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장디렉터 Sep 23. 2020

당신이 성장해야 하는 이유

집단지성, 커뮤니티, 성장으로 성장하다

처음 대학교에 진학하면서 "수강신청"을 맞닥뜨릴 때 어떠셨나요. 저는 소위 말하는 멘붕을 경험했던 것 같아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우리는 스스로 내가 무엇을 배울 것인지 선택하지 못하고, 정해진 컬큘럼을 수행하는 수동적 학습자에 가깝죠. 혹자는 이것을 테일러식 경영의 폐해라고도 말합니다. 단순 반복적인 업무로 숙련도를 높이고, 업무는 세분화해서 개인별로 분업화하는 것이죠.


그런데 알다시피 세상이 달라진 지 오래임에도 교육은 여전히 과거의 방식을 답습하고 있어요. 문제에 대해 빠르게 답을 찾아내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는 스킬을 반복 학습하는 것은 변하지 않았답니다. 과거에는 교육 - 취업 - 퇴사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학습과 활용을 반복해야 하는 시대죠.  

학습의욕을 잃어버리게 만드는, 흥미를 주지 않는 수학숙제
학창 시절 우리의 교육은 답을 빠르게 찾는 역량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런데 사회에서는 찐 문제를 찾는 역량이 요구된다. 이 괴리가 우리를 힘들게 한다.


그래서 저는 지식과 경험 공유를 기반으로 생애전 주기에 성장을 추구하는 플랫폼을 제안드립니다. 'EXA의 본질은 공유 성장 플랫폼‘입니다. 생애주기별 교육의 연속이란 개념을 먼저 설명드려볼게요.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태어나 언어(모국어)를 배우며 시작한 학습은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이 되어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됩니다.


카카오 벤처스는 다양한 생애주기별 에듀테크 스타트업에 투자하였다고 합니다. 성인기에 해당하는 스타트업들은 어학, 프로그램 개발에만 한정되어 있습니다. 패스트캠퍼스와 같은 직무교육 전문 스트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현상을 우리는 주목해야만 합니다. 자 여기에서 그럼 EXA는 성인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할 것이냐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 우리에게는 미래의 단서를 알 수 있는 성장이 필요합니다>



교육은 논술, 영어, 수학처럼 특정 영역뿐 아니라 기초역량으로서 창의성, 논리력도 요즘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결국 기초가 중요하다는 말이죠. 이와 같이 EXA의 역할은 “비즈니스 기초역량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필요한 영역에 대해 족집게식 교육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성장의 한계에 금방 봉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 학습하는 것에는 미숙할 수밖에 없습니다.


학창 시절 때 서로 설명하면서 그룹 스터디를 할 때 가장 빠르게 이해되었던 경험이 한번 이상씩은 있으실 거예요. 혼자 공부할 때보다 이해도 쏙쏙 되고, 설명하다 보면 모르던 부분까지도 이해되고 말이죠. 가장 놀라운 일은 모든 개념들이 설명하면서 연결되어 완전한 이론으로서 탄탄한 기초가 된다는 것이죠. 어떤 응용문제가 나와도 대응 가능한 완전한 내 것이 되었다는 뜻이고요. 그래서 함께 공부하는 것, 즉 공유 기반 성장(학습) 플랫폼이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EXA는 참여자 모두가 공유를 기반으로 성장을 추구하는 플랫폼 커뮤니티입니다. EXA는 비즈니스 기초 역량을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북리뷰 작성, 내 콘텐츠 발표, 비즈니스 시뮬레이션은 우리가 비즈니스 영역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해줄 것입니다.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EXA는 이 세 가지를 왜 선택했을까요?     

 첫째, 책은 이 세상에서 존재하는 가장 탁월한 성장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책은 누군가의 지식이 함축적으로 담겨 있는 창고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책을 통해 우리는 많은 좋은 스승을 만날 수가 있습니다.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담아 리뷰를 작성하는 것보다 더 좋은 성장 방법을 저는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여러분은 알고 계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때까지 EXA는 북리뷰를 가장 중요한 성장의 한축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두 번째,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타인 앞에서 발표하는 것입니다

  학습에는 여러 단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높은 단계는 타인 앞에서 자신의 것을 발표하는 것입니다. 나 스스로 정리가 되고, 100% 이해하지 못하면 발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타인 간에 서로 발표하는 것은 현존하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입니다.      


세 번째, 비즈니스 시뮬레이션입니다

  지식을 배우는 것은 학습의 10%에 지나지 않습니다. 20%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지식 습득입니다. 나머지 70%는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제약조건이 많습니다. 다양한 상황을 만나기 어렵고, 정작 현업에서 해당 부분에 근무하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즈니스 시뮬레이션을 통해 70%의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세 가지가 갖춰졌다면, 우리의 성장은 보장된 것입니다. EXA도 여러분처럼 아직 모든 것을 완전히 갖추진 못했습니다. 그러나 최선을 다해 달려갈 것입니다. 여러분이 성장하듯이 EXA도 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어렵게 공부하지 말고, 즐겁게 함께 성장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성장디렉터 (Growth Directo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