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희박사 May 23. 2021

미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사고,기술

- 2030년  미래의 리더십은 어떻게 달라질까?

The Future Leader의 저자 Jacob morgan은 전 세계 140명 이상의 CEO에게 제기한 질문을 토대로 6가지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를 소개했습니다.

 

질문 응답에는 Oracle, Best Buy, Unilever, MasterCard, Verizon, Kaiser 및 전 세계 여러 회사의 CEO가 포함되었습니다.  리더들의 공통된 합의는 비전 설정 및 전략 실행과 같은 리더십의 일부 핵심 측면은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향후 10년과 그 이후를 안내할 새로운 유형의 리더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는  다음의 6 가지 트렌드가 향후 10년과 그 이후의 미래 리더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설명합니다.


1. AI  기술의 발달

CEO들에게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트렌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을 때 가장 일반적인 대답은 인공 지능과 기술의 성장이었습니다.


기술이 놀라운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인공 지능은 기업이 운영하고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AI와 신기술의 흥분으로 인해 두려움과 불확실성이 뒤 따릅니다. 직무를 대체하는 대신 직원에게 추가되는 AI를 구현하는 방법을 찾아 이러한 두려움을 완화하는 것은 리더의 몫입니다.


리더는 두려움을 진정시키고 새로운 기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리더는 AI에 정통하고 새로운 기술을 실험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2. 변화의 속도

AI와 기술의 성장과 함께 전반적인 변화 속도가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일하는 방식은 20 년 또는 30년 전은 말할 것도 없고 5년 전과 크게 다릅니다.


변화는 기후 변화, 세계화, 다양성 및 기타 수십 가지의 형태로 우리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변화는 지속적이며 항상 발생했습니다. 오늘날의 차이점은 변화가 일어나는 속도입니다. 성공하려면 조직은 끊임없이 기대해야 하며 리더는 변화에 주저하지 말고 변화를 수용해야 합니다. 미래의 리더는 민첩하고 쉽게 적응할 수 있으며 현 상태에 도전하는 데 편안해야 합니다.


3. 목적과 의미

지금까지 기업은 높은 연봉을 약속하면서 최고의 인재를 쉽게 유치할 수 있었지만 더 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 직원들은 목적과 의미를 제공하는 조직에서 일하기를 원하며 심지어 이를 위해 자신의 급여를 삭감하기까지 합니다.


목적은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이며 종종 직원 투자, 세상을 변화시키거나 혁신을 주도하는 것과 같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의미는 각 직원의 업무에 대한 개인적인 영향입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노력이 회사의 전반적인 목적에 영향을 미치고 기여하고 있는지 확인하기를 원합니다.


리더는 직원들이 똑같이 할 수 있도록 돕기 전에 먼저 자신의 직업, 목적, 영향 및 의미를 이해하는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직원을 개별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4. 새로운 인재 환경

최근 몇 년 동안 전체 인재 환경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시니어 직원이 퇴직하고 젊은 세대가 인력에 유입됨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 숙련된 직원을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동시에 다양성과 포용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인재 환경은 단순히 인구 통계를 변화시키는 것 이상입니다. 이는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동시에 미래의 업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직원을 교육하고 숙련시키는 새로운 접근 방식입니다.


미래의 리더는 다양한 팀을 개발하고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들은 직원의 숙련도를 높이는 동시에 시니어 직원을 참여시키고 모든 연령대의 직원이 자신의 경력 개발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투자해야 합니다.


5. 도덕성, 윤리  투명성

조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 되려고 구성원을 통제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최근 도덕성, 윤리 및 투명성에 대한 요구로 인해 보다 진정성 있고 겸손한 지도자를 요구합니다. 윤리적 기반을 가진 회사는 재정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내고 고객 및 직원 만족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조직은 도덕적 지도자가 만듭니다.


동시에 사람들이 투명성을 요구함에 따라 리더들은 현미경 아래에 놓여 있습니다. 리더는 더 이상 자신의 직위 뒤에 숨을 수 없습니다. 회사와 대중에게 공개적이고 정직해야 합니다. 미래의 리더는 자신의 도덕적 나침반을 결정하고 개인적인 신념에 대한 강한 감각을 가져야 합니다. 단순히 가만히 서있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습니다. 리더는 자신의 입장을 취하고 가능한 투명하고 진실해야 합니다.


6. 세계화

기술이 성장함에 따라 세상은 더욱 연결되고 작아 보입니다. 각 국가는 자체 경제였지만 이제는 전 세계 사람들과 즉시 협력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이제 글로벌화되고 전 세계 직원과 고객을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화는 복잡한 지정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미래의 리더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 및 언어 장벽을 넘어 소통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글로벌 시민이 되어 세계화를 수용해야 합니다.


타국의 아이디어는 두려움으로 가득 찬 도전이 아니라 기회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미래의 리더는 글로벌 이슈에 주의를 기울이고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이해해야 합니다.

미래에 대비한 리더는 트렌드를 이해하고 우리가 생각하고 일하며 생활하는 방식의 변화에 대한 리더십 접근 방식을 조정해야 합니다.

저자는 6 가지 트렌드가 향후 리더들에게 매우 중요할 것으로 소개합니다.  



Jacob 미래의 리더가 습득해야  상위 4 가지 사고방식과 상위 5 가지 기술을 정리하였습니다

 

4가지 사고방식 (Mindsets)


1. 글로벌 시민

세계는 점점  연결되고 있으며 이는 모든 회사가  세계 직원과 고객을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글로벌 시민의 사고방식은 글로벌하게 생각하고 다양성을 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더는 새로운 문화를 이해하고 인식하고, 다양한 팀을 적극적으로 찾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직원을 이끌고, 새로운 글로벌 시장에 진입하고 성공할  있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2. 서번트

서번트(servant) 사고방식은 리더가 회사의 최고에 머물러 있다는 기존의 사고방식에 반합니다. 서비스에 대한 사고방식은 겸손을 실천하고 네 가지 그룹 (당신의 리더, 당신의 고객, 당신의 , 당신 자신)에게 봉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셰프

요리사가 훌륭한 식사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재료의 균형을 맞추는 것처럼, 리더는 모든 비즈니스에서 가장 필수적인  가지 요소 람과 기술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이는 기술을 수용하고 사용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목적의식을 제공하고 직원을 돌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없이는 쪽이 성공할  없습니다.


4. 탐험가

미래의 리더는  탐험가처럼 미지의 세계를 포용해야 합니다. 그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이어야 하며 주변 세계가 진화함에 따라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탐험가가 계속해서 배워야 했던 것처럼, 리더는 영구적 학습 리더가 되어야 하고 호기심을 실천해야 합니다.

 

5가지 리더십 기술(Skills)


1. 코치

훌륭한 코치는  구성원을 개인으로서 배려하면서 팀에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주고 참여시킵니다. 마찬가지로, 미래의 리더는 모든 사람을 단순한 노동자로 보기보다 직원을 율적인 개인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최고의 코치와 리더는 사람들이 그들보다 성공할  있도록 사람들을 개발합니다.


2. 미래 학자

미래 학자들은 조직이 미래가 가져올 일에 놀라지 않도록 합니다. 우리가 살고 일하는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 가득  있습니다. 미래 학자들은 여러 시나리오를 고려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생각합니다. 그들은 추세를 파악하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Jacob 인터뷰  140  이상의 CEO 따르면 이것이 최고의 기술이었습니다.


3. 기술 청소년

청소년들은 항상 최신 기술에 대해  알고 있으며 미래의 리더들도 같은 방식이어야 합니다.  실제 응용 분야의 전문가  필요는 없지만 회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를 가장  활용할  있는 기술과 노하우를 수용해야 합니다. 그들은 기술에 정통하고 디지털에 능통해야 합니다.


4. 번역가

번역가는 마스터 커뮤니케이터입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는 것보다 이해하기 위해 듣고  많은 일을 합니다. 그들은 언어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여 사람들과 연결하고 소음을 차단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용할 최상의 채널을 알고 있습니다. 경청과 의사소통은 위대한 리더십의  가지 시대를 초월한 측면이지만 가장 많이 변화하는  가지이기도 합니다!


5. 요다

수십  동안 리더들은 감정적인 태도를 외면했습니다. 그러나 미래 리더는 Yoda처럼 정서적으로 지적이고 공감과 자기 인식을 개발해야 합니다. 훌륭한 커뮤니케이터는 연결을 구축하고 취약 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관점을 이해합니다. 자기 인식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도 여러분의 약점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끝.

출처 : www.hrdendinstitude.com/Jacob Morgan, www.forbes.com/sites/benjaminlaker


작가의 이전글 성과관리: 자기평가서 작성은 어떻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