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봄 향기 가득, 달래양념장

밀가루, 정제설탕, 조미료 없이 건강하고 맛있는 집밥

달래간장


[재료]

달래 80g, 홍고추 1개, 국물멸치 30g, 양파 50g, 대파 흰 부분 40g, 다진 생강 4g, 애플 사이다 비네거 12g, 멸치 액젓 7g, 한식 간장(국간장) 50g, 고춧가루 5g, 들기름 3T, 건표고 3개, 생수 200g


[만드는 방법]

1. 하루 전날에 미리 깨끗하게 세척한 건표고 3개에 생수 200g을 넣어주세요. 조미료 없이 맛을 내기 위한 천연 육수입니다. 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냉장고에서 우리시면 됩니다.


2. 달래 80g은 머리에 붙은 불순물을 제거해 주세요. 깨끗한 물에 여러번 세척해 주세요.


3. 손질한 달래는 키친타월에 물기를 제거해 주시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4. 홍고추 1개는 절반으로 가른 뒤 씨를 제거해 곱게 다져주세요.


5. 양파 50g도 홍고추와 같은 크기로 다져주세요. 다진 양파는 키친타월에 수분을 제거해 줍니다.


6. 대파 흰 부분 40g을 다져주세요.


7. 다진 생강 4g을 준비해 주세요.


8. 국물멸치 30g을 우선 머리를 제거하시고 반을 갈라 내장과 가시를 제거해 주세요.


9. 손질한 멸치는 예열된 팬에 6-7분 정도 고소한 냄새가 날 때까지 덖어 비린내를 날려주세요.


10. 덖은 멸치는 펼쳐서 식혀주시고 손으로 잘게 잘라주세요. 살짝 노릇하게 덖은 멸치는 잘 잘립니다.


11. 넓은 볼에 손질한 달래, 다진 대파, 다진 양파, 다진 홍고추, 다진 생강, 한식 간장(국간장) 50g, 멸치 액젓 7g, 애플 사이다 비네거 12g, 건표고 육수 30g, 덖어서 잘게 자른 멸치, 고춧가루 5g, 들기름 3T를 함께 넣어 섞어주세요.


12. 완성입니다. 이 양념은 솥밥이나 콩나물밥, 무밥 등 마른 김이나 감태에 현미밥을 곁들여 드시면 맛있습니다.



영상


작가의 이전글 진하고 고소한, 검은콩 두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