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기요 Apr 03. 2020

연애가 뭐기에

연애에 목숨을 걸었던 때가 있었다. 퍼주고 또 퍼줘도 계속 샘솟는 연애의 에너지가 내겐 있었다. 참 오랜 시간을 열렬하게 고백하고 성실하게 들이댔다. 과거의 나는 남보다 더 먼 존재 같다. 


스물다섯 살에 서른 두 살인 남자를 만났다. 그땐 서른 넘으면 다 어른인 줄 알았다. 일곱 살이나 많은 그 남자가 나는 너무 대단해 보였다. 또래 이성을 만날 때와는 다른 뭔가가 있었다. 여자를 다루는 스킬이라고 해야 하나? 사람을 안달 나게 만드는 재주가 있었다. 그와 사귀면 나도 왠지 더 멋지고 대단한 사람이 될 것 같았다. 


마음을 줄락말락 1에서 3까지 보여줬다가 4,5는 건너뛰고 6으로 갔다가 다시 2 정도로 컴백하는 여우 짓거리를 잘했어야 했는데. 예나 지금이나 나는 그 짓을 참 지독히도 못한다. 아우토반을 쾌속질주하는 레이싱카처럼 내 마음은 폭주해 버렸고 나의 대시는 폭망하고 말았다. 그에게 놀아났다고 하기도 참 뭣하다. 내가 먼저 판을 깔고 북치고 장구 치고 하다가 그가 판을 접었으니. 판이라도 그가 펴줬으면 덜 억울하기라도 했을 텐데. 


00 님은 명품 가방 같아요 (실제 호칭은 '그의 직업 + 님'이었다)

제가 평소에 살 수 없는 비싼 가방인데 

어느 날 초특가 한정 세일이 뜬 거예요

그래서 무리해서 할부로 질렀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가방이 오질 않네요? 

판매처에 물어봐도 답이 없어요

그래서 너무 답답하고 슬퍼요


아현역에서 이대역까지, 한 정거장 거리를 함께 걸으며 나의 절절한 감정을 비유로 표현했다(그놈의 비유...). 그런데 내 말을 들은 그의 반응이 참 가관이었다. 


"나영아, 그 가방은 애초에 만들어지지도 않았어."


이보다 더 간결하고 명확하게 상대의 심장을 때리는 거절이 또 있을까. '이성한테 거절당하며 이런 말까지 들어봤다' 콘테스트 같은 게 있으면 장려상 정도는 따놓은 당상이다. 그의 말 덕분에 빠르게 현실을 자각할 수 있었다. 차였구나, 끝났구나, 멋진 성인 남성과의 연애는 내겐 없는 거로구나. 


그 뒤로도 수많은 들이댐과 헛다리 집기를 반복했다. 연애에 있어서만큼은 학습에 의한 개선이 안 됐다. 좋으면 막무가내로 직진했고, 상대가 날 좋아하는 것 같으면 1초만에 도취돼 허점을 보여줬다. 누가 널 좋아하는 것 같을 때 좀 도도하게 굴 수 없겠니? 그게 어려우면 차라리 무심한 척이라도 해라 쫌! 고독한 하이에나처럼 술에 취해 비틀댔던 과거의 나에게 해주고픈 말이다. 


연애가 뭐라고 그렇게 목숨을 걸었니. 대체 연애가 뭐기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연애 자존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