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코드에잇 Apr 02. 2024

일본 온라인 시장 어떻게 접근하지⁉

일본은 세계 4위의 이커머스 시장을 가지고 있는 나라로, 시장 규모가 크고 최근 EC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어 많은 한국 브랜드들이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는 시장이에요. 일본 소비자는 한국과 비슷한 듯 다른 점이 많아 일본 소비자 특성과 소비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일본 특성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사항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제품 정보, 기능, 성분 등을 광고 및 상세 페이지에 꼼꼼하게 적는 것이 필요해요.

일본의 소비자는 구매 전에 다양한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경향이 있어요. 광고 역시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2. 실제 사용 리뷰나 의류의 경우 착용감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실제로 제품을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높았던 일본 소비자들은 EC화가 진행됨에 따라 리뷰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여요. 하여 뷰티의 경우, 립스& 엣코스메 등 리뷰 사이트의 활용도가 높고, 패션의 경우, 일본의 무신사인 ZOZO는 판매 중인 의류의 일상 착용감을 보여주는 WEAR라는 자체 커뮤니티 플랫폼 운영을 하고 있으며, 일본의 패션 업체인 Dot-st, Baycrew’s 등도 직원 코디 스냅을 온라인 상에 공유하고 있어요. 


3.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요. 큐텐 리뷰를 보면 '리피(リピート, 재 구매)'라는 단어를 많이 볼 수 있어요! 

일본 소비자는 한 번 이용해 만족하면, 계속해서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요, 꼼꼼히 따져보고 첫 구매를 하기에 첫구매 전환까지는 허들이 비교적 높은 편이나, 구매 경험이 나쁘지 않으면 계속해서 구매하는 경향이 높아요. 재구매 빈도가 높은 식음료나 뷰티 상품의 경우, 고객의 첫 구매 경험에서 만족할 수 있게 개선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계속 유치하기 위해 비용을 추가로 계속 들이는 것보다 효율적일 거예요!  


4. 오프라인 채널 활용이 여전히 높아요. 

TV 광고, 신문 광고, 잡지 광고 등 오프라인 채널의 활용도가 여전히 높은 시장이에요. 

온라인 커머스로 접근한다 해도 체험 마케팅, 이벤트 마케팅 등 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중국 온라인 패스트패션 판매 플랫폼 쉬인(SHEIN)이나, 한국 의류를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는 형식의 NUGU도 팝업 스토어를 단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진행 시마다 줄을 서는 등 화제가 되었었어요! 


5.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어요. 

 일본 역시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한데요, 일본은 특이하게 트위터 또한 아직까지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인플루언서 효과가 큰 시장인지라 상품과 이미지, 타깃 고객층의 특성이 잘 맞는 인플루언서와 협업이나 콜라보를 진행한다면, 매출이 급 상승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거예요. 최근 한국 스몰 브랜드들이 큐텐에서 판매량이 급상승하는 케이스를 보면, 인플루언서 콜라보로 인한 건이 많이 있는 걸로 보여져요. 


6. 소비자와의 소통이 중요해요. 

일본에서는 라인을 쓰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인지 라인 오피셜 계정을 통한 메시지도 많이 활용하는 편인데요. 소비자에게 할인 소식을 전하거나 신제품이 출시 되었을 때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면 고객 반응률도 꽤 높은 편이에요. 


7. 모바일 마케팅 활용도가 높아요. 

모바일 앱, 모바일 광고,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모바일 마케팅 전략이 활용되고 있어요. 그리고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일본은 아직까지 메일을 통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도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는 이메일을 모바일에서 SMS 문자 서비스처럼 확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에요. 


8. 환경 보호, 사회 공헌 지속 가능한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마케팅과도 연계되고 있어요! 

일본 인플루언서 협업 패션 플랫폼에서 마케팅 기획 업무를 담당할 때, 다수의 인플루언서들이 환경 보호, 사회 공헌 등이 포함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지 문의하였었어요. 이는 지속 가능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방증으로 보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져요! 


오늘은 일본 시장 진입 전에 이해해야 하는 일본 시장 및 소비자의 특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특정 상품군의 판매량이나 소비자 리뷰 분석을 통한 우리 브랜드에 타깃팅 된 더 디테일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14일간 무료로 사용 가능한 인코드에잇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인코드에잇 바로가기 ◀


작가의 이전글 큐텐의 성장 동력 뷰티 카테고리의 인기 상품 살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