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창 Mar 04. 2021

모바일 마케팅 할꺼면 알아두어야할 필수용어 10가지

주니어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될 마케팅 필수용어 Part 2

모바일 마케팅을 시작하려면 너무나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들이 많습니다.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모바일 마케팅 용어 10개를 통해 선별해보았습니다.


1. DAU (Daily Active User)

하루 동안 방문한 순수 홀성 사용자 수를 집계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모바일앱,게임, 메신저 등 사용빈도가 높은 앱의 주요 지표로 활용됩니다.


2. WAU (Weekly Active User)

영어 Weekly 가 들어가듯이 일주일(7일) 동안 방문하고 활동한 순수 사용자 수를 집계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3.MAU (Monthly Active User)

한달간(30일) 방문한 순수 활성 사용자 수를 집계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한달치기 때문에 보통 앱 수치를 판단할때 해당 수치를 많이 활용합니다.


4.UV(Unique Visitors) 

순방문자, 즉 웹페이지에 방문한 사람의 수.

PV(Page View)

사이트 안에서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

예시 :

예를 들어, 1명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글 2개를 읽는다면? UV는 1, PV는 2로 집계됩니다.

모바일웹에서도 이런 PV, UV 수치를 확인할수있기 때문에 이런 지표들을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5.인벤토리, 광고 지면 (Inventory): 인벤토리는 퍼블리셔가 판매할 수 있는 광고 지면을 뜻합니다. 

인벤토리는 노출량, 클릭량,  기간등 다양하게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인벤토리가 없다”라는 말은 “광고할수 있는 판매지면이 더 이상없다”고 해석해주시면 됩니다 .


6. 애드 네트워크 (Ad Network): 애드 네트워크는 쉽게 말해 매체들의 다양한 광고 지면을 하나로 묶은 것입니다. 


7. 애드 서버 (Ad Server): 시장 초기에는 '광고주'가 '광고 매체'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직접 광고를 의뢰하거나 광고대행사와 협의하여 노출하였는데요,  하지만 시장이 커지면서  광고주의 입장에서 일일이 매체들이나 노출하고 싶은 지면들을 컨택하기는 너무 번거롭다 보니,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애드 서버'와 '애드 네트워크'가 등장하게 됩니다. 애드 서버는 매체의 광고 지면에 어떤 광고 소재를 노출할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을 담당합니다.


8. 실시간 광고 입찰 (RTB; Real Time Bidding): RTB는 실시간 경매를 통해 광고주가 인벤토리를 구매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입니다. RTB를 통해서 광고주는 광고 목적에 맞는 타겟 노출 광고 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구매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점이 큰 장점입니다. 


9. 애드 익스체인지 (Ad Exchange): '애드 익스체인지는 광고 지면을 사고 파는 거래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사고 팔리는 행위가 진행되는 하나의 마켓플레이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애드 네트워크에서 광고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불일치할 수도 있는데 이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광고주의 추가적인 광고 송출과 매체사의 남은 광고 지면을 모아서 연결해주는 애드익스체인지가 등장했습니다.


10. 어트리뷰션 분석 도구 / 트래킹 툴 (Attribution Tool / Tracking Tool): 어트리뷰션 분석 도구는 광고의 집행 내용을 기록하여 집계하는 도구입니다. 어트리뷰션 기능을 통해 방문 유저들의 유입경로 및 광고주 KPI 및 이벤트를 추적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모바일 앱 트래킹툴로서는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싱귤러 등이 가장 유명한 서드파티트래커라 불리우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니어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될 마케팅 필수용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