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o Mar 01. 2024

2023 미국작가조합(WGA) 파업

작가들은 왜 파업했고, 그들은 무엇을 얻었는가?

[간추린 설명] : 2023년 5월 2일 미국 작가 조합 (Writers Guild of America, WGA) 파업이 시작되었습니다. 11,500명의 TV 및 영화 작가들을 대표하는 미국 작가 조합이 메이저 할리우드 스튜디오들 (Discovery-Warner, NBC Universal, Paramount, Sony, Netflix, Amazon, Apple, Disney)을 대표하는 미국 영화·TV 제작자 연합 (Alliance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Producers, AMPTP)과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는 데 있어서 6주간 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본 파업으로 할리우드 프로덕션 (TV, 영화) 자체가 작동을 멈추었고, 같은 해 9월 24일이 되어서야 잠정 합의 (Tentative agreement)에 이르렀으며, 본 합의안은 조합원들의 투표를 거쳐 99%의 찬성으로 10월 9일 최종 통과했습니다. 본 파업은 148일 간 지속되었으며, 이는 미국 작가 조합 파업 역사상 가장 긴 파업이었던 1988년 파업 (153일)에 이어 두 번째로 긴 파업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본 파업으로 미국 작가들이 얻은 것은 무엇일까요?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https://www.wgacontract2023.org/the-campaign/summary-of-the-2023-wga-mba


잠정 합의안 (= WGA Minimum Basic Agreement, MBA) 중 핵심 조항


1. 본 합의안은 2023년 9월 25일부터 2026년 5월 1일까지 유효하다. (*매 3년마다 협상)

2. 3년 간 총 12.5%의 단계적 급여 인상 (5% > 4% > 3.5%)이 이루어진다.

3. 처음으로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 관련 조항이 확립되었다.

AI는 글을 쓰거나, 수정할 수 없다. 즉, AI는 작가를 대체할 수 없다.

AI가 만든 것은 원자료가 아니다. 즉, AI의 작업물은 작가 크레딧 (credit)의 권위를 약화시킬 수 없다.

회사는 작가에게 AI 소프트웨어 (예: ChatGPT)를 활용하라고 강요할 수 없다.

회사가 작가에게 준 자료 중에 AI가 만든 작업물이 있다면, 회사는 이를 밝혀야 한다.

작가의 작업물로 AI를 학습시키는 것을 금지한다.

4.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전 세계적인 흐름에 맞게, 해외 및 국내 시청자 규모, 프로덕션 예산 등을 바탕으로 그에 합당한 수준의 재방료 (residuals)를 책정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미국 작가 조합에게 스트리밍 데이터 - 자체 제작한 고예산 스트리밍 프로그램 (예: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해외 및 국내 총 스트리밍 시간 - 를 제공한다.

5. 작가실 (writers’ rooms)에서 고용해야 할 최소 작가 수와 고용 기간이 정해진다. 이는 작가의 고용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고용 규정 (minimum staffing requirements)이다.



[익명의 사연들] : 미국 작가 조합은 파업 중 작가 집단으로부터 다양한 사연을 받아 익명으로 홈페이지에 공유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그들이 파업을 하는 이유와 왜 그들의 요구 조항들이 미래에 작가가 될 이들에게 중대한지 설명합니다. TV 작가, 영화 각본가, 코미디-버라이어티 쇼 작가들이 보내온 사연만 20개 가까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작가 집단 (TV, 영화, 코미디-버라이어티 쇼)의 사연을 한 가지씩 번역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https://www.wgacontract2023.org/member-voices/why-we-strike


익명의 TV 작가 사연


2020년 여름, 저는 Apple TV+를 위해 3주 동안 미니룸에서 일했습니다. TV 프로그램 총괄 책임자 (showrunner), 다른 3명의 작가들, 그리고 저는 시즌 8부작의 스토리와 플롯 포인트, 내러티브 요소를 결정하고, 에피소드 4개를 쓰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이 모든 것을 겨우 3주 동안 해야 했습니다. 이후 저는 총괄 책임자의 권유로 작업의 스케일을 좀 더 키우는 데 동의했는데, 이는 제 커리어 중에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것이었지만, 그 총괄 책임자가 제 친구였고, 그의 설득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3주 기간의 미니룸이 종료된 후, 작가들은 몇 달 동안 에피소드를 쓰고 수정하고, Apple TV+의 요구 사항을 받아 적고, 각자 맡은 파트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지 계속 논의했습니다. 해당 작품은 "스릴러 미스터리 로맨스" 장르였기 때문에 매우 세세히 시리즈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논의가 필요했습니다. 이후 미국 작가 조합 (WGA) 정책을 통해 알게 된 것은, 한 번 계약을 맺은 작가가 또다시 임의로 프리랜서로 재분류되어, 주 (weekly) 단위가 아닌 형태로 같은 작품을 위해 작업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미국 작가 조합 소속의 변호사들이 Apple TV+를 상대로 저의 합당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중입니다. 합의에 이르렀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저는 아직도 입금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로부터 3년 뒤, Apple TV+는 여전히 제가 작업한 작품을 방영하지 않았습니다.



익명의 영화 각본가 사연


저는 "각색 한 번이 옵션인 원고 (a spec optioned once with a rewrite)"가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원고가 통과되어 각색이 될지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원고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끝인 "한 단계 (one-step)" 계약이었는데도 무려 10개월이 소요되었고, 그 기간에는 총 5개의 원고가 스튜디오 측으로 바로 전달되었습니다. 여기서 "프로듀서를 거친 경우 (the producer passes)"를 세지 않은 것은, 그 경우까지 포함하면 너무 원고 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을 시작하고 1년이 지나서야 건강보험 혜택을 받았습니다 - 그리고 이것도 심지어 "겨우" 받은 것입니다. 원고를 쓰기 시작하고, 이후 원고가 스튜디오 측에 전달되기까지 너무 오래 걸려서, 저는 건강보험 혜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뻔했습니다. 몇 달 후, 스튜디오는 감독을 붙여줬습니다. 저는 한 달 동안 그에게 많은 원고를 전달했습니다. 그러나 스튜디오는 제게 각색 작업을 맡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종합하면, 저는 11개월 동안 작업했고, 7개의 원고를 썼으며, 제 파트너 작가와 함께 75,000 달러 (현재 기준 한화 약 1억 원)를 나누어 가졌습니다. 수수료를 제외하면, 우리는 각각 28,000 달러 (현재 기준 한화 약 3천 7백만 원)를 받았습니다. 세전 금액입니다. "한 단계 (one-step)" 계약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익명의 코미디-버라이어티 쇼 작가 사연


저는 TV 코미디-버라이어티 장르에서 12년 동안 작가 생활을 해왔습니다. 케이블과 네트워크 TV 토크 쇼, 스케치 쇼, 시상식 쇼 등을 거치면서 제 급여는 2017년도까지 꾸준히 올랐습니다 - 제가 주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을 즈음까지 말이죠. 그때부터 작가로서의 제 연봉은 감소했습니다. 업무량은 같은데, 급여는 더 적습니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일하는 코미디-버라이어티 작가들은 주급 (weekly rate)이나 계약 기간의 최소한도 없이 일합니다. 최소한도 자체가 없습니다! 바닥은 바로 낭떠러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콜린 패럴의 동성결혼 합법화 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