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코드에잇 Apr 04. 2024

큐텐 재팬 라이징 상품 성공 케이스 분석하기

요즘 해외에서 K뷰티 상품이 잘 나간다는 기사를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특히 미국과 일본에서의 성장이 크다고 하는데요. 해외 시장 진출에는 많은 비용과 인력이 투입돼야 하기에, 스몰 브랜드를 운영 중이라면 해외 시장에 무턱대고 진출 결정을 하긴 어려울 거예요. 하여 해외 시장 진출 전 업계 시장 조사나 케이스 분석을 충분히 진행하여야 하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죠 :(  그래서 오늘은 일본 시장 중 많은 한국 스몰 브랜드들이 일본 진출의 발판으로 삼고 있는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큐텐 재팬의 판매 케이스를 분석하여, 일본 온라인 시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해요.  


큐텐은 판매 중인 상품의 누적 판매량과 사이트 내 랭킹만 공개하고 있어요. 그래서 최근 인기 상품이나 급 라이징 한 상품이 무엇인지 판단하기 어렵고, 경쟁 or 타깃 상품을 데일리로 트래킹 하지 않으면, 해당 카테고리 상품의 판매 트렌드를 알 수 없어요. 그래서 필자는 일본 온라인 관련 업무를 진행할 때 시장 트렌드 및 마케팅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몇몇 타깃 상품을 정하여, 데일리로 누적 판매량을 트래킹하며 판매량이 상승한 시기를 체크하였었는데요. 그 이유는 매출이 상승한 시기에 해당 상품은 어떤 판매 방식을 취하였는지, 해당 기간에 작성된 상품 리뷰에 많이 언급된 내용이 무엇인지,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각각 플랫폼의 SNS 콘텐츠 업로드 상황이나 콜라보 현황은 어떠하였는지 체크하기 위함이었어요. 이런 과정들을 통하면, 해당 카테고리 제품 소비자의 구매 성향이나 트렌드, 그리고 주요하게 역할을 한 마케팅 방법 및 인플루언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위에 소개한 방식이 어떻게 워킹하는지 보여드리고자, 최근 한 달간 큐텐 뷰티 카테고리 상품들을 살피며 눈에 띄는 한 상품 선택해 한 달간 수치를 트래킹 해보았는데요. 


선택하여 트래킹 해본 상품은 2024년 첫 메가와리 기간에 일 최소 수백여 개가 판매되며 판매 랭킹이 급상승하였다가 행사 종료 후, 일 수 개에서 수십 개 정도의 판매량을 보였는데요. 리뷰체크해보니 3/4 첫 리뷰가 등록 되어 판매 시작한지 얼마 안된 상품으로 보였으나, 3/10 이후 많게는 일 수백 개의 리뷰가 등록되어 4/3까지 누적된 리뷰 수는 무려 3천여 개까지 늘어났어요. 리뷰수 변화를 통해 정말 빠르게 판매량이 오른 것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리뷰에서 반복 언급된 '텐코', '콜라보'라는 워드 확인을 통해 메가와리 기간 텐코라는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하였고, 텐코라는 인플루언서가 판매 전환율이 높은 분이라는 것까지 확인 할 수 있었어요.




현재 일본에서 온라인커머스의 판매 전환에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굉장히 강하다는 것과 인플루언서 협업을 소비 심리가 높은 메가와리 기간에 성공적으로 전개한다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케이스라고 생각되네요. 오늘 소개해 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칠게요 :)


데일리로 경쟁 or 타깃 상품을 트래킹하고,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매주 인플루언서 리스팅을하는 단순 작업에 인적 리소스 투입이 부담스럽다면, 지금 인코드에잇에서 원하는 상품의 판매량을 데일리로 모니터링하고 리뷰의 핵심 키워드를 분석해 주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가입만하면 14일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 인코드에잇 살펴보기 ◀ 


▶ 상위랭킹 상품 분석 결과 바로가기 ◀

작가의 이전글 일본 온라인 시장 어떻게 접근하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