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희박사 Dec 24. 2020

ENFP, ENTP, ESFJ, ESFP와의 소통

#mbti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및 대화 요령

"Get-Things-Going ™"(Susan Storm,2017)의 자료를 기반으로  ENFP, ENTP, ESFJ, ESFP 상호 작용 소통 스타일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유형들은 경험을 토대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참여시키는 것을 즐기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열린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전후를 살펴가면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호 간 계획과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스타일입니다.


이들은 빠르게 행동하며 새로운 가능성 옵션을 탐색하고 준비하도록 사람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의사결정에서 모든 사람이 목소리 내기를 좋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기기를 원합니다. 이 상호 작용 스타일을 가진 유형들은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찾는 데 능숙합니다. 또한, 질문하고 경청하며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명확히 정리하는 데 능숙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학습 경험으로 인생을 바라봅니다.



ENFP, ENTP, ESFJ, ESFP 의사소통 기본 Tips


· 인사할 때 미소를 짓고 눈을 마주치십시오.

· 열린 제스처를 사용하고 친절하며 열정적인 자세를 유지하십시오.

· 개방형 질문을 하고 적극적으로 그들의 질문에 답변하십시오.

· ENTP 및 ENFP와는 토론과 논쟁을 할 때는 친절하게 대하십시오.

· 무언가를 설명할 때 주요 요점 먼저 제시하고 대화 시 질문할 시간을 주십시오.

·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공동 관심사 등을 통한 즐거운 분위기를 유지하십시오.

· 질문에 대답하거나 피드백을 받을 때 적극적으로 반응하십시오.

· 무언가를 설명할 때 개인적인 사례나 스토리텔링을 사용하십시오.

· 결정을 요구하기 전에 다른 옵션을 살펴보십시오.

· 그들에게 확신을 주려면 재미있는 구성 요소를 언급하십시오.

· 작별할 때는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십시오. 따뜻함을 보이고 즐거웠는지 확인하십시오.

· 긴장된 순간에 유머를 사용하여 긴장을 깰 수 있습니다. 이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크고 활기찬 표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완전히 마음의 문을 닫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ENFP, ENTP, ESFJ, ESFP와의 의사소통 옵션

ENFP 

이 유형은 가정, 추론 및 브레인스토밍을 선호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방적이며 의미 있고 추상적인 대화 주제를 즐깁니다. 그들은 미래, 현재, 과거에 무작위 순서로 집중합니다.

DO : ENFP와 대화할 때 열린 마음으로 브레인스토밍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NFP는 모든 곳에서 수많은 가능성을 보고 다른 사람들과 논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의 신뢰를 얻으려면 정직하고 편견이 없어야 합니다. ENFP는 100% 진실하지 않은 것을 싫어합니다. 그들의 관심을 얻으려면 미래와 이론적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많은 옵션을 제시하고 잠재력에 집중하십시오. 계속 참여시키고 대화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


Don't:  ENFP를 제한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브레인스토밍과 아이디어 생성의 대가이며 엄격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즉시 거부감을 느낄 것입니다. 수많은 구체적인 세부사항에 너무 집중하좌절시킬 것입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그들이 세부 사항을 물어볼 것입니다. 가능성마음을 닫지 않도록 하십시오. 그들이 고려하고 있는 것에 대해 스스로를 열어 두십시오. 너무 긴장하거나 격식을 차리지 말고 캐주얼하 친근하게 유지하십시오. 너무 일찍 그들의 개인적인 삶을 들여다보지 마십시오. ENFP는 내 향적 감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가까운 친구를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ESFP 

이 유형은 체험과 실습으로 주변 세계를 경험하고 탐색하며 상호 작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행동과 참여를 즐기는 “행동자”입니다.  활기찬 스토리텔링과 진정성을 즐깁니다. 대부분의 경우 과거 또는 미래보다 현재에 더 중점을 둡니다.


Do: 대화를 시작할 때 말하려는 내용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집중하십시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순서대로 말하십시오. 예의 바르고 성실하게  그들의 생각과 견해감사를 표하십시오. ESFP의 신뢰를 얻으려면 친절하고 진실해야 합니다. 그들은 진실되지 않음을 빨리 찾아냅니다. ESFP를 설득하려면 귀하의 메시지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또는 실제적인 적용이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감각적인 아이디어와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면 더욱 좋습니다.


Don't :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ESFP는 친절하고 캐주얼하며 유사한 유형의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들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마십시오. ESFP는 일반적으로 외향적이지만 개인 생활에 대해 매우 사적일 수 있습니다. 미래에 너무 광범위하게 초점을 맞추려고 하지 마십시오. ESFP는 현재 집중하는 사람들이며 먼 미래를 계획할 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ESFP는 이슈에 대한 요점을 바로 잡을 때 좋아합니다. 준비가 되기 전에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십시오.


ENTP 

이 유형은 “만약?”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질문과 추론을 즐깁니다. 그들은 결정할 때 논리와 비인간적인 기준에 더 초점을 맞추고 이 그룹은 다른 세 가지 유형보다 더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아이디어를 세분화하고 잠재력을 탐구하는 것을 즐깁니다. 이러한 유형은 미래, 현재 및 과거에 무작위로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Do: ENTP와 대화할 때 개방적이고 세심하며 브레인스토밍 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를 얻으려면 편견이 없고 분석적이며 논리적이어야 합니다. 그들의 관심을 얻으려면 새롭고 독특하거나 참신한 아이디어와 이론적 가능성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먼저 생각하고 대안을 논의할 시간을 주십시오. 미래의 결과를 위해 많은 옵션과 영감을 십시오. 귀하의 의견이 잘 조사되고 논리적인지 확인하십시오. 우호적인 토론 열어주십시오.


Don't: 브레인스토밍을 억누르거나 엄격한 규칙을 따르도록 만들지 마십시오. 이것은 그들을 좌절시킬 것입니다. 지나치게 구체적인 세부 사항으로 그들을 압도하지 마십시오. 필요한 경우 더 자세한 정보를 요청하게 하십시오. 조사하지 말고 성급한 판단이나 결정을 내리지 마십시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감정적 호소에 의존하지 마십시오.


ESFJ

이 유형은 따뜻하고 양육적이며 포괄적입니다. 그들은 그룹의 모든 사람들을 돌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그룹 다른 세 가지 유형보다 더 조직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기초적이고 실용적이며 전통적인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유형은 현재와 미래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결정하기 위해 해당 정보를 사용하여 과거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Do: 대화를 시작할 때 메시지에 대해 명확하면서도 사려가 깊습니다. ESFJ사람들의 감정에 관심을 보여주십시오.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경우 순차적으로 말하고 신뢰성을 위해 사실과 세부 사항을 제공하십시오. 그들의 신뢰를 얻으려면 정직하고 예의 바르고 당신이 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설명하십시오. 그들을 설득하려면 당신의 메시지가 그들의 가치 체계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또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세요. 비판을 하기 전에 동의와 긍정적인 점을 언급하십시오. 다른 SJ 유형과 마찬가지로 실제 적용이 중요합니다.


Don't: 그들의 감정, 가치 또는 감정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그들의 가치는 사실과 마찬가지로 그들에게 실제적이고 중요합니다. 감정적으로 변하더라도 비이성적이라고 비난하지 마십시오. 가치 체계나 감정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말할 때 그들을 끊지 마십시오. 말을 하는 동안 여기저기 뛰어다니지 말고 메시지를 명확하고 분명하게 유지하십시오.


출처: http//www.Psychologyjunkie.com / Susan Storm(2017)

작가의 이전글 은유(metaphor)의 의미와 표현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