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 팀장 I 직장인 Mar 29. 2021

스타트업 이메일 마케팅, 이것도 챙겨주세요

외부 메일 플랫폼을 이용 시 주의할 점

 스타트업 입장에서 이메일 마케팅은 매우 중요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이메일 마케팅을 주로 담당하는 마케터의 입장에서 메일의 오픈, 클릭에 대한 모니터링과 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개선은 필연적으로 연계되는 업무이기도 하다. 필자 역시 마케터는 아니지만 회원 대상의 메일링을 직접 수행해왔고, 현재도 메일링을 준비 중에 있다. 


 이번 글에서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는 메일침프, 스티비 등의 플랫폼과 관련하여 놓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보통 이메일 마케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가장 많이 신경 쓰는 것은 무엇일까?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이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그 성과를 높이기 위한 알맞은 타겟의 도출, 적절한 타이밍, 읽고 싶은 콘텐츠, 액션을 유도하는 트리거 등에 신경 쓸 것이다. 그리고 성과를 보며 또다시 위 항목들에 대해서 개선하고 고민한다. 이러한 패턴이 보통 반복된다. 


 이러한 패턴의 반복 이전에 한 가지 먼저 확인을 부탁드리고 싶다. 바로 SPF, DKIM 설정은 완료되었는가?이다. 어쩌면 좋은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도달에 있어서부터 문제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여기서 도달은 발송 성공만을 의미하기보다는 수신자의 메일함 내 스팸처리가 되었는지까지를 포함한다. 



 우리가 업무 중 수없이 이용하는 이메일은 '보안'의 관점에서는 매우 큰 보안 hole 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해킹 이외에 정상적인 방법으로 외부에서 기업 내부로 무언가를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많은 보안 공격들이 '이메일'을 통해 이뤄진다. 일반적인 스팸메일 외에도 경쟁사나 특정인(대표 등)으로 발신자를 위장하여 악성코드를 전달하거나, 기업 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위에서 말한 SPF, DKIM은 이러한 보안 위협을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이다. SPF(Sender Policy Fremework)는 메일을 수신하는 서버에서 발신 서버에 직접 메일 전송 여부를 확인하는 '메일서버 등록제'를 의미한다. DKIM(Domain Keys Identified Mail)은 수신하는 메일서버에서 검증할 수 있도록 메일 헤더에 디지털 서명을 삽입하는 이메일 인증 방식이다. 


 이러한 설정이 그럼 왜 중요한가? 결과적으로는 발신하는 메일의 정상적인 도달에 관련이 있다. 메일을 수신할 대상의 보안 수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메일 보안은 아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기업규모가 크면 클수록 메일에 대한 보안 수준이 높다. 자체 메일서버를 구축한 기업뿐만 아니라 네이버웍스, 구글 등의 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곳 역시 최근 이러한 보안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https://naver.worksmobile.com/notice/35682/


 실제로 위에 링크한 네이버웍스의 안내에는 '스팸 정책을 강화하는 데 있어 SPF, DKIM 설정'을 확인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보내는 대량의 메일들의 성과에 있어 '보안' 인증은 이메일 콘텐츠를 구성하기 전 사전에 고려되고 설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네이버웍스 스팸메일 정책 유형


  스타트업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는 스티비, 메일침프에서는 SPF, DKIM 설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스티비의 경우 주소록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발신 도메인이 SPF, DKIM 설정 여부에 대해서 1차로 표시해주고, 이메일 발송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2차로 도메인 인증 여부를 표시해준다. (기억에 메일침프도 그랬던 것 같기도..)


 스티비, 메일침프에서 안내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분명 잘하고 있는 스타트업들도 많겠지만, 아직 규모가 크지 않은 스타트업이라면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영역일 수도 있다. 아주 작은 정보이지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https://help.stibee.com/ko/articles/1462485-spf-dkim%EC%9D%B4-%EB%AD%94%EA%B0%80%EC%9A%94


https://mailchimp.com/help/set-up-email-domain-authentication/


 기타 SPF, DKIM 관련하여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안내하고 있는 정보도 함께 링크한다.


https://support.google.com/a/answer/33786?hl=ko


https://docs.microsoft.com/ko-kr/dynamics365/marketing/get-ready-email-marketing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회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