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속으로만 Dec 22. 2020

임원이 뭐길래

20년 넘는 직장 생활 동안,
회사 밖에 몰랐던 사람이
창업을 하고 투잡이란 것을 하게 되면서
마흔여섯 나이에 비로소 알게 된 것들, 하게 된 생각들을
스스로 기억하기 위해 기록합니다

몹쓸 기억력의 소유자이기에,
이렇게라도 기록해 두지 않으면
지금의 떨림과 설렘과 두려움을
언제 그랬냐는 듯
잊어버릴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남편이 넷플릭스에서 자꾸 보라고 한다며 '나의 아저씨' 정주행을 해서 나도 따라 봤다.



본방 당시 몇 편 보다가 이선균 형에게 감정 과몰입 되는 게 싫어서 멈췄더랬는데, 이선균이 상무 됐다는 장면에서 고두심이 '됐대? 잘했다 잘했어' 되뇌이며 하는 몸짓과 표정을 보고 그만 또 너무 몰입이 되고 말았다.



아들이 상무됐단 소식을 들은 어머니의 현실 표정



부모에게 자식이 임원이 된다는 건 도대체 어떤 의미일까. 가족과 지인들이 진심으로 축하하고 기뻐하는 건, 단지 타이틀을 얻어서는 아닐 터. 그 자리에 오르기 까지 당사자가 겪었을 온갖 역경을 알기에, 쉽지 않은 그 자리에 기어코 오른 것을 축하하는 것이겠지.



한 때 '너무 작은 회사 말고 남들이 좀 아는 회사에서 임원되기'가 꿈이었던 나로서는 이 대목에서 생각이 많아질 수 밖에 없었다. 이미 한 번 나가겠다고 했고, 언제가 퇴사의 적기일지를 고민하는 이 상황에서도 '혹시라도 회사에서 조만간 임원 제안을 하면 갈등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고민하고 있을 정도로 꿈의 잔상은 끔찍히도 길다.



이선균이 동네 잔치까지 벌린 상무씩이나 달고도 혼자 밥 먹다 울고, 그러다가 결국 나와서 자기 회사 차린 것 처럼, 임원이 된다는 건 어쩌면 나 자신 보다는 주변인, 특히 가족, 그 중에서도 부모님을 기쁘게 해 드릴 소재인가.



흔하지 않은 여자 임원 되면 멋있겠다고, 나도 하고 싶다고 생각은 했지만 딱히 임원을 목표로 달리지는 않았다. 회사에서 나를 봐 온 사람들은 되려 '임원이 목표인 사람이 그렇게 살아?' 라고 반문할 거다. 윗 사람마다 맞추려고 노력은 했지만 이놈의 뻣뻣함은 개도 못 주는 고질병 수준. 그저 하던 대로 내 할 몫 하다 보면 좀 늦더라도 차근차근 올라가겠지, 그러다가 임원도 되는 거겠지. 내가 이렇다. 이렇게 순진하고 철딱서니 없고 또 뻔뻔하다.



한 눈 안 팔고 뚜벅뚜벅 걸어나갔던 기간이 내 경우엔 딱 20년차 까지 였다. 그 때까진 어느 정도 내 예상대로 굴러갔었다. 조직이 막 커질 때는 생각도 안 했는데 승진 소식을 듣기도 했다. 업무 특성 상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던 시기에는 만나는 사람마다 힘들겠다고 위로하고 격려금 조의 보너스를 받은 적도 있다. 한 마디로 그 때까진 운이 좋았다.



아마도 그 운이 20년차가 됐을 때 쯤 다 했나보다. 그 즈음에 나는 신규 사업을 하는 부서로 이동했었다. 표면적인 이유는 10년 가까이 마케팅만 했으니 바꿔 보고 싶어서. 이면의 이유인즉슨, 실장 임용에서 탈락해(드라마에서처럼 공식 심사 같은 건 었기에 공식 탈락한 것도 아니지만 정황상 그렇다) 같이 팀장이다가 실장으로 영전한 동갑내기를 피해 다른 부서로 옮기는 것이었다. 아무도 그리 말한 적 없어도 그런 일은 있었다. 세상에는 누구도 정의하지 않은 채 벌어지는 일들이 수없이 많다. 지나 놓고 보니 결과적으로 그리 되었다.



신규사업을 한다는 게 진척은 더디고 조그만 걸로 의미부여하며 하루하루 버티는 게 일상인데, 피어(Peer)들이라고 하나같이 물어뜯고 자기 내세우기에 급급한 인간들, 바로 위 실장은 나보다 더 물러터진 보살, 그 위 보스는 니들같은 철부지를 데리고 일은 내가 다 한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임원 중 기피 대상 1순위의 인물.



상황에 밀린 거지만 그래도 표면적으론 나이들어 안 해 본 거 배워보겠다고 손 들고 옮긴 거니 쪽팔리지는 않아도 되고, 그 동안 내가 겪은 산전수전도 꽤 되니 그 경험으로 이번에도 극복할 수 있을 거라고 믿었으나, 이런 환경은 또 살다살다 처음, 알 만한 사람들은 그 조합으로 모이기도 힘들다고 혀를 찰 정도였다.



전에 동갑내기를 팀원으로 두고 팀장 할 때 그 팀원이 깽판치는 걸 알던 사람들이 나를 위로할라치면, '어려운 환경도 환경이야' 라고 건방을 떨던, 그 호기로움으로 못 할 게 없다고 자만했던 나의 일패.



그렇게 일에 치이고 사람에 치이면서 임원이고 뭐고 다 부질없어져 버렸다. 신사업의 또 다른 특성이 형체 없는 걸 형상화해야 되는 건데, 그걸 간단한 대화도 안 통하는 인간들이랑 3년을 하다 보니 이젠 회의에 들어가도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해탈한 심정이 되고, 조직에서 더 올라가고 임원되면 명쾌하게 딸깍 해결되는 일 보다 머리를 쥐어짜도 차선책 밖에 못 찾는 상황이 몇 배는 더 많아질텐데, 몇 배를 더 받는다 해도 기껏 차선책이나 찾으려 뇌즙을 짜며 그 숱한 스트레스를 견디고 싶지가 않았다.



적어 놓고 보니 내가 봐도 골머리 앓아서 좋은 서비스 만들 수도 있는데 왜 그리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냔 소리가 나올 법 하다. 내 안의 긍정 세포가 몇 마리 안 남아 있던 시기이니 이해해 주시길. 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라고, 잘난 돈 몇 푼에 삶이 이렇게 피폐해져서 되겠냐는 배부른 생각에 젖어 있을 때다.



설상가상으로, 이제 내 사업을 하게 되면서 접하게 되는 많은 컨텐츠들은 직장에 매이지 않고도 그 만큼의 벌이가, 심지어 그 보다 많은 벌이가 얼마든지 가능함을 간증한다. 자고로, 지금처럼 조직에 속하는 것만이 답이 아니고 적게 일하고 더 많이 버는, 시스템만 잘 갖추어 놓으면 저절로 굴러가는 '시스템 수입'이라는 것이 가능하다고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외치고 있는 시대도 없을 것이다.



보고 듣는 게 이렇다 보니, '남의 돈 내 주머니로 옮기기가 어디 쉽냐, 더럽고 치사한 꼴 참고 자리 지키고 있으니 이 정도 받으며 다니는 거지. 그나마 이 정도 빡센 직장에 감사해야지' 라며 자조하던 나도 '남들이라고 다 경제적 자유 찾는다는데 나라고 못할 게 뭐냐' 라는 평생 안 하던 마인드셋을 가지게 된 거다. '하루 10시간씩 열심히 해서 위로 올라가면 하루 12시간 일하는 CEO가 될 뿐'이라는 팀 페리스의 말에 '마저마저'를 되뇌이며...



달성할 수 없어 보이는 목표를 앞에 두고 '저거 해 봤자 별로일거야' 라며, 신포도일거라고 포기해 버리는 우를 범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다. 미래는 누구도 모르는 것이고 그 상황에 직접 처해 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인데 해 보지도 않고, 그것도 바로 눈 앞에서 포기하는 것일수도 있다.



하지만 내 인생을 영위하는 데 있어, 내 의지와 내 행동만으로 결정되지 않고 타인의 처분을 기다려야 하는 일만이 아니라, 스스로 결정하고 나 하기 나름인 선택지도 하나쯤 갖고 있는 게 내 인생의 주관자로서 보편타당한 권리이지 않겠나, 이 정도를 바라고 또 도모하는 게 엄청난 욕심이고 도발이냐고 자문을 하게 된단 말이다.



글을 쓰며 생각을 정리하고 있는 지금도, 훌륭한 선배들처럼 임원이 되고 C레벨이 되면서 내 머리도 더 팡팡 돌아서 한결 결정이 쉬워지고 간단명료해질 수가 있다면 계속 임원되는 걸 꿈으로, 목표로 하고 싶다. 혹시 그런 분 계시다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부디 한수 가르쳐 주시길 바란다!





to be continued






작가의 이전글 그렇게 사업이 내게로 왔다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