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검안사Kim Jul 26. 2018

스마일라식병원 선택한 기준

(나만의) 병원 체크리스트





스마일라식 병원 선택 기준


스마일라식 선택한 진짜 이유  << 

스마일라식 하기로 완전히 결정하고, 당연히 다음 단계는 병원 선택.


요즘에는 스마일라식하는 병원이 굉장히 많아졌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동네 주변에는 전혀 없었으므로 강남 주변 병원으로 탐색해봤다. 처음엔 친구들이 일하는 병원으로 갈까 생각해봤지만 결정적으로 그 병원들 중에 마음에 드는 병원이 없었다.


*아, 물론 나는 내 스펙을 라식병원에서 일하는 검안사 친구들에게 말해 스마일라식이 가능한 눈이라는 사실을 대강 알고 있었으므로 스마일라식 병원만 중점적으로 알아볼 수 있었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라섹/스마일라식 모든 방향으로 고려해 병원을 추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나만의) 병원 체크리스트

우선 강남에 있는 안과들 중 스마일라식 하는 병원들로 리스트업을 해두고 시작했다.



1. 병원 얼마나 됐는지 – 수술 전 히스토리가 중요


수술에서 이전 히스토리를 알고, 모르고는 그 결과에 엄청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실제 병원에서 근무할 때도 원래 우리 병원에 다니시던 환자들은 어떤 문제로 아픈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전 히스토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라식수술도 마찬가지다. 수술 후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는 것이고, 한참 뒤 노안이 발생해 수술이 필요할 때도 라식수술 전 시력, 안구상태가 아주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이 얼마나 오래 됐는지는 나의 수술 후를 위해 중요한 문제다.



2. ‘수술의사’ 경험도 - 스마일라식 언제 시작했는지, 수술 건수는 얼마나 많은지


술 경험이 많을수록 수술을 더 잘할 수밖에 없다. 사람의 눈은 다 다르기 때문이다. 더 많은 안구를 다뤄본 사람이 각각의 안구에 맞는 가장 정확한 수술 디자인이 가능하다. 다들 수술 경험이 중요하다고 하는 게 단순히 어떤 숙련도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이것 때문인 경우가 더 많은 이유다. 또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경험 많은 의사들은 그 경험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대처할 줄 아는 편이다. 물론 검안사인 내가 수술장에 들어가볼 일은 없었다. 하지만 병원은 사람이 많아 역시 돌아다니는 말이 많다. 우리 병원에서도 하나의 수술에 경험이 많은 의사가 그 수술을 잘했다. 


스마일라식은 의사가 직접 각막실질을 제거하는 수술법이기 때문에 특히나 기계보다는 의사의 손재주가 상당히 중요하다. 그래서 라섹을 고려했다면 기계를 더 살펴봤겠지만 스마일라식을 원했기 때문에 좀더 예민하게 스마일라식 수술 건수가 얼마나 되는지 체크했다.



3. 상담에서 검안사&상담사&의사가 부작용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는지


이전 글에서 말했지만 라식라섹을 한다는 거 자체가 안구건조로부터 아예 자유로울 수는 없다. 근데 이 사실을 얼마나 솔직하게 설명해주는지를 봤다. 물론 그들은 내가 검안사인지 몰랐다. (직업란에 회사원이라고 적음) 상담할 때 그들의 수술 설명 이외에도 내가 먼저 부작용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봤는데 피하지 않고 답해주는지 봤고, 그중 제일 솔직하고 친절하게 답해준 병원을 선택했다. 예를 들어, 빛번짐을 물어봤을 때 동공 크기 얘기하며 정확히 설명해준다든지, 안구건조 발생을 물어봤을 때는 그 원리를 들어 자세히 설명해줬다. 



4. 검안사 한 명이 끝까지 검안을 진행하는지


수술 전 검안할 때, 한사람이 끝까지 내 검안을 진행하는지 확인하기. 병원을 3군데 정도 다녀왔는데 2곳은 검안사 한 명이 검안을 해줬고, 나머지 한 곳은 계속 검안사가 바뀌어 진행됐다. 검안사 한 명이 처음부터 끝까지 검안을 진행해야 각각의 요소들이 모두 연결되어 좀 더 명확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그래서 중간에 계속 검안사가 바뀌었던 병원은 상담도 제대로 안 받고 나와버렸다. 

**수술 날, 재검안 받을 때 시력은 다른 검안사가 측정한다. 이건 꼭 필요! 검안사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은 정확도를 위해 꼭 필요하다. 





그래서 내가 '선택한 병원'

눈에미소안과





위 사진에 내 다이어리보면 알 수 있겠지만 나름의 까다로운 조건들을 들이대니 리스트에 있던 병원들이 우수수 떨어지고, 제일 마음에 드는 병원들이 남았다. 그리곤 검안까지 가보고 결정된 곳이 바로 눈에미소안과였다. (*내가 선택하지 않은 다른 병원들의 이름은 공개하지 않을 생각이다)


병원이 오래됐다는 점도 좋았고, 검안시스템이나 상담도 좋았기 때문인데 무엇보다 스마일라식을 국내로 들여온 사람도, 스마일라식 수술을 제일 많이 한 곳도 여기라는 사실이 가장 컸다. 다들 그렇지만 내 눈으로 그들의 경험도가 쌓이기 원하지 않는다. 경험이 많은 의사가 실수 없이 내 눈을 수술해주기를 바라지. 그래서 더 이상의 고민은 훌훌 털고, 눈에미소안과로 최종 결정!



매번 글에서마다 얘기하지만 이건 경험 + 직접 알아본 내용 + 검안사 친구들의 도움으로 작성한 내용들이다. 모든 결정은 본인이 하는 것이기에 내가 작성한 병원체크리스트 같은 건 참고해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기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마일라식' 선택한 진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