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희박사 May 31. 2021

리더십 이론 연구 06_진성리더십

-Authentic Leadership 연구 문헌 탐색

기업은 복잡하고 야심차며 '심각한 경쟁'의 세계입니다. 많은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으며 수익 창출은 많은 기업의 리더들에게 유일한 집착이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기록을 조작하고, 고객에게 사실을 숨기고, 기타 많은 비 윤리적이고 불법적인 관행에 빠지는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진정성 리더십 모델은 사람들의 가치와 더 큰 이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과 원칙은 사회 전반적인 리더십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여전히 관련이 있습니다. 진정한 리더십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이 만든 또 다른 개념입니다. 그리스어 authentikos에서 파생된 authentic은 진 또는 품을 의미합니다.

진성(authentic) 리더십 정의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  가능한 모든 대안을 고려하고 신중하게 행동합니다.

·  감정적으로 방해받지 않고 모든 상황에서 통제력을 유지합니다.

·  다른 사람들에게 공정한 대우를 제공합니다.

·  올바른 일을 위해 용기를 발휘합니다.

      

진성 리더십의 이론과 예시

현대의 진 리더십 모델은 윤리에 강하게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진정한 리더는 구성원이 솔직하고 열린 마음을 갖도록 격려하는 사람으로 간주됩니다. 진성 리더십 스타일은 개인 및 집단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진성 리더십 모델은 리더에게 다음과 같은 다양한 대인 관계 및 도덕적 특성을 보여주도록 요구합니다.

1) 자기 인식: 리더는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2) 감정: 진성 리더는 자신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용기와 공감을 나타냅니다.


3) 장기 초점: 실용적이고 장기적으로 생각하는 리더를 의미합니다. 단기적인 이익이나 손실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나중에 갚을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4) 청렴:  리더는 무결성 중심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말이 얼마나 진실한지에 따라 존경받습니다. 조직 구성원은 정직하고 성실한 리더를 쉽게 신뢰합니다.


5) 비전:  리더십은 올바른 목적과 비전 없이는 불완전합니다. 그들은 항상 높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주변 사람들이 잠재력을 성취하고 심지어 초과하도록 돕습니다.


6) 공정한 경청:  리더는 타인의 비판에 귀를 기울니다. 그들은 건설적인 비판을 환영하며, 주장이나 비판에서 장점을 발견하면 기꺼이 입장을 바꿀 수 있습니다.  


7) 투명:  리더는 접근성과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공감 및 정의를 결합하는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진정한 리더의 개인 및 공개 성격은 실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거의 동일합니다.


8) 일관성:  리더십의 드러나는 특징 중 하나는 일관성입니다. 진 리더는 계절이나 트렌드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성격과 가치는 성공, 실패, 칭찬 또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우리는 다양한 진성 리더십 사례를 보았습니다.
마하트마 간디, 넬슨 만델라, 마틴 루터 킹 주니어는 유명한 진정한 지도자입니다. 그들 모두는 사람들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현대의 진성 리더십 사례 중에서 Warren Buffet의 이름이 두드러집니다. 버핏은 수십 년 동안 지구 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부를 얻기 위해 피상적이거나 부도덕 한 수단에 의지하지 않은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윤리적 행동과 성실함을 통해 버크셔 해서웨이 제국을 건설한 것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그는 Gates Foundation 및 기타 다양한 자선 활동에 기부하여 상당한 양의 개인 재산을 기부했습니다. 기부는 자신의 부를 사회에 이롭게 사용한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그는 진정한 리더십 개념의 훌륭한 예입니다.


진성 리더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지 두드러진 특징은 인간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는 믿음입니다.  인적 자원 구조는 리더가 목적을 가지고 주도하고, 진정한 관계를 구축하고, 균형 잡힌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는  도움이 됩니다.

 

진성 리더는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인식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개인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강한 이해뿐만 아니라 정의된 목적을 향해 일에 대한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성 리더는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자연스러운 강점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개인적인 자질에는 자신감, 회복력, 희망, 낙관주의  높은 도덕적 성격이 포함됩니다. 진정한 리더십 이론가들은 진정한 리더의 5 가지 주요 특징을 확인했습니다.

바로 도덕적 추론 능력, 마음으로 이끌기, 관계 유지, 자기 훈련, 정의된 목적을 갖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중요한 특성의 발달이 없이는 진정성이 존재할  없다고 말합니다

 

1. 도덕적 추리 능력이 있다

강력한 도덕적 추론을 가진 리더는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열망이 있습니다. 진성 리더는 사명에 따라 인도되며 깊게 뿌리 박힌 개인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리더는 개인적인 가치를 깊이 이해하고 항상  가치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신중하게 검토되고 그들의 가치와 성격에 의해 정의됩니다.  리더는 옳고 그름에 대한 강한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무결성이 부족한 리더를 신뢰하거나 따르기 어렵기 때문에 그러한 가치가 도전적인 결정을 내릴  있도록 합니다. 자기 인식의 자기 성찰을 통해  리더는 도덕적 나침반을 발견하고 개인적인 도덕성과 가치에 대한 강한 감각을 가져야 합니다. 리더는 종종 리더십 직책에 수반되는 어려운 결정과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할  개인적인 가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2. 마음으로 이끎

진성 리더는 종종 자신의 삶에서 다른 사람에 대한 연민을 가질  있는 개인적인 비극을 겪었습니다.  마음을 다해 리드하려면 리더가 직원들에게 개방적이고 정직해야 합니다.  관행은 신뢰와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구축된 팔로워들과 견고한 관계를 구축하는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팔로워들이 자신의 목적의식을 갖도록 돕고, 이는  본질적으로 동기를 부여합니다. 마음으로 인도하지 않거나 팔로워 대한 연민을 나타내지 않는 리더는 리더와 팔로워 간의 관계와 신뢰를 약화시킵니다.

 

3. 관계 유지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는 능력은 진 리더십, 특히 팔로워와의 관계에 필수적입니다.   

오늘날의 구성원들은 자신의 업무에 온전히 헌신하기 전에 리더와 더 많은 개인적인 관계를 요구합니다.  반면 진정한 리더는 팔로워를 집단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팀으로 간주합니다. 진리더는 각 팔로워를 그룹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합니다. 그들은 유대감과 공동의 목적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팔로워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시간을 투자하면 팔로워들로부터 더 많은 헌신과 충성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Alilyyani 등 최근 연구에서 팔로워와의 관계 구축이 신뢰, 업무 참여, 협업  업무 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관계의 투명성, 어떤 사람이 선물에 가까운 동료인지?, 가족 같은 동료는?, 친구와 같은?, 진정한 자아 등의 범위가 있습니다.  관계 투명성은 부적절한 감정 표현 없이 열린 표현의 미세한 균형을 필요로 합니다. 진정한 리더는 진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자기 훈련

진성 리더가 자기 훈련을 실천하는 것 필수적입니다. 리더의 행동은 항상 현미경 아래 있습니다. (진정한 지도자가 압력과 판단을 흐리게 하거나 일치하지 않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스트레스 이상으로 상승할 수 있을 것이 필수적입니다. 말과 행동 사이 또는 한 상황과 다음 상황 사이의 행동에 불일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들은 한 가지를 설교하고 다른 일을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설정된 규칙을 따르지 않는 지도자를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결국 불신과 무례로 이어집니다. 자기 훈련의 실천은 직장을 넘어 확장됩니다. 진정한 리더는 일과 가정생활의 불일치가 결국 팔로워로부터 불신과 무례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자기 징계를 실천해야 합니다.

 

5. 정의된 목적을 가짐

자기 인식에는 리더로서 목적을 정의하고 이해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진성 리더는 자신의 고유 한 목적을 이해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려는 열정을 가져야 합니다. 부서 관리자 또는 수석 기술자의 경우 주된 목적은 직원 및 기술자를 통합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비용 절감 조치를 구현하거나 업데이트 및 확장을 통해 부서를 이끌 수 있습니다. 교육자들에게 목적은 차세대 기술자가 해당 분야에서 일하고 옹호할 준비가 되어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유능한 개인으로 인력에 진입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목적이 무엇이든, 그 목적을 발견하는 과정은 성찰이 필요합니다. 이 목적을 위해 열정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적에 대한 열정을 갖는 것은 내재적 동기를 부여합니다.

    

성 리더 되기(1)


진정성 있게 선도하는 것은 목표나 최종 성취가 아닙니다. 그것은 여정입니다. 대부분의 리더가 프로세스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자기 인식입니다.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에는 자신의 가장 어두운 부분을 포용할  있을 만큼 정직하고 취약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수년간의 개인적인 성장, 성찰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자신의 핵심을 잘하고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인본주의적 신념을 채택해야 합니다. 우리의 장애물, 특히 우리가 스스로 만드는 장애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않는  극복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진정으로 인도하려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1. 자기 인식

자기 인식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그것은 성취라기보다는 지속적인 과정입니다. 자기 인식에는 강점, 약점, 가치, 도덕  관점에 대한 이해가 포함됩니다. 자기 인식에는 약점을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받아들이는 것도 포함됩니다.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수용하는  과정은 매우 어려울  있으며 많은 시간과 개인적인 헌신이 필요할  있습니다. 진정한 리더는 개인의 삶의 목적에 대한 확고한 이해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자기 인식합니다. 자기 인식은 진정한 리더십의 초기 출발점이   있습니다. 자신을 이해하지 않으면 진정으로 인도할  없습니다.


인성 검사와 같은 몇 가지 도구는 리더가 자기 인식을 높이거나 개인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발견하고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Avolio et al. 는 증거 기반 도구인 Authentic Leadership Questionnaire를 개발했으며 2008년에 검증되었습니다. Authentic Leadership Questionnaire는 리더의 진정성을 개발하기보다는 진정성의 정도를 측정합니다. 진정한 리더를 추구하는 리더에게 이 설문지는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구가 자신을 아는 첫 번째 단계이기 때문에 하나의 역할을 이해받고, 이 진단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이 더 잘 이해되면 리더는 목표를 설정하고 목적을 가지고 이끌 행동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다음으로 진정한 리더는 팔로워를 알고 그들의 목표를 이해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진정한 리더십은 실용적인 적용과 개인적인 진화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합니다.


2. 리더-팔로워 관계

리더는 팔로워 없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팔로워와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진정한 리더가 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진정한 리더십 이론은 리더와 추종자 사이의 결합된 자연스러운 관계에 의존합니다. 진정한 리더는 추종자가 자기실현을 달성하도록 지원합니다. 리더가 추종자가 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해 노력할 때 추종자는 리더를 신뢰해야 합니다. 진정한 추종자들은 리더와의 개인적인 관계를 소중히 여기지만 리더에 대한 망상은 없습니다. 추종자는 리더가 결함이 있음을 이해하지만 리더를 존중하고 차이점을 포용합니다. 진정한 리더십 이론은 리더-추종자 관계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면서 리더를 진정한 리더로 식별하는 것은 추종자라고 주장합니다. 팔로워는 리더를 인증하고 진정으로 팔로우합니다. 리더-추종자 관계의 발전은 리더의 발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3. 진정한 리더십의 영향

많은 연구에서 진정한 리더십과 직장 행동 또는 태도 간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Braun과 Peus는 진정한 리더십과 직업 만족도 사이의 중요한 관계를 밝히기 위해 일과 삶의 인식을 조사했습니다. 리더의 자기 인식이 향상되고 팔로워가 리더를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식별함에 따라 팔로워의 일과 삶의 균형, 전반적인 업무 문화, 생산성, 협업 및 직업 만족도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업무 관련 개선 사항은 리더가 진정성 있는 것으로 식별될 때 태도와 행동 모두에 존재합니다. 추종자들이 팀의 일원으로서 지지와 가치를 느끼고 리더십과 진정성 있고 열린 관계를 가질 때, 연구는 일과 삶의 균형 개선, 동기 부여 개선 및 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인식에 주목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궁극적으로 더 큰 효율성, 더 나은 작업 품질, 더 세심하고 서비스 지향적인 환자 치료로 이어집니.


4. 진정한 리더십의 조직적 이점

진정한 리더십 이론에는 단점이 없습니다. 탄력성 및 기타 특성 개발에 대한 삶의 이야기의 중요성은 크게 다를 것입니다. 이론은 인종, 성별, 사회 경제적 수준과 같은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진정성과 리더십의 개념은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제약이나 지도자의 문화, 민족, 성적 다양성을 방지 장벽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진정한 리더십의 이론은 자기 인식을 개인적으로 개발하고 투명한 관계를 촉진하는 리더의 능력에 의존하며, 이는 개인 개선에 많은 시간 투자와 헌신 없이는 달성하기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리더가 되기(2)

보다 진정한 리더가 되는 것이 복잡한 과정일 필요는 없습니다. 진정한 리더십을 구축하기 위해 다음 5 가지 유용한 팁을 시도해보십시오.


1. "리더십 이미지" 재고하십시오.
배우고 변화하려는 진지한 열망은 리더십 이미지 구축의 모든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투영하려는 이미지 사이의 차이를 고려하십시오. 진정성에 대한 큰 장애물은 특정 이미지를 유지해야 한다는 강한 욕구입니다. "임원"또는 "리더"의 이미지를 필요한 것보다 더 좁게 정의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과 인간성을 드러내는 것이 효과적인 리더십의 더 나은 신호입니다.


종종 현재 이미지와 리더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먼 길을 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변경하기 전에 현재 이미지에 대한 훌륭하고 사실적인 그림을 얻으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보는지 그리고 그 이유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동료, 상사 및 직속 구성원으로부터 피드백을 구하십시오. 친구, 자녀 및 중요한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십시오. 이러한 각 관점은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말과 행동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밝힐 것입니다.


2. 자기 인식을 높이십시오.
진정성 있게 행동하는 핵심 요소는 당신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자기 인식을 높이기 위해 당신의 가치관, 좋아요, 싫어요는 무엇입니까?를 파악해 보십시오. 간단하게 들릴 수 있지만 우리는 종종 가장 중요한 것을 명확히 하는 과정을 피하거나 간과합니다. 때로는 사회적 규범과 조건이 주어지면 진정으로 이끄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자기 가치 평가하십시오.
가치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을 정하면 행동이 가치관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이미 포기한 것을 평가하고 지금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이며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를 분명히 하십시오. "올바른"절충안은 없으며 선택은 삶의 다양한 시점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4. 조치를 취하되 지원을 받으십시오.
당신의 의도를 현실로 바꾸면서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십시오. 전면적인 변경이 필요하다고 결정할 수 있지만, 그렇다면 한 번에 모두 수행할 필요는 없음을 기억하십시오. 작은 단계부터 시작하여 가장 중요한 가치에 따라 행동을 점차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변화는 극적이거나 갑작스럽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리더의 경우 중요한 변화는 거짓 또는 조작적인 행동으로 의심스럽게 간주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일 조금씩 조정하지 않으면 실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변화를 만들 가능성이 없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동료와 친구를 계획에 포함시켜 더 큰 진정성을 확보하십시오. 그들은 소리 게시판, 피드백 제공자, 치어 리더, 문제 해결사 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자신에게 옳은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판단에 대한 믿음을 가지십시오.


5.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리더가 신뢰를 구축하고 진정성을 보이려면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기에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이야기를 나누십시오. 이야기를 통해 모범을 보이는 리더는 더 매력적입니다. 일어난 일, 문제 해결 방법 또는 주목할 만한 일을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조직의 문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메시지를 마스터하십시오. 생각과 메시지의 명확성이 핵심이므로 말하고 싶은 것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모든 질문과 모든 대화는 아이디어, 비전 및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디테일과 충분하지 않은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십시오. 또한 비전과 개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전술에 대한 이해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목소리를 사용하십시오. 사람들은 즐겁고 열정적인 말 패턴을 더 잘 듣습니다. 억양, 속도, 딕션, 페이스 및 볼륨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정기적으로 단어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숨을 쉬고 말해야 하는 내용을 서두르는 것을 잊습니까?


“우리”에 집중하십시오. 같은 포괄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리더는 "우리"와 "우리는, " 자신의 청취자에게 영감을 공유하는 노력과 관심에 그립니다.


미소. 개인적인 따뜻함을 활용하면 친근하게 보일 것이며, 따뜻함을 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소를 짓는 것입니다. 종종 지도자들은 자녀의 학교 행사나 최근 휴가와 같은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는 한 긴장을 풀거나 미소를 짓지 않습니다. 사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같은 어조를 취하면 더 효과적 일 것입니다.

보다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할 때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는 것은 불편하거나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가치와 의도와 맞지 않는 일은 피하세요.

보다 확실한 리더십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잘못된 그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자신의 진정한 측면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출처 및 인용 : harapapa.education/harappa-diaries, CCL(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Journal of Nuclear Medicine Technology 2019(3) 181-188; DOI :https://doi.org/10.2967/jnmt.118.222851

작가의 이전글 미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사고,기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