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는 몸뚱이와 같고, 역사는 혼과 같습니다! 역사 모르면 나라가 없다!
단기 4357년 7월 10일/ 서기 2024년 6월 16일
단군마고력은 우리 고유력(曆)입니다. 음양으로 따지자면 양력에 해당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력을 찾으면, 역사를 찾는 것이며, 그것은 우리의 시간과 정신을 찾는 것입니다.
참전계경(參佺戒經-온전한 인간이 되는 길)
배달(환국)시대부터 내려온 경전으로 (단군)조선시대, (북)부여시대를 지나 고구려 때 을파소(乙巴素) 선생님께서 정리하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전계경(參佺戒經)은 성(誠), 신(信), 애(愛), 제(濟), 화(禍), 복(福), 보(報), 응(應)을 8가지 강령(綱領) 또는 팔리훈(八理訓)이라 합니다. 오늘은 8번째 강령인 응(應)과 2과(果) 중(重)에 속하는 331~334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제팔강령(第八綱領) 응(應) : 一果 적(積) 二果 중(重) 三果 담(淡) 四果 영(盈) 五果 대(大) 六果 소(小)]
2과(果) 중(重)
9형 복중(福重) 10형 옥백(玉帛) 11형 절화(節化) 12형 현예(賢裔) 13형 건왕(健旺) 14형 길경(吉慶) 15형 세장(世章)
第331事 應2果 중(重)
나라를 다스리는 종훈(倧訓)인 천부경과 삼일신고를 소중히 여기는 것(종(倧)을 중히 함)은 나라의 주체이기 때문이고, 백성을 가르치는 전(佺)인 참전계경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백성의 교본이기 때문이다. 난을 다스리는 근본 원리가 모두 여기에서 나온 것으로 밝은이는 산천의 정기를 빚어내어 종(倧-천부경과 삼일신고)훈으로 선정을 베푸니 천하가 상서롭고, 하늘 물이 먼저 맑아지고, 참전계경(佺)으로 널리 백성을 교화하니 백두산(白山)이 먼저 신령스러워진다.
倧之所重者國體也 佺之所重者民敎也 治化 皆因所本而興也 哲人之氣 醞釀山川 倧興至治 天河先澄 佺行敎化 白岳先靈
종지소중자국체야 전지소중자민교야 치화 개인소본이흥야 철인지기 온양산천 종흥지치 천하선징 전행교화 백악선령
第332事 應2果9形 복중(福重)
복중(福重)이란 복이 거듭 쌓이는 것을 말한다. 복이 거듭 쌓이면 크게 영화로워져 대대로 벼슬과 복록이 있고, 부귀가 끊이지 않으며 영웅호걸이 계속 나와 가문을 빛낸다.
福重卽大榮 世有爵祿 富貴不絶 英俊相承 門戶煥爀
복중즉대영 세유작록 부귀부절 영준상승 문호환혁
第333事 應2果10形 옥백(玉帛)
옥백(玉帛)이란 금은옥백을 많이 가지고 안락하게 사는 것을 말한다. 화려한 집에 살면서 금•은•옥•비단을 많이 갖고 장사가 잘되어 문전성시를 이루니 교역(交易)은 날로 번성하고 한 세상이 안락하여 송사(訟事)나 시비가 없다.
居華堂麗室 藏金銀玉帛 商旅盈門 交易日繁 一世安樂 無非無訟
거화당려실 장금은옥백 상여영문 교역일번 일세안락 무비무송
第334事 應2果11形 절화(節化)
절화(節化)란 절개로 화한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이름난 선비를 스승으로 섬기니, 선비는 살아서는 맑은 덕을 지니며 죽어서는 아름다운 절개를 남긴다.
著名學士 人皆師事 生有淸德 死有令節
저명학사 인개사사 생유청덕 사유영절
나라는 몸뚱이와 같고, 역사는 혼과 같습니다!
역사를 모르면 나라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나라라는 것은 몸뚱아리와 같고, 나라의 역사라는 것은, 우리 몸에 있는 혼과 같습니다. 역사를 알아야 우리가 있습니다! - 행촌이암 단군세기 서(檀君世紀 序)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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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f1b68c46d962477/1313
수원지법 신진우 부장판사 탄핵에 동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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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2일(토) 전국집중촛불에서 “그날이 오면”과 “조일권의 노래”를 함께 부를 촛불합창단을 모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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