillips는 실업과 임금 상승 사이의 일관된 역의 관계를 뒷받침하는 증거를 발견했다. 이 개념은 지극히 직관적이다. 즉,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높을 때 고용주는 더 많은 돈을 기꺼이 지불해야 한다. 실업률이 감소함에 따라 근로자는 더 높은 임금 수준으로 고용되고 급여에 대한 인플레이션은 가속화된다.


그러나 미국의 실업률이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임금 인플레이션은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회복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최근의 임금의 이러한 느린 반응은 실업과 임금 사이의 역관계가 여전히 유지되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우리는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겠지만 결국 실업과 임금 사이의 관계는 여전히 잘 형성되어 있다고 믿는다. 실업과 관련하여 임금은 느적 거리긴 하지만 조정을 거칠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한다. 미국의 실업은 2010년을 정점으로 지금까지 선형적으로 감소했다. 우리는 임금의 상승이 몇 년 안에 도래할 것이라 기대한다.

  


주별 상황으로 보면 필립스 커브는 명확하게 유효하다


임금이 일반적으로 국가 차원에서 반응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업률 감소와의 관계는 주 차원에서는 더욱 분명해진다. 아래 그림의 분석은 2004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의 50개주와 워싱턴DC 전역에 걸친 실업률 및 임금 상승률을 보여준다. 실업률이 낮은 주에서는 높은 임금 상승률을 보이는 경향을 확연히 볼 수 있다.  



2010년의 회복을 열지도를 통해 살펴보면, 중서부 지역은 가장 타이트한 노동시장과 가장 강한 임금 상승률을 보인다. 2016년 5월 사우스 다코타의 실업률은 2.8%로 가장 낮았으며, 이는 강력한 산업 부문과 셰일 오일 붐의 확산을 반영한 결과다. 실업이 줄어들면서 임금 상승률이 현저하게 개선된 미시건에서는 보다 역동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일리노이는 이 지역에서 유일한 예외인 것처럼 보인다. 임금 인플레이션이 이웃 국가와 ㅣ슷하게 보이지만, 시카고 대도시의 주택경기 회복의 지연과 일리노이주 자동차 시장 점유율 하락은 건설 및 제조업 부문에 악영향을 미쳐 일자리 증가를 저해했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다양한 노동시장 체제에 걸쳐 주 수준에 초점을 맞추면 실업과 임금 상승 간의 역관계는 손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국가 단위의 실업률의 감소 경향이 임금 증가를 강화한다는 전망을 지지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역사에서 배우는 Next Recessio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