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데렐라의 mbti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내가 서너 번 이상의 Mbti검사를 받으면서 느낀 거지만, 딱 맞아떨어진다는 느낌은 없었다. 늘 여기도 속한 것 같고, 꼭 이렇게만 생각하지 않는다는 갈등 속에 양자택일 해야 하는 경험을 여러 번 해야 했다. 그런 경험은 많은 이들의 공통적인 부분일 거라 여긴다. 신데렐라도 그렇겠지만, 내 생각엔 isfj 성향으로 살펴보고 싶었다.
고전 동화 속 주인공들은 단순한 이야기 속 캐릭터에 그치지 않는다. 그들의 성격과 행동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의 삶과 연결될 수 있는 소중한 교훈을 발견할 수 있다. MBTI 16가지 성격 유형을 고전 동화 속 주인공들과 매칭하고, 각 성격 유형에 따른 교훈을 현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려한다.
신데렐라는 고전 동화에서 ISFJ 성격 유형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ISFJ는 성실하고 배려심이 깊으며,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신데렐라는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계모와 이복 언니들에게 성실하게 헌신하며 집안일을 도맡아 한다. 이는 ISFJ가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을 끝까지 완수하려는 특성을 잘 드러낸다. 하지만 이러한 헌신이 과도해지면 자기희생이 심해져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억누르게 될 수도 있다. 신데렐라는 자신의 꿈을 뒤로 미루고 오로지 타인의 요구에만 맞추며 살아왔다.
"신데렐라는 어려서~"
신데렐라가 어렸을 때 부모님을 잃고 계모와 이복 언니들과 살게 되었을 때, 그녀는 항상 묵묵히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고 집안일을 했다. 계모는 신데렐라를 하녀처럼 부렸지만, 그녀는 그 상황에 순응하며 자신의 일을 성실하게 해냈다.
신데렐라의 이런 모습은 ISFJ가 가진 인내심과 책임감을 보여준다. ISFJ는 평화를 유지하고 갈등을 피하기 위해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해내며, 공동체에서 자신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긴다.
무도회에 초대받았을 때도 신데렐라는 스스로의 힘으로 가기보다는 요정 대모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이는 그녀가 자기주장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만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었던 점에서 ISFJ가 가진 의존성을 나타낸다. 그러나 무도회에서 왕자를 만나 운명이 바뀌는 순간은 그녀가 오랜 인내 끝에 얻은 보상이라고 볼 수 있지만 스스로의 쟁취이기보다는 늘 상대가 다가온다는 공통점이 있다. 요정과 왕자가 그랬다.
ISFJ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ISFJ는 신데렐라처럼 주어진 책임을 다하면서도 자신의 감정과 욕구는 뒤로 미루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고 욕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며, 완전한 포기도 아닌 마음 깊이 쟁여두는 것이다. 신데렐라는 무도회에 가고 싶은 소망이 있었지만, 계모와 이복 언니들에게 그 욕구를 드러내지 않고 마음을 동동거리며 일을 한다. ISFJ는 주로 갈등을 피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겨 자신의 감정을 속으로 삼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신데렐라가 요정 대모의 도움을 받아 무도회에 갈 수 있었던 것처럼, ISFJ도 때로는 자신의 욕구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청해야 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필요하다.
신데렐라는 자신이 겪는 고난을 묵묵히 받아들이면서도 자신의 꿈을 잊지 않는다. 이는 ISFJ가 가진 긍정적인 성향 중 하나인 인내심을 보여준다. 그러나 ISFJ가 지나치게 타인의 요구에만 맞추게 되면, 자칫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소홀히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ISFJ가 이렇게 보완한다면?
신데렐라가 개선해야 할 점은 바로 자기주장을 더 강화하는 것이다. 신데렐라는 오랫동안 계모와 이복 언니들에게 당하기만 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지 못한다. ISFJ는 종종 자기표현을 어려워하며, 갈등을 피하려고 자신의 욕구를 억누르지만 신데렐라가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꿈을 표현하고, 자신의 행복을 추구했다면, 그녀의 인생은 더 빨리 바뀔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신데렐라는 너무 많은 일을 혼자 감당하려는 경향이 있다. 마음속은 시끄럽다. 그러나 표현하기를 망설인다. 그녀가 무도회에 가는 것도 요정 대모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처럼 ISFJ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는 주저하지 않고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자기희생이 지나치면 결국 자신을 잃을 수 있기에, 자신의 행복도 고려해야 한다.
실생활에서 ISFJ는 이러한 점을 보완함으로써 더 균형 잡힌 삶을 살 수 있다.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은 훌륭하지만, 자신의 욕구도 소중하게 여기고, 필요할 때는 자기주장을 할 줄 알아야 한다. ISFJ는 자신의 행복을 찾는 데 더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
실생활 속 신데렐라는
실생활에서 ISFJ 유형의 사람들은 가정과 직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타인을 돌보고 배려하는 데 능숙하다. 하지만 신데렐라처럼 너무 타인의 요구에만 맞추다 보면 자신의 욕구를 놓치기 쉽다. 자신을 위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때로는 갈등을 피하지 않으며 자기표현을 하는 법을 배우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신데렐라가 왕자와 함께 행복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선한 마음과 인내 덕분일까? 동화책을 쓴 당시는 그럴지 모르겠지만, 현시대는 아니다. 자기주장을 조금 더 했더라면, 자기 자신을 좀 더 사랑했다면 그녀는 더욱 빠르게 행복을 찾을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ISFJ 유형도 자신의 내면의 소망을 무시하지 말고, 더 적극적으로 꿈을 좇아야 한다. ISFJ는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하나 더, 자신의 욕구를 숨기지 않고 더 적극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타인을 돕는 것만큼이나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도 신데렐라처럼 선한 마음과 인내를 가지고 있지만, 필요할 때는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용기를 가지기 바란다. 그러면 더 많은 기회와 행복이 여러분을 찾아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