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한식간장 무조림

밀가루, 정제설탕, 조미료 없이 건강하고 맛있는 집밥

이 레시피는 진간장과 설탕, 물엿, 미림 등이 들어있지 않은 레시피입니다.

건강관리하시는 분들, 당뇨식단 하시는 분들 등 일상에서 제철 무로 건강함 담은 가을 무 조림 만들어 보세요.


[재료]

무 950g, 말린 표고버섯 2개, 대파 70g, 양파 1/2개, 생강 10g, 다시마 150g, 홍고추 1개, 생수 1L

양념(국간장 40g, 멸치 액젓 5g, 들기름 2T)


[만드는 방법]

1. 말린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 300ml를 넣고 미리 불려주세요. 


2. 무는 깨끗이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두툼하게 자른 뒤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 정리해 주세요.


3. 냄비에 준비해놓은 무를 담고 양념재료인 국간장 40g, 멸치 액젓 5g, 들기름 2T과 대파, 양파, 다시마, 홍고추, 생강을 함께 넣고 불려놓은 표고버섯과 표고버섯 육수도 함께 넣어 처음에는 센 불로 졸여주세요.

생수 1L를 졸이면서 3~4회 '나누어서' 넣어주세요. (중요한 과정으로 생수를 한 번에 넣지 마세요.)


4. 졸이면서 무를 중간중간 뒤적여 주셔야 해요. 탈 수 있으니까요. 불 조절은 처음에는 센 불로 조려주시고 무가 어느 정도 익었다 싶으면 중불로 줄이시고 더 익었다 싶으면 그다음 약불로 뜸들 이 듯 졸여주세요.


5. 약불로 뜸들 이 듯 졸인 후 젓가락으로 무를 찔렀을 때 완전히 푹 들어갔다면 완성입니다. 

대파와 양파는 건져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