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민 Jul 26. 2024

나의 직업은 가정주부입니다

전문적인 가사노동

아무런 재주도 없는 내가 집안일만 하며 살아온 것은 참으로 적성에 맞는 일이었다.(라고 말하면 스스로 위안이 될는지.)

그러나 가끔 직업란을 작성해야 할 때 무직이라 해야 하나 전업주부라 해야 하나 혹은 가정주부가 좀 더 나아 보일까 잠시 머리를 굴리기도 했으니,

결국 이 모든 표현은 경제적으로 일을 가지지 않은 사람과 같은 말임을 깨닫고 그냥 간단히 '주부'라고 떨떠름히 표기하곤 했다.
오랜만에 동창을 만나거나 새로 알게 된 사람들에게 일하세요? 무슨 일 하시나요?라는 질문을 던지거나 받게 될 때가 있다.

그들 중 대개는 직업을 갖고 있기도 하고 또 몇몇은 나처럼 '그냥 주부'로 살기도 한다.

동지 의식에 반가워서  "우리 그냥 놉시다" 말하며 웃곤 했지만 놉시다 뒤의 뭔가 께름칙한 느낌은 곧 자격지심이랄지 돈벌이 없이 놀고(?) 있다는 것에 대한 마음 나눔이었는지.

"일 안 하고 놀아요"가 가정주부의 동격이 아님을 잘 알면서 가사를 노동으로 인정하지 않는 세태에 당사자인 나도 동참했었다.

그러나 중년을 살면서 서서히 노년을 준비해야 할 시기가 다가 오자 나의 이러한 자신 없는 마음을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일을 안 하긴, 직업으로 아닐 뿐이지.

왜? 뭐, 집안일이 어때서? 때 맞춰 아이들 키워내고 집안 경제 개념 있게 일구는 일이 여느 전문 직업보다 못하단 법이 어디 있다고.

게다가 얼마 전 읽은 책에서 가장 좋은 치매 방지법이 집안 일 하는 것이라고 딱 못 박은 부분을 보고 아, 이거다 싶지 않았던가?

집안일이란 결코 하찮지 않다.
끊임없이 살펴야 하고 손 가는 일이 의외로 많다.

물론 안 해도 그만일 수 있으나 결국엔 누군가가 해야 할 일이다.

기억해 둬야 하는 일이 만만치 않다.

냉장고 속 내용물을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오래된 식료품과 갓 사 온 물건의 활용도를 높일 수 없다.(높이기는커녕 죽이는 일이 태반일걸)

분리배출일을 한 주만 놓쳐도 어수선한 공간에 한숨짓듯이 그러지 않기 위해서라면 시공에 합당한 노동을 거쳐야 한다.

노년이 되어서도 이런 일을 꾸준히 할 수 있다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거나 말거나 다 쓸데없다고, 별 일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게다.

대부분 별 일이 아닌 것 에서부터 구멍이 생기기 시작한다는 걸 간과하는 처사다.
아무려나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실속적인 치매 예방을 오늘도 하고 있

작가의 이전글 줌파 라히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