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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unny May 12. 2024

검찰의 정치적 이득을 위한 편향성, 이원석 거짓말 멈춰

범죄자와 피해자를 바꾸며, 검찰권력 이용하여 정치하는 검찰독재정권 탄핵해

4357년 6월 3일 <:>2024년 5월 12일 : 우리 고유력(단군마고력)<:> 양력(그레고리력)


우리 고유력(마고력)은 양력과 음력이 생기기 전에부터 있었던 력(曆)으로 만년이 지나도 오차가 없습니다. 정확한 력(曆)을 써야 하지 않을까요? 그것도 우리의 것인데 말입니다.

출처 : 마고력(이정희) - 단군문화원


참전계경(參佺戒經-온전한 인간이 되는 길)은 배달(환국)시대부터 내려온 경전으로 (단군)조선시대, (북)부여시대를 지나 고구려 때 을파소(乙巴素) 선생님께서 정리하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전계경(參佺戒經)은 성(誠), 신(信), 애(愛), 제(濟), 화(禍), 복(福), 보(報), 응(應)을 8가지 강령(綱領) 또는 팔리훈(八理訓)이라 합니다. 오늘은 4번째 강령인 제(濟)에서 2규(規) 지(地)에 속하는 155사~163사를 알아보겠습니다.


2규(規) 지(地) 

8모 무유(憮柔), 9모 해강(解剛), 10모 비감(肥甘), 11모 조습(燥濕), 12모 이물(移物), 13모 역종(易種), 14모 척벽(拓闢), 15모 수산(水山)


第155事 濟2規 지(地)

지(地)란 만물을 구제하는 땅을 말한다. 구제함이 땅의 이치에 부합하고, 땅의 상태가 만물의 성장에 합당해야 한다. 그러므로 땅의 이치와 구제하는 만물 간의 관계는 서로 본질이 맞아야 하기 때문에 땅이 구제한다 하더라도 땅의 이치에 합당하지 못하면 만물은 옳게 자라지 못한다.

地者 濟物之地也 濟合於地理 地宜於濟質 然後濟 理質若不應 巨輪行有曲岐

지자 제물지지야 제합어지리 지의어제질 연후제 이질약불응 거륜행유곡기


第156事 濟2規8模 무유(憮柔)

무유(撫柔)란 땅의 성질이 약한 것을 어루만져 황폐하지 않도록 회복하는 것이다. 땅의 성질이 약하면 사람의 마음이 이랬다 저랬다 하여 교화가 행해지지 않으니, 물을 끌어들여 뜰에 대며, 대나무를 심고 깊은 우물물을 마시도록 한다.

撫柔者 撫地性之柔 挽回不廢也 地性柔卽 人心反覆 敎化不行 導水灌園 種花樹 飮深井

무유자 무지성지유 만회불폐야 지성유즉 인심반복 교화불행 도수관원 종화수 음심정


第157事 濟2規9模 해강(解剛)

해강(解剛)이란 땅의 성질이 억센 것을 풀어 온화한 기운으로 되돌리는 것이다. 땅의 성질이 억세면  사람의 성질도 강하고 사나워져서 작은 일로도 다투고 해치는 일이 많아 결국 덕이 없어지게 된다. 이럴 때는 흐르는 물을 마시며 버드나무를 심도록 한다.

解剛者 解地性之剛 輓回和氣也 地性剛卽 人質强暴 私鬪多殘害 德化淹滯 飮流水 種楊柳

해강자 해지성지강 만회화기야 지성강즉 인질강포 사투다잔해 덕화엄체 음류수 종양류


第158事 濟2規10模 비감(肥甘)

비감(肥甘)이란 땅이 비옥하고 땅의 맛이 단 것을 말한다. 땅이 비옥하고 맛이 달면 사람의 성품도 순박하고 인정이 두터워져 화평하고 즐거우니 덕을 펴고 가르침을 베푸는 것이 마치 바람이 싱싱한 풀을 지나는 것과 같이 순조롭다. 이때 그 타고난 천성을 이루고 천심(天心)을 길러서 이웃까지 영향을 미치게 해야 한다.

肥甘者 地質肥 地味甘也 地 質肥味甘卽 人性淳厚和樂 布德施敎 如風過健草 成其天性 養其天心 派及附近

비감자 지질비 지미감야 지 질비미감즉 인성순후화락 포덕시교 여풍과건초 성기천성 양기천심 파급부근


第159事 濟2規11模 조습(燥濕)

조습(燥濕)이란 땅의 성질이 메마르거나 혹은 습한 것을 말한다. 땅의 성질이 메마르거나 습하면 인심도 각박하고 사나워져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고 의로움을 좇지 않으며 욕심만 따르고 덕을 알지 못한다. 따라서 너그러이 가르쳐 성품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순하고 평화롭게하여 안정을 되찾게 해주어야한다.

燥濕者 地質有燥有濕也 地質燥濕卽 人心薄惡 謀利而不向義 縱慾而不知德 寬敎沈性 順和平心 安以回之

조습자 지질유조유습야 지질조습즉 인심박악 모리이불향의 종욕이부지덕 관교침성 순화평심 안이회지


第160事 濟2規12模 이물(移物)

이물(移物)이란 하늘이 이 땅의 물건을 저 땅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하늘이 만물을 구제함에 있어서 치우침이 없으며, 만물을 내리는 데 있어서도 치우치게 내리지 않는다. 동쪽이 풍년이 들고 서쪽이 흉년이 들며 남쪽이 장마가 지고 북쪽이 가무는 것은 치우친 것이 아니라 회전하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사람의 기운과 혈맥이 잘 통하기도 하고 통하지 않기도 하며 또 몸이 건강하기도 하고 건강하지 않기도 하는 것과 같다.

移物者 天移此地物於彼地也 天 濟物無偏濟 下物無偏下 東豊西歉 南霖北旱者 非偏乃轉也 如 人之氣血 通或不通 身體 健或不健

이물자 천이차지물어피지야 천 제물무편제 하물무편하 동풍서겸 남림북한자 비편내전야 여 인지기혈 통혹불통 신체 건혹불건


第161事 濟2規13模 역종(易種)

역종(易種)이란 하늘이 산물의 종자를 바꾸는 것이다. 하늘이 만물을 구제함에 아주 귀하거나 아주 번성하게 하는 것이 없으며 지극히 천하게 하거나 지극히 쇠하게 하지도 않는다. 만물이 귀하고 번성하면 반드시 쇠하고 천하게 되며, 천하고 쇠하면 반드시 귀하고 번성하게 되는 것은 하늘이 자연적으로 이쪽의 산물을 저쪽으로 바꾸고, 저쪽의 산물을 이쪽으로 바꾸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사람의 성품도 악에서 선으로 바꾸어 사람의 지혜에 통달케 하는 것이다.

易種者 天易所産物種也 天 濟物 無極貴極盛 無極賤極衰 凡物 貴盛必賤衰 賤衰必貴盛者 天 易此産於彼 易彼産於此 換人性 達人知

역종자 천역소산물종야 천 제물 무극귀극성 무극천극쇠 범물 귀성필천쇠 천쇠필귀성자 천 역차산어피 역피산어차 환인성 달인지


第162事 濟2規14模 척벽(拓闢)

척벽(拓闢)이란 후미지고 거친 땅을 개척하여 여는 것을 말한다. 하늘이 사람을 구제할 때 먼저 만물을 여는 까닭에 벽지에는 사람이 없게하고 황폐한 땅에는 만물이 없게 한다. 옛날에 신성한 사람에게 개척을 시작하게 하고 어질고 지혜로운 사람들이 이를 돕게하며 우매한 사람들에게 (기술(技術)을 가르쳐) 이를 이어가게 하여 교화가 끝(완성)이 난다.

拓闢者 拓僻闢荒也 天 濟人 先開物 故 爲 僻地無人 荒地無物 以神聖而始 賢智而補 愚昧而繼 敎化而終

척벽자 척벽벽황야 천 제인 선개물 고 위 벽지무인 황지무물 이신성이시 현지이보 우매이계 교화이종


第163事 濟2規15模 수산(水山)

수산(水山)이란 바다와 육지를 말한다. 하늘이 바다를 구제할 때 육지로 하며, 육지를 구제할 때 바다로 하는데 가르침은 육지에서 시작하여 바다에 미치게 하며, 도(道) 역시 육지에서 시작하여 그 덕이 바다에 미치게 한다. 따라서 가르침을 세우면 그 구제의 공덕이 밝아지고, 도덕(道德)이 이루어지면 구제(救濟)의 공(功)덕이 드날리게 된다.

水山者 海陸也 天 濟海以陸 濟陸以海 敎自陸而化于海 道自陸而德于海 敎化立卽濟功明 道德成卽濟功揚

수산자 해륙야 천 제해이륙 제륙이해 교자륙이화우해 도자륙이덕우해 교화립즉제공명 도덕성즉제공양



척벽(拓闢)에서 신성한 사람에게 개척하게 하고, 어질고 지혜로운 사람에게 돕게 하고, 우매한 이들에게 이어가게 해야 교화가 끝나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이것은 비단 땅을 개척하는데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현대에 새롭게 생겨나는 시장의 영역 역시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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