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회 연속으로 역대 최대 거래액을 경신 중인 큐텐 메가와리
일본 마켓에 진출하였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계속해서 단 며칠 간의 큐텐 메가와리 기간에만 100억 매출이 발생하고, 연 매출은 1,000억이 넘는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소식들을 듣고 계실 텐데요. 부럽기도 하지만,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매출을 만들어 냈을까?"가 가장 궁금하실 것 같아 오늘은 큐텐 메가와리에 대한 내용을 준비했어요:)
연 4회 큐텐 재팬 내 큐텐과 셀러가 각각 50%씩 부담하는 Co-funding 방식의 20% 메가 할인 쿠폰을 발급하는 큐텐 최대 세일 프로모션 메가와리는 첫 개최부터 23년 12월까지 17회 연속 최대 거래액을 경신했다니 파급력이 놀라울 정도로 커지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요.
메가와리 기간 큐텐 플랫폼 전체 고객 트래픽이 증대될 뿐 아니라, 메가와리 참여 상품들은 특집 페이지 노출이나 광고 참여 시엔 최상단 노출 기회까지 플랫폼에서 제공 하다 보니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메가와리에 참여하고 있어요. 또한 카테고리나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지만, 메가와리 기간이 포함된 4개월의 매출이 큐텐 브랜드샵 연 매출의 50%를 훌쩍 넘어서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다면 큐텐 브랜드샵의 연 매출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중요한 메가와리 기간 성공적인 매출 증대를 위하여 우리는 어떤 부분들을 준비해야 할까요?
이제 막 큐텐에 입점하여 매출 확대를 위한 방법을 고민하시거나, 큐텐 재팬 입점을 고려하시는 분들의 고민을 줄일 수 있도록 오늘은 메가와리 기간에 매출량 부스팅을 위해 탑티어 브랜드들이 플랫폼 내외에서 어떤 방식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지 세 가지 포인트를 아래에 소개해 드리고자 해요 :)
폭발적인 유입량이 발생하는 메가와리 기간 샵 또는 상품으로 유입된 트래픽의 구매 전환 단가를 높이는 것이 매출 증대에 키포인트에요.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 아래와 같은 행사를 많이 해요.
- 메가와리 스페셜 세트 구성(예쁜 패키지, 콜라보)
- 히트 상품 포함 기타 제품을 포함한 세트 구성
- 구매 금액대별 추가 사은품 증정
일본 고객은 재구매 고객 비중이 타국가에 비해 높은 편이에요. 그러하기에 기존 고객 리텐션을 통한 유입 및 전환을 이끌어 내는 것이 필요해요.
많은 브랜드들이 해당 기간에 인스타그램 등 운영 중인 SNS게시물 업로드와 라인 메세지 발송 빈도를 높여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계속 공유해요!
- 메가와리 행사 상품 및 행사가 선공개
- 메가와리 기간 매일매일 1+1 한정 수량 판매 소개
- 신제품 파격 할인, 기존고객 추가 구매 유도를 통한 신제품 인큐베이팅
일본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의 SNS의 인플루언서의 효과가 높은 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인지도의 고하를 막론하고 브랜드나 상품에 적합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외부 유입 트래픽도 늘려 프로모션 기간 매출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것이 필요해요.
큐텐 판매 상위 브랜드들은 메가와리 시작 며칠 전부터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SNS게시물 및 라이브를 아래 예시와 같이 진행해요.
유튜버(ex.화장품 성분 스페셜리스트)라이브
인플루언서 콜라보 세트 구성&***'s Pick SNS 소개 및 판매 상품 썸네일 표기(클릭 유도)
메가와리 기간 매출량이 증대된다면, 메가와리 이후에도 플랫폼 내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에 상품 및 브랜드를 큐텐에 안착 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다만 위에 소개한 마케팅 포인트들을 적용하기 전에 내가 운영&마케팅 하는 상품군에 적합한 방법인지, 적용이 가능한지 등을 확인해 보고 마케팅 방향을 도출하는 것은 필수일 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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