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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시냇물
Jan 13. 2022
마추픽추에 가보고 너무 화가 났다
-국가 생존전략 차원에서-
남미를 여행하기는 쉽지
않으나
몇 해 전 큰맘 먹고 다녀왔다
.
이과수
,
우유니
,
마추픽추
3
대
HOT SPOT
이 포함된 여정으로 비행기를
1
7
번이나
갈아탔다
.
힘들었지만
인상적인 여행이었다
.
그러나 오늘도 생생히 떠오르는 마추픽추에서 안타까운 기억을 더듬어 본다
.
페루에서 일정은 수도 리마를 잠시 돌아보고, 고도 쿠스코를 탐방한 뒤
마추픽추를 다녀오는
코스였다
.
쿠스코에서는 잉카제국의 영화를 조금 느꼈으나 그리 흥분되지는 않았다
.
마추픽추가 나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
이윽고 마추픽추행 열차를 타고 안데스 고산 빙벽의 풍광을 감상하여 계곡여행을 즐기다 보니 마추픽추 역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발걸음 가볍게 성채가 있는 산으로 향했고 마침내 그곳에 도착했다
.
일월오봉도
(
조선의 궁궐 어좌 뒤의 그림
)
의 산처럼 넉넉하게 생긴 산을 뒷배로 황홀하게 펼쳐진 마추픽추의 전경이 나를
흥분의 도가니
로 몰아넣었다
.
인간들의 만든 문명의 흔적이 거대한 자연과 어울려 뿜어 나오는 장엄함에 관광객들 모두 정신이 없다
.
가이드로부터 신전
,
공회당
,
거처
,
수로
,
농토
,
장례식장과 무덤 등 유적과 잉카문명의 위대함을 조목조목 설명 들었다.
그런데 나는 흥분이 가라앉자 가이드의 설명과 현장의 유적에 궁금증이 생겼다
.
안보분야에 오래 일했던 나의 직업 근성이랄까!
이 제국은 생존을 위한 준비가 잘된 나라였을까
?
글쎄 아닌 것 같다
!
그 문제의 핵심은 그들의 생활터전이요 힘의 중심인 성채의 위치였다
.
쿠스코에서는 못 느꼈는 데 출발한 뒤 중간에 두 군데 들리면서 조금 의문이 들었고, 마추픽추에서는 확실히 느낌이 왔다
.
그것은 잉카들의 신앙 즉 신념과 관계가 있는 것이다
.
그들은 태양신의
숭배했
다
.
이른 아침 첫 햇살의 정기를 받으면 번성한다는 믿음에 높은 곳으로 오르고 올랐다
.
그리고 그곳에 성전을 짓고 성채를 쌓고 사람들이 모여 산 것이다
.
그 결과 안데스 준령 고지 꼭대기에 잉카가 만들어진 것이다
.
보기에는 아름답지만 국가 생존전략적인 측면에서는 졸열하기 그지없는 선택이었다
.
물론 장점도 있다
.
외부로부터 경계가 수월하고 성채 단위로 방어가 수월하다
.
그러나 결정적 단점들이 너무 많다
.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먼저 생업활동 어려움이다
.
고지라 농사짓기가 어렵고, 수확량이 적으며
생산되는 작물도 귀리 옥수수 등 조악한
품목이고, 물산이 부족하여 주민
생활이
열악하고
,
영양부족으로 발육이 부진하고 사람들의 체격이 작다
.
두 번째는 더 중요한 문제인데 교통이 열악하고 외부와 단절이다
.
산악 고지라 인력이 외에 교통수단 활용 제한되고
,
물산 유통이 안된다
.
다른 집단이나 문명으로부터 소외되고 사회가 정체되고 외부의 충격에 취약하다
.
예를 들어 천연두와 같은 외부유입 전염병에 대해 면역력이 없어 감염시 치명적 피해가 난다
.
그 결과
600명밖에
안 되는 깡패같은 스페인 군대에게
200
만 잉카 대제국이 단숨에 꺾였고 황제는 능욕을 당하며 죽임을 당했다
.
이런 잉카들의 정서를 잘 담은 유명한 노래가 사이먼 앤 카펑클이 부른
‘EL Condor Pasa(
철새는 날아가고
)’
가 있다
.
다만
‘
철새는 날아가고
’의
가사는 페루 민요 원곡과 상당히 다르다
.
원곡의 가사에서는 그들의 슬픔과 운명이 느껴지고 전통악기인 케냐와 삼포냐 연주 소리는 처연하게 들린다
.
오
,
하늘의 주인이신 전능한 콘도르여
,
우리를 안데스 산맥의 고향으로 데려가 주오
.
잉카 동포들과 함께 살던 곳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
그것이 나의 가장 간절히 바람입니다
,
전능하신 콘도르여
.
잉카의 쿠스코 광장에서 나를 기다려 주오
.
우리가 마추픽추와 와이나픽추를 거닐 수 있게 해 주오.
나라나 조직의 흥망성쇠에 여러 요인이 있지만 사람들의 생각이 제일 중요하다
.
작은 가정 역시 그렇다
.
그리고 소통을 친구 삼은 조직은 흥하고 폐쇄된 조직은 망한다
.
개방한국과 폐쇄북한의 결과를 보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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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추픽추
여행
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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