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희박사 May 06. 2021

성과관리: 자기평가서 작성은 어떻게?

자기 성과 평가 작성을 위한 5가지 Tips

성과 평가와 피드백을 위한 자기 평가 작성은 어떻게?


성과 평가는 팀 성과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정기적인 성과 평가는 리더와 구성원이 과거 실적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기대치를 논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또한, 자기 성과 평가는 개인과 팀 모두에게 다음 목표를 설정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럼 자기 성과 평가서의 중요성과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기 성과 평가의 중요성


자기 성과 평가는 구성원과 리더 모두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평가서 작성을 완료하는 데 15분도 걸리지 않으며 관련 당사자 모두에게 장기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1) 구성원의 이점

조직 성과평가와 함께 리더는 구성원의 자기평가를 요청해야 합니다. 구성원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스스로 반성하고 고려할 수 있는 기회인 자기 평가는 조직원으로서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람으로서의 성장에 중요합니다. 자신의 업무와 행동에 대해 리더에게 피드백 받음으로써 개선에 도움이 되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리더의 이점

구성원의 자기 평가는 리더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구성원들이 팀과 조직 전체의 맥락에서 리더를 어떻게 보는지 조명이 가능해집니다. 리더와 구성원 간의 불일치 또는 오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평가는 구성원이 최선을 다하도록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리더가 동기부여 차원에서 피드백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MZ세대 구성원들은 자율적으로 일하고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해 동기부여해 주기 원합니다. 따라서 자율성과 자기 개발 및 성장에 기여하는 관점의 자기 평가는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내재적으로 동기부여받은 직원의 성과는 보너스나 권위적인 리더십 전술과 같은 외부 동기로부터 파생된 성과보다 더 영향력 있고 지속가능한 경향이 있습니다."


같이 자기 성과 평가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평가서를 작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신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며, 성과 검토를 위해 업적 결과를 리더에게 제출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자기평가와 피드백에 대한 5가지 제언


1. 성과를 자랑스러워 하십시오.

자기 평가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자신의 업적을 점검하고 전문성 개발의 이정표를 기억하게 해 줍니다. 좋은 자기 평가는 최고의 성과를 강조하는 특정 과제와 프로젝트를 가리켜야 합니다. 성과를 설명할 때 구성원은 본인의 성과가 회사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자신의 가치를 강조해야 합니다.


즉, 자신의 행동을 팀과 리더의 목표와 연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리더에게 고무적이며 더 큰 맥락에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리더가 특정 성과를 기록해야 하는 경우 성과 수치를 기록하는 데 본인 어떤 역할을 했는지 제시하십시오. 당신이 나열한 성과는 비즈니스 목표와 반드시 연결되어야 합니다.


2. 정직하고 비판적이어야 합니다.

자기 평가는 단순히 성과를 강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족한 시간이지만 비판적 관점의 평가를 해야 합니다. 정직하다는 것은 개선할 수 있는 약점이나 과거의 실패를 제시하여 귀중한 교훈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결점을 인식하는 것은 배우고 성장하는 능력을 입증하는 데 중요합니다.


평가에서 스스로 자해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버드비즈니스스쿨 선임 연구원이자 경력 개발 프로그램 책임자인 Timothy Butler는 구성원들이 개선해야 할 영역을 비판할 때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다음 조언했습니다.


리더들이 "당신이 정말로 넘어지는 곳이 여기 있다'라고 말하지 말고. "당신이 성장하고 싶은 영역이 어디있습니까?."분은 오히려 제가 배운 것이며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라고 말하길 제언합니다.


3.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십시오.

자기평가에서 지금 상태로 정체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적응하고, 배우고, 변화해야 합니다. 좋은 한 해를 보냈거나 자신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더라도 자신을 개선하고 개발하는 데 전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평가를 하는 동안 내년의 목표와 달성 방법을 나열하는 데 시간을 할애 하면 본인이 만족스럽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성장 마인드셋 방식을 채택하고 인간의 잠재력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존재하는 상태에 있으며, 우리가 살고 일하는 환경을 포함하여 많은 요인에 따라 잠재력이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이러한 긍정 프레임 워크를 채택하면 사람들이 자신이 인지한 실패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고 승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또한, 리더 코칭을 통해 구성원이 성과를 개선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는 의지를 보게될 것입니다. 구성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성장의 여지가 있고 성과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구성원이 자신의 위치에서 번창할 때 지루함이나 침체를 방지하기 위한 성장 기회가 니다.


4. 성과의 근거를 추적하십시오.

자기 평가에서 자신의 업적을 논의할 때가 되면 1년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수행한 실적을 보여주는 하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유익합니다. 리더와 구성원은 일반적으로 평가 대상자가 어떻게 수행했는지 알고 있지만, 주장을 뒷받침할 구체적인 숫자가 있다면 자체 평가의 유효성은 강화됩니다.


"구성원이 잠시 동안 가장 큰 성과, 실적, 성공,  그날 받은 피드백을 적어 두면 자기 평가에서 10배 이상의 더 많은 데이터를 갖게 될 것입니다."

"구성원에게 일일 및 주간 업적 목록을 작성하도록 가르치자기 평가 시간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추측할 필요가 없습니다."


5. 자기 평가 전문가가 되십시오.

자기 평가를 작성할 때는 항상 전문적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잘못된 리더십으로 상사를 힘들게 하거나 직장 동료를 비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이 정말로 좋아하는 동료나 리더에 대해 지나치게 개인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분출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판적 또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든 전문성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라는 것은 중요한 프로젝트 평가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 평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이는 예술 작품처럼 취급할 것을 권장합니다. 구성원 자기 평가를 반영하고 신중하게 지원할 시간을 갖게되면 결과에 훨씬 더 만족할 것입니다




 평가 작성 방법(역량평가 sample)

자기 평가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예제를 본인에게 적용해 보기 바랍니다.


강점

저는 제 역할과 책임뿐 아니라 우리 비즈니스의 더 큰 사명을 이해하는 헌신적인 직원입니다. 는 단지 내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팀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는 마감일을 맞추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이 필요할 때 계속 함께 작업을 하고 팀워크를 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의사소통자입니다.

저는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고 기존 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상가입니다.


약점

저는 다소 일하는 방식이 혼란스러워 종 생산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간을 더 잘 관리하고 의도적으로 노력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여전히 도전이지만, 약간의 진전을 보았고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을 기대합니다.

저는 도움이 필요할 때 리더와 동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항상 제 동료들을 기꺼이 돕고 있으며, 그들이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앞으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때 더 목소리를 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핵심 가치

저는 어떤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팀워크와 협력이 중요함을 믿습니다.
저는 구성원과 리더 간의 존중과 투명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직장 내에서 우정과 따뜻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동료들의 의견을 환영하고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팀워크

저는 지난 1년 동안 마감일을 놓친 적이 없었고, 종종 과제를 일찍 마감했습니다.

저는 우리 팀이 최적의 수준에서 운영되도록 지원하고, 늦게까지 머물며 조직의 공동 목표에 기여할 수 있을 때마다 다른 사람들을 돕도록 저의 실적을 뛰어넘었습니다.

저는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고 전달했으며, 그를 위해 제 안전지대를 벗어났습니다.  발표는 매우 큰 호평을 받았으며 그로 인해 대중 연설에 대한 자신감이 강화되었습니다.


목표

계속해서 프레젠테이션과 발표 기술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이전 자평가에서 언급한 약점인 발표의 기술에서 약간의 진전을 이루어 기뻤으며 앞으로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두 배 이상 성장하고 싶습니다.

장기적인 성장 측면에서 저는 리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저는 구성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더 큰 그림을 고려하는 것을 좋아하며 종종 효율적인 방법으로 리소스를 지시합니다. 저는 팀워크를 촉진하고 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하는 관리자가 될 수 있다고ㅈ생각습니다.


피드백

제 리더는 유쾌하고 투명합니다. 제가 어디에 서 있는지 짐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기대는 것이 무엇인지, 그런 기대를 얼마나 잘 충족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개방해 주고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저는 팀 차원의사 결정에 더 많이 참여하고 싶습니다. 각 구성원이 각자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관리자가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고유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전략 수립에 구성원을 참여시키면 결과가 크게 향상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하며 짧고 선언적인 글 머리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자기 평가를 작성하는 데 요구됩니다. 자기 평가의 정확 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이 기본 모델은 자기 평가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자기 평가(예제)


이전 예제의 요소와 함께 자기평가 양식에서 좀 더 구체적인 영역을 다루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답변은 당신의 강점과 약점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리더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다음은 리더가 자기 평가서에서 보고 싶어 하는 검증된 예제입니다.


소통

직장에서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노력을 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문구가 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 관리자 및 팀원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합니다.

저는 동료 및 관리자와 정중하게 어려운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저는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팀원과 경영진으로부터 이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성과

성과는 일반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자 평가 영역입니다. 다음은 성과와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문구입니다.

저는 X 프로젝트에서 일했고 마일정을 준수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각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출시 전에 매개 변수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적용했습니다.

저는 일관되게 A 프로젝트 팀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항상 일을 개선할 방법을 찾습니다.


신뢰

신뢰성 섹션에서는 자신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므로 다음 진술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프로젝트에 저의 모든 것을 바치는 방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의 은 항상 적시에 정확하게 높은 수준으로 달성됩니다.

저는 항상 제시간에 근무하며 다른 사람들의 시간을 염두에 두고 일찍 회의에 참석합니다.


리딩

리더십을 위해 직장에서 어떻게 주도권을 잡았는지 보여주는 문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저는 항상 동료를 돕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는 구성원 모두가 아이디어를 교환할 때 편안함을 느끼도록 합니다.

저는 팀의 궤도를 유지하고 중요한 이정표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하고 성과 목표가 달성되면 자유롭게 칭찬합니다.


혁신

혁신을 위해 자기 평가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시문입니다.

저는 항상 더 나은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찾고 프로세스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합니다.

저는 즉시 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찾는 것이 두렵지 않습니다.

저는 변경 및 중단된 작업 흐름을 허용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추적하기 위해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팀워크

다음과 문구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과작업을 얼마나 잘하는 지 설명해야 합니다

는 동료와 관리자에게 이익이 되는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합니다.

저는 팀원들이 우리 모두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함께 일할 것을 권장합니다.

는 항상 동료들의 감정을 배려하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

이 섹션에서는 일반적인 직장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샘플 문구입니다.

저는 모든 방향에서 문제를 보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동료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브레인스토밍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 기꺼이 도움을 요청합니다.


자기 성과 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


성과 평가는 조직의 목표와 관련하여 모든 사람이 자신의 위치와 성과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종종 직장은 매년 성과 평가에 참여하지만 구성원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평가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프로세스가 되어야 합니다.


자기 평가는 단순히 연례행사가 될 수 없습니다. 이는 지속적이고 정기적 또는 수시 성찰의 일부입니다. 성과의 스냅 샷을 보면 진실을 알 수 없습니다. 특정 경험이나 이벤트에 집중한 다음 성과에 대한 전체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큰 그림보다는 최근 사건을 중심으로 하는 일종의 터널 비전인 "최신 편견"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만큼 구성원이 관리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참여하는 포괄적인 피드백 주고받기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포용적이고 의사소통이 가능한 직장은 성공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코칭 또는 멘토링은 내외부 성찰과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구성원의 실패를 학습 기회로 제공합니다. 모든 조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직원 성과를 지속적으로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잘한 일에 대한 칭찬을 누리고 과거의 승리에 머물지 않게 해야합니다. 끝.


참고자료 : Katherine Arline,  Marci Martin and  Jennifer Post, 비즈니스 뉴스 데일리  기사 내용(2021,03) 인용 편집.





작가의 이전글 팀 발달 단계와 리더의 역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