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의식의 힘을 다룬 조셉머피의 ‘잠재의식의 힘’
2002년 한일 월드컵이 뜨겁게 달아오르던 축구경기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응원문구가 있다. 바로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문구다. 2002 월드컵 당시 고등학생이던 다는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주문을 참 마음에 들어 했다.
1. 조셉머피의 ;‘잠재의식의 힘’이란 책은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문구를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362페이지에 달하는 비교적 두꺼운 책이지만 무척 읽기 쉽게 작성된 책이라 읽는데 어려움이 없다. 또한 실사례 중심의 설명으로 이해하기 쉽다. 미국 성공학의 대가인 ’나폴레온 힐‘과 ’밥프록터‘의 가르침과 일맥상통한다. 이 책은 나폴레온 힐과 밥프록터의 책을 심도 있게 학습하던 중 그들의 책에 등장하는 ’잠재의식‘에 대한 궁금증과 갈증으로 인해 ’잠재의식의 힘‘을 구입하여 일게 되었다. 성공철학의 대가들이 입을 모아 수백 번 수천번 강조하는 잠재의식! 과연 그 잠재의식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정리해 보자.
2. 나, 그리고 또 다른 나
이 글을 쓰고 있는 나와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는 눈으로 모니터, 글자, 내용 등을 인식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인식하는 감각인 오감(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의 자극으로 형성된 생각 또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생각 그리고 내 감정을 느끼는 생각 등이 이에 속한다. 즉, 깨어있는 일상적인 사고를 담당하는 것을 ‘현재의식’이라고 한다. ‘잠재의식’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또 다른 나에 속한다. 불현듯 떠오른 느낌, 아이디어, 잠결에 꾼 꿈 등 우리가 흔히 무의식이라고 하는 영역에 속한다. 이렇게 우리는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이란 두 가지 의식 속에서 살아간다.
3. 무한지성(잠재의식)
잠재의식은 ‘무한지성’의 힘을 갖고 있다고 작가는 말한다. ‘무한지성’이란 우주의 법칙, 우주의 힘, 신적인 힘 등 우리가 과학적으로 설명하긴 어렵지만 우리가 알고 있고 느끼고 있는 비이성적이고 기적 같은 힘을 말한다. 우리의 또 다른 나인 ‘잠재의식’은 무한지성을 현실에 실현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비행기를 발명한 라이트 형제,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 등 인류에 대단한 업적을 남긴 수많은 사람들이 이 잠재의식의 힘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사람들이라고 한다. 잠재의식에 대해서 처음 접한 사람은 쉽사리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천주교나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기도의 힘’이 잠재의식의 힘으로 만들어진 기적과 같은 것이다. 종교적인 교리나 하느님의 전지전능함과 신성함을 모독하려는 것이 아니다. 기도를 통해 만들어진 생생하고 실제와 같은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진 것은 잠재의식에 입력된 기도의 이미지가 현실로 실현된 것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생각한 대로 된다.’라는 말 역시 이 잠재의식에 입력된 생각이 현실에 이루어진 것을 일컫는 말인 것이다.
5. 잠재의식의 작동 원리
작가는 잠재의식이 작동하기 위해선 현실의식이 만들어낸 생생한 이미지가 중요하다고 한다. 현실의식에서 생각한 이미지가 지속되면 잠재의식에 그 이미지가 투영되기 시작한다. 사진을 인화하는 방식처럼 카메라의 역할을 하는 현실의식을 통해 필름에 찍힌 이미지를 암실이라는 잠재의식 속에서 사진이라는 현실로 만들어지는 과정과 같은 것이다. ‘시크릿’이라는 책을 읽은 독자라면 자신이 살고 싶은 집 사진을 찍어두고 보드에 붙여놓은 사람의 일화를 기억할 것이다. 이사를 한 뒤 짐을 정리하던 중 아들이 한 보드판을 가지고 온다. 보드판을 받아 든 아이의 아빠는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데, 이유는 바로 현재 자신이 이사 온 집이 그 보드에 붙어있었기 때문이다. 드림보드라고 하는 그 보드엔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와 소망들을 사진으로 인쇄해서 붙여놓은 보드판이었다. 드림보드에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을 붙여놓고 현실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잠재의식에 투영되어 현실로 이루어준 실제 사례이다. ’시크릿‘ 책에서는 끌어당김의 법칙으로 표현을 한다.
정리하자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생생하게 상상하고 이루어진 것처럼 느끼고 기뻐하면 그 이미지와 긍정적인 느낌이 잠재의식에 입력되어 결국 현실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도 지난 과거를 회상하며 자신이 꼭 이루고 싶었던 것들이 이루어진 꿈만 같던 기억을 떠올려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이 이루고 싶었던 그 소망이 어떻게 현실에서 이루어지게 됐는지 떠올려보면 이해가 더 잘 될 것이다. 학창 시절 좋은 성적을 받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 작용하여 잠재의식에 입력되면 잠재의식은 우리를 시험을 잘 볼 수 있게 도와준다. 공부하는 시간을 더 늘리기도 하고 집중을 더 잘 되게 하기도 한다. 의식하고 있던 의식하지 못하든 간에 간절히 바라는 그 상태로 가기 위해 우리는 무언가를 하게 된다. 한번 보고 넘어갔던 내용도 기적과 같이 기억이 나서 시험점수가 높게 나오기도 하고 평소에 잘 기억나지 않던 부분도 시험을 보며 금방 떠오르게 될 수도 있다. 이렇듯 간절히 바라는 소망과 목표를 생생하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고 기록하고 매일 떠올리면 현실이 된다는 것이다.
6. 잠재의식은 필터가 없다.
잠재의식은 현실의식이 입력한 이미지가 옳고 그른지, 좋고 나쁜지 판단하지 않는다. 그저 입력될 뿐이다. 따라서 우리가 부정적인 생각을 습관처럼 한다면 우리가 평상시에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현실로 이루어진다. 길을 가다가 넘어지면 어쩌지? 이번에 시험을 망치면 어쩌지? 직장에서 잘리면 어쩌지? 회사가 망하면 어쩌지? 병에 걸리면 어쩌지? 하는 등의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하고 그 공포가 현실처럼 느껴진다면 결국 그 부정적인 이미지는 잠재의식에 입력되게 된다. 그럼 부정적인 생각과 걱정들이 현실에서 그대로 일어난다. 운동선수들이 갖고 있는 ‘징크스’란 것도 이것과 같은 원리다. 따라서 부정적인 생각과 공포, 두려움 등은 삶을 불행하게 만든다. 워드프로세서에 글을 쓰기 위해해 키보드 자판을 누르면 워드프로세서엔 누른 자판이 표시된다. 마찬가지로 잠재의식에 어떤 이미지를 입력하는지에 따라 잠재의식이 만들어 내는 현실이 결정된다. 따라서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땐 신속하게 생각을 바꿔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의 미소, 아이들의 밝은 얼굴, 정말로 원하는 삶의 모습, 목표를 이루었을 때 행복해하는 내 모습 등등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래야 정말 바라고 원하는 현실이 이루어진다.
7. 잠재의식을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
조셉머피는 긴장이 풀리고 나른한 잠들기 직전과 잠에서 꺠어난 직후가 잠재의식이 가장 잘 작동하는 시기라고 한다. 현실의식이 판단을 하거나 방해를 하지 못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상상하고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 느끼는 행복한 감정을 느끼라고 한다. 그러면 잠재의식에 더욱 쉽고 강하게 각인된다는 것이다. 이 효과에 대한 사례는 책에 수 없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책을 참고하기 바란다.
‘잠재의식의 힘’을 간략하게 정리하며 디시 한번 ‘잠재의식’에 내 목표를 심어 본다. 나 역시 잠에 들기 전, 잠에서 깨어난 직후 내가 원하는 것들을 떠올리고 생생하게 느끼기 위해 시간을 투자한다. 후에 내가 잠재의식에 입력하려던 것이 이루어지면 그에 관한 글을 다시 쓰도록 하겠다. 중요한 사실은 단지 내가 바라고 원하는 것을 생생하게 상상하기만 했을 뿐인데 놀랍도록 마음이 평화롭고 활력이 넘친다는 것이다. 내 마음속에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에너지가 솟아오르는 것 같다. 그리고 마치 이루어진 것과 같아서 기분이 무척 좋다. 이 글을 잃고 ‘잠재의식’에 관심이 생긴 독자가 있다면 조셉머피의 ‘잠재의식의 힘’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누가 아는가?! 당신의 삶에도 기적이 일어나고 행복으로 가득한 삶이 찾아오게 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