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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리움 만든 비탈릭 부테린은 누구인가?

by 김창익


태생과 성장

1994년 1월 31일 러시아 콜롬나에서 태어나 여섯 살 무렵 가족과 함께 캐나다로 이주했다. 토론토에서 성장하며 수학, 경제, 프로그래밍에 몰입했고 영재 교육 과정을 거쳤다. 이후 아벨라드 스쿨에서 인문·과학 중심 교육을 받으며 졸업했다. 워털루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며 이언 골드버그 연구실에서 리서치 어시스턴트로 활동했고, 2012년 국제정보올림피아드에서 동메달을 수상했다. 2014년 피터 틸의 ‘틸 페로우십’을 받으며 학업을 중단하고 이더리움 개발에 전념했다.


학력과 초기 활동

2011년 비트코인을 처음 접한 뒤 블록체인 기술이 단순한 결제를 넘어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다. 같은 해 ‘Bitcoin Magazine’을 공동 설립해 수석 필자로 활동했다. 그는 비트코인에 범용 스크립팅 기능을 도입하자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독자적인 플랫폼 설계로 방향을 잡았다.


이더리움 구상과 백서

2013년 11월, 스마트컨트랙트 기반의 범용 플랫폼 구상을 담은 백서를 발표했다. 목적은 화폐 기능을 넘어서 탈중앙 애플리케이션을 누구나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이름 ‘이더리움’은 공상과학 세계관 용어에서 따왔다. 이 아이디어는 2014년 1월 마이애미 컨퍼런스에서 발표되며 개발자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창업과 초기 자금 조달, 네트워크 출범

2014년 가빈 우드, 조지프 루빈, 찰스 호스킨슨, 미하이 알리시에 등과 함께 이더리움 재단을 설립해 본격적인 개발을 시작했다. 같은 해 7월부터 9월까지 42일간 ETH 사전 판매로 약 3만1천 비트코인, 당시 약 1,800만 달러를 모금했다. 2015년 7월 30일, ‘프런티어’ 버전 메인넷을 출범시키며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공식 가동됐다.


DAO 해킹과 거버넌스의 시험

2016년 6월, ‘더 다오(The DAO)’ 스마트컨트랙트의 취약점이 악용되며 약 360만 ETH가 유출됐다.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는 격렬한 논의를 거쳐 7월 20일 하드포크를 단행했고, 피해자를 위한 환불 계약으로 자산을 이동시켰다. 그러나 일부가 이를 거부하며 원래 체인을 이어간 결과 이더리움 클래식이 탄생했다. 이 사건은 코드와 법의 관계, 탈중앙 거버넌스의 한계를 드러낸 계기가 됐다.


핵심 업그레이드의 흐름

출시 이후 이더리움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거듭했다. 2017년 ‘비잔티움’ 업그레이드로 경량화와 암호 기능을 개선했고, 2019년 ‘콘스탄티노플’과 ‘이스탄불’이 뒤를 이었다. 2020년 ‘비콘 체인’의 출범으로 지분증명(PoS) 전환을 준비했고, 2021년 ‘런던’ 업그레이드에서 EIP-1559가 도입되며 수수료 일부가 소각되는 구조가 마련됐다. 2022년 ‘더 머지(The Merge)’로 메인넷은 완전히 PoS 체제로 전환되며 에너지 사용량을 99.95% 줄였다. 2023년 ‘샤펠라’ 업그레이드로 스테이킹 출금이 가능해졌고, 2024년 ‘덴쿤’에서 EIP-4844가 도입돼 L2 확장 비용이 낮아졌다. 2025년 5월에는 ‘펙트라(Pectra)’가 활성화돼 지갑 기능과 사용자 경험이 크게 확장됐다.


계정 추상화와 표준화 작업

부테린은 ERC 표준화에도 깊게 관여했다. 2015년 파비안 포겔스텔러와 함께 ERC-20을 공동 저술해 토큰 발행의 사실상 표준을 만들었다. 2023년에는 계정 추상화 표준인 ERC-4337이 배포돼 지갑 복구, 다양한 서명 체계, 토큰으로 수수료 지불 등 ‘스마트 계정’ 기능이 구현됐다.


연구 관심사와 로드맵

그의 연구는 합의 설계, 인센티브 구조, 검열 저항에 집중돼 있다. 2017년에는 버질 그리피스와 함께 PoS 최종성 설계 ‘캐스퍼 FFG’를 제안했고, 이후 머지와 롤업 중심 확장 전략으로 이어졌다. 장기 로드맵은 더 서지(롤업 확장), 더 스커지(MEV 리스크 완화), 더 버지(버클 트리), 더 퍼지(히스토리 정리), 더 스플러지(기타)로 이어지는 다단계 계획으로 요약된다. 덴쿤의 EIP-4844는 완전한 당크샤딩으로 가기 위한 중간 단계로 기능한다.


수상과 영향

2018년 바젤대학교에서 블록체인과 스마트컨트랙트, 분산 거버넌스 공로로 명예 박사를 수여받았다. 그는 프로토콜 연구와 공개 표준화, 대규모 거버넌스 실험을 통해 이더리움을 범용 탈중앙 컴퓨팅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한 설계자이자 조정자로 평가된다.


개인적 동기

그의 개인적인 동기와 관련해 자주 언급되는 일화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경험한 캐릭터 너프 사건이다. 자신이 아끼던 캐릭터의 스킬이 중앙 서버의 결정으로 약화되는 경험을 하며 중앙집중적 통제의 문제를 인식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결정적 계기는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범용 스크립팅의 필요성을 관찰한 뒤, 이를 실현할 더 유연한 플랫폼을 직접 설계해야 한다는 확신이었다.

연표(핵심 사건)


2011년: Bitcoin Magazine 공동 설립

2013년 11월: 이더리움 백서 공개

2014년 7–9월: ETH 사전판매(약 3만1천 BTC)

2015년 7월 30일: 메인넷 ‘프런티어’ 출범

2016년 6–7월: DAO 해킹과 하드포크

2020년 12월: 비콘 체인 제네시스

2021년 8월: 런던(EIP-1559)

2022년 9월 15일: 더 머지(PoS 전환)

2023년 4월 12일: 샤펠라 업그레이드(출금)

2024년 3월 13일: 덴쿤(EIP-4844)

2025년 5월 7일: 펙트라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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