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o Feb 13. 2022

안젤리나 졸리의 '예방적 유방절제술' 선택

By Angelina Jolie (May 14, 2013)

[저자 소개] ; 안젤리나 졸리 (Angelina Jolie)는 사실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글로벌 스타'라는 수식어에 딱 들어맞는 배우일 것입니다. Girl, Interrupted (1999), Lara Croft: Tomb Raider (2001), Original Sin (2001), Taking Lives (2004), Mr. & Mrs. Smith (2004), Wanted (2008), Salt (2010), Maleficent (2014), Eternals (2021) 등 글로벌 히트작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작품 활동 외에도 여성과 아동 인권과 관련하여 다양한 인류애적 활동에 앞장서고 있고, 본 글도 그 차원과 맥락에서 뉴욕타임즈에 실린 글입니다.


원문: https://www.nytimes.com/2013/05/14/opinion/my-medical-choice.html



나의 어머니는 10년 가까이 암과 싸우시고 56세의 나이로 돌아가셨다. 어머니는 첫 손주들을 품에 안을 때까지 버티셨다. 그러나 다른 손주들은 그녀를 알 기회조차 없었으며, 얼마나 그녀가 다정하고 인자한 분인지 경험할 수 없었다.


우리는 종종 "엄마의 엄마"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는데, 그때마다 나는 어머니를 우리로부터 앗아간 병이 무엇인지 설명하고자 노력한다. 내 아이들은 같은 일이 내게도 발생할 수 있는지 물어본다. 나는 늘 애들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하지만, 실상은 나 역시도 유방암과 난소암을 발전시킬 수 있는 위험도를 급격히 증대시키는 "BRCA1"이라는 유전자를 갖고 있다는 것이었다.


의사들은 내가 87%의 확률로 유방암을 발생시킬 수 있고, 또한 50%의 확률로 난소암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물론 각 사례에서 위험도는 다르다.


유방암의 극히 일부만이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변형으로부터 발생한다. BRCA1에 결함이 있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65%의 확률로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


이것이 내 현실임을 알았을 때, 나는 적극적으로 사전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고,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위험도를 최소화하기로 결심했다. 나는 양측 유방절제술 (preventive double mastectomy)을 받기로 결정했다. 난소암보다 유방암의 발생 확률이 더 높았고, 또 난소암과 관련한 수술이 더 복잡했기에 나는 유방에 대한 대처부터 시작했다.


2013년 4월 27일에 나는 절제술을 포함한 3개월의 의학적 절차를 마무리했다. 당시에 나는 이를 비밀로 할 수 있었고, 일과 병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 내가 글을 쓰고 있는 것은 다른 여성에게 내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다. 암이라는 단어는 여전히 사람들의 마음에 두려움을 주고, 깊은 무력감을 준다. 하지만 오늘날 혈액 검사를 통해서 당신은 얼마나 유방암이나 난소암에 약한지 알 수 있고, 이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나는 2013년 2월 2일에 "유두 지연 (nipple delay)"을 시작으로 시술에 들어갔다. 이는 유두 뒤에 있는 유방 도관 (duct)에 있는 질병을 제거하고, 추가 혈관을 배치하는 시술이다. 이 시술은 어느 정도 고통을 수반하고 많은 상처를 유발하긴 해도, 유두를 보존하는 데 확률을 높인다.


2주 뒤 나는 유방 조직을 제거하고 임시 필러를 배치하는 메이저 수술을 받았다. 이 수술은 8시간이 걸릴 수 있다. 당신은 유방에 배수관과 팽창 튜브를 단 채로 깨어날 것이다. 이는 흡사 SF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한 기분일 것이다. 그러나 수술 후 며칠이 지난 뒤 당신은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9주 뒤 이식을 통해 유방 재건술을 받음으로써 마지막 수술이 끝났다. 지난 몇 년간 이 수술에 대해서는 많은 발전이 이뤄졌고, 때문에 그 결과는 아름다울 것이다.


나는 유방절제술을 받는 것이 쉽지 않은 결정이었음을 다른 여성에게 말해주기 위해 이 글을 쓰고 싶었다. 그러나 나는 이 결정을 내려서 기쁘기도 하다. 이 수술로 말미암아 내 유방암 발생 확률은 기존 87%에서 5% 미만으로 떨어졌다. 이로써 나는 내 아이들에게 유방암 때문에 나를 잃지 않을 테니 두려워 말라고 말해줄 수 있게 되었다.


외양적으로도 아이들이 불편감을 느낄 만한 게 보이지 않는다는 게 그들을 안심시키는 요소가 된다. 그들은 내 작은 상처를 볼 수 있고, 그게 전부이다. 다른 건 그저 기존의 엄마 그대로의 모습일 뿐이다. 그리고 그들은 내가 그들을 사랑하는 것을 알고 있고, 내가 그들과 함께 있기 위해 무엇이든 할 것이라는 걸 알고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내가 이전과 같은 여성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느낀다. 나는 내 여성성을 감소시키지 않는 강한 선택을 내린 것에 대해 자랑스러움을 느낀다.


나는 브래드 피트 (Brad Pitt)처럼 다정하고 지지를 아끼지 않는 파트너가 있어 참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인의 아내나 여자친구가 이를 겪게 된다면, 당신 자신이 그 전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존재임을 깨닫기 바란다. 브래드 피트는 내가 치료받고 수술을 받았던 Pink Lotus Breast Center에 매 순간 함께 있었다. 우리는 어떻게든 함께 웃을 수 있는 순간을 모색해 보기도 했다. 우리는 이것이 우리 가족을 위해 올바른 선택임을 믿었고, 우리 둘 사이를 더 가깝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랬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여성에게 나는 그들이 옵션이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나는 유방암과 난소암의 가족력을 갖고 있는 모든 여성이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고 의학 전문가를 찾아 스스로 정보가 충분한 상태에서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나는 수술 외 다양한 방식으로 의학적 도움을 주는 의사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만의 식이요법은 Pink Lotus Breast Center 웹사이트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나는 이 정보가 다른 여성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주로 중하위권 소득 국가에서 매년 458,000명이 암으로 사망한다고 한다. 더 많은 여성들이 그들의 배경이나 거주지와 상관없이 유전자 검사 기회나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치료 기회에 대해 접근 가능해야 함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에서도 BRCA1나 BRCA2를 검사하기 위해 3,000 달러 이상의 돈이 필요한 것은 많은 여성에게 경제적 장애물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여성들이 암의 그림자 아래에서 살아가고 있을 수 있기에 나는 내 이야기를 오픈하기로 했다. 나는 그들이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기를 원하고, 또 높은 위험도를 갖고 있을 시에는 강한 옵션으로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삶은 많은 도전을 내포한다. 그러나 우리가 짊어지고 통제할 수 있는 도전만큼은 우리를 두렵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후견인 제도 탈출과 그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