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은 왜 파업했고, 그들은 무엇을 얻었는가?
[간추린 설명] : 2023년 5월 2일 미국 작가 조합 (Writers Guild of America, WGA) 파업이 시작되었습니다. 11,500명의 TV 및 영화 작가들을 대표하는 미국 작가 조합이 메이저 할리우드 스튜디오들 (Discovery-Warner, NBC Universal, Paramount, Sony, Netflix, Amazon, Apple, Disney)을 대표하는 미국 영화·TV 제작자 연합 (Alliance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Producers, AMPTP)과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는 데 있어서 6주간 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본 파업으로 할리우드 프로덕션 (TV, 영화) 자체가 작동을 멈추었고, 같은 해 9월 24일이 되어서야 잠정 합의 (Tentative agreement)에 이르렀으며, 본 합의안은 조합원들의 투표를 거쳐 99%의 찬성으로 10월 9일 최종 통과했습니다. 본 파업은 148일 간 지속되었으며, 이는 미국 작가 조합 파업 역사상 가장 긴 파업이었던 1988년 파업 (153일)에 이어 두 번째로 긴 파업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본 파업으로 미국 작가들이 얻은 것은 무엇일까요?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https://www.wgacontract2023.org/the-campaign/summary-of-the-2023-wga-mba
잠정 합의안 (= WGA Minimum Basic Agreement, MBA) 중 핵심 조항
1. 본 합의안은 2023년 9월 25일부터 2026년 5월 1일까지 유효하다. (*매 3년마다 협상)
2. 3년 간 총 12.5%의 단계적 급여 인상 (5% > 4% > 3.5%)이 이루어진다.
3. 처음으로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 관련 조항이 확립되었다.
AI는 글을 쓰거나, 수정할 수 없다. 즉, AI는 작가를 대체할 수 없다.
AI가 만든 것은 원자료가 아니다. 즉, AI의 작업물은 작가 크레딧 (credit)의 권위를 약화시킬 수 없다.
회사는 작가에게 AI 소프트웨어 (예: ChatGPT)를 활용하라고 강요할 수 없다.
회사가 작가에게 준 자료 중에 AI가 만든 작업물이 있다면, 회사는 이를 밝혀야 한다.
작가의 작업물로 AI를 학습시키는 것을 금지한다.
4.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전 세계적인 흐름에 맞게, 해외 및 국내 시청자 규모, 프로덕션 예산 등을 바탕으로 그에 합당한 수준의 재방료 (residuals)를 책정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미국 작가 조합에게 스트리밍 데이터 - 자체 제작한 고예산 스트리밍 프로그램 (예: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해외 및 국내 총 스트리밍 시간 - 를 제공한다.
5. 작가실 (writers’ rooms)에서 고용해야 할 최소 작가 수와 고용 기간이 정해진다. 이는 작가의 고용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고용 규정 (minimum staffing requirements)이다.
[익명의 사연들] : 미국 작가 조합은 파업 중 작가 집단으로부터 다양한 사연을 받아 익명으로 홈페이지에 공유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그들이 파업을 하는 이유와 왜 그들의 요구 조항들이 미래에 작가가 될 이들에게 중대한지 설명합니다. TV 작가, 영화 각본가, 코미디-버라이어티 쇼 작가들이 보내온 사연만 20개 가까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작가 집단 (TV, 영화, 코미디-버라이어티 쇼)의 사연을 한 가지씩 번역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https://www.wgacontract2023.org/member-voices/why-we-strike
익명의 TV 작가 사연
2020년 여름, 저는 Apple TV+를 위해 3주 동안 미니룸에서 일했습니다. TV 프로그램 총괄 책임자 (showrunner), 다른 3명의 작가들, 그리고 저는 시즌 8부작의 스토리와 플롯 포인트, 내러티브 요소를 결정하고, 에피소드 4개를 쓰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이 모든 것을 겨우 3주 동안 해야 했습니다. 이후 저는 총괄 책임자의 권유로 작업의 스케일을 좀 더 키우는 데 동의했는데, 이는 제 커리어 중에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것이었지만, 그 총괄 책임자가 제 친구였고, 그의 설득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3주 기간의 미니룸이 종료된 후, 작가들은 몇 달 동안 에피소드를 쓰고 수정하고, Apple TV+의 요구 사항을 받아 적고, 각자 맡은 파트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지 계속 논의했습니다. 해당 작품은 "스릴러 미스터리 로맨스" 장르였기 때문에 매우 세세히 시리즈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논의가 필요했습니다. 이후 미국 작가 조합 (WGA) 정책을 통해 알게 된 것은, 한 번 계약을 맺은 작가가 또다시 임의로 프리랜서로 재분류되어, 주 (weekly) 단위가 아닌 형태로 같은 작품을 위해 작업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미국 작가 조합 소속의 변호사들이 Apple TV+를 상대로 저의 합당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중입니다. 합의에 이르렀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저는 아직도 입금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로부터 3년 뒤, Apple TV+는 여전히 제가 작업한 작품을 방영하지 않았습니다.
익명의 영화 각본가 사연
저는 "각색 한 번이 옵션인 원고 (a spec optioned once with a rewrite)"가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원고가 통과되어 각색이 될지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원고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끝인 "한 단계 (one-step)" 계약이었는데도 무려 10개월이 소요되었고, 그 기간에는 총 5개의 원고가 스튜디오 측으로 바로 전달되었습니다. 여기서 "프로듀서를 거친 경우 (the producer passes)"를 세지 않은 것은, 그 경우까지 포함하면 너무 원고 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을 시작하고 1년이 지나서야 건강보험 혜택을 받았습니다 - 그리고 이것도 심지어 "겨우" 받은 것입니다. 원고를 쓰기 시작하고, 이후 원고가 스튜디오 측에 전달되기까지 너무 오래 걸려서, 저는 건강보험 혜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뻔했습니다. 몇 달 후, 스튜디오는 감독을 붙여줬습니다. 저는 한 달 동안 그에게 많은 원고를 전달했습니다. 그러나 스튜디오는 제게 각색 작업을 맡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종합하면, 저는 11개월 동안 작업했고, 7개의 원고를 썼으며, 제 파트너 작가와 함께 75,000 달러 (현재 기준 한화 약 1억 원)를 나누어 가졌습니다. 수수료를 제외하면, 우리는 각각 28,000 달러 (현재 기준 한화 약 3천 7백만 원)를 받았습니다. 세전 금액입니다. "한 단계 (one-step)" 계약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익명의 코미디-버라이어티 쇼 작가 사연
저는 TV 코미디-버라이어티 장르에서 12년 동안 작가 생활을 해왔습니다. 케이블과 네트워크 TV 토크 쇼, 스케치 쇼, 시상식 쇼 등을 거치면서 제 급여는 2017년도까지 꾸준히 올랐습니다 - 제가 주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을 즈음까지 말이죠. 그때부터 작가로서의 제 연봉은 감소했습니다. 업무량은 같은데, 급여는 더 적습니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일하는 코미디-버라이어티 작가들은 주급 (weekly rate)이나 계약 기간의 최소한도 없이 일합니다. 최소한도 자체가 없습니다! 바닥은 바로 낭떠러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