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창 Mar 10. 2021

Apple Search Ads (애플서치) 보고서 용어

이것만은 반드시 체크하자! 애플서치애드 앱 마케팅 필수용어 19가지

이제 앱마케팅을 하려면 1) 안드로이드 유저 앱 설치를 위한 구글앱다운로드 캠페인과 2) 애플 유저의 애플서치애즈 광고는 필수이자 기본이 되었습니다. 


두 광고 플랫폼 모두 너무 다르다보니 오늘은 조금 더 늦게 출시한 Apple Search Ads (애플서치) 보고서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자료출처는 Apple Search Ads 공식홈페이지 내 '결과 측정 보고 옵션 및 정의' 자료에서 발췌하고 정리하였습니다.


Apple Search Ads Advanced 계정 내에서 아래와 같이 세 가지 방법으로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캠페인 대시보드
두번째, 차트 대시보드
세번째, 사용자화 보고서

1)캠페인 대시보드

캠페인 대시보드, 광고 그룹 대시보드 또는 키워드 탭 내에서 편리하게 최상위 수준 지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어 및 Creative Sets에 대한 성과 데이터는 각 요소의 해당 탭 아래에서 광고 그룹 수준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차트 대시보드

막대 그래프, 차트 및 추세선으로 데이터를 확인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성과를 빠르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날짜, 광고 그룹, 기기별로 또는 특정 대상 고객 구체화에 따라 다양한 주요 지표를 볼 수 있습니다.


3) 사용자화 보고서

사용자화된 보고서를 생성하여 정확하게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특성, 지표 및 세분성을 선택하고, 캠페인 그룹 내 모든 수준에서 포괄적인 질의를 실행하며, 보고서를 한 번, 매일, 매주 또는 매월 실행하도록 쉽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최신 데이터가 표시되기까지 최대 3시간이 지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고서에는 앱 내 구입에 대한 데이터가 포함되지 않는점도 참고해주세요. 또한 Apple Search Ads는 타사 추적 URL 변수의 사용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밖에  Apple Search Ads 어트리뷰션 API를 사용하여 앱 다운로드를 측정하고 어트리뷰션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것만은 반드시 체크하자! 애플서치애드 앱 마케팅 필수용어

1.평균 CPA(전환당 비용)

평균 CPA(전환당 비용)는 총 지출을 일정 기간 내에 받은 설치(다운로드) 수로 나눈 것입니다.


2.평균 CPT(탭당 비용)

평균 CPT(탭당 비용)는 광고의 탭 1회당 지불한 평균 금액입니다.


3.CR(전환율)

CR(전환율)은 일정 기간 내에 받은 총 설치 수를 같은 기간 내의 총 탭 수로 나눈 것입니다.


4.특성

특성은 사용자화 보고서에 포함될 수 있는 Apple Search Ads 캠페인의 요소입니다. 예를 들면 캠페인 ID 또는 CPT(탭당 비용) 입찰가입니다. 특성은 사용자화 보고서에 행으로 표시됩니다.


5.노출수 점유율

동일한 국가 및 지역에서 동일한 검색어 또는 키워드에 대해 제공된 총 노출수 중에서 해당 광고가 받은 노출수의 점유율입니다. 노출수 점유율은 0~10%, 11~20% 등과 같이 백분율 범위로 표시됩니다. 이 지표는 미리 설정된 노출수 점유율 보고서와 추천 페이지에서만 제공됩니다.


6.노출수

보고 기간 내에 광고가 App Store 검색 결과에 표시된 횟수를 나타냅니다.


7.설치

보고 기간 내에 광고에서 발생한 신규 다운로드 및 재다운로드의 총 전환 수입니다. Apple Search Ads 설치는 사용자가 탭을 한 시점부터 30일까지 어트리뷰션됩니다. 총 설치 수는 광고 추적 제한(LAT) 해제 및 설정 시 설치 수 합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iOS 14 이상을 사용하는 고객의 다운로드 횟수가 추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광고 추적 제한(LAT) 해제 시 설치

iOS 13 이하를 사용하며 기기에서 광고 추적 제한(LAT)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은 사용자의 다운로드입니다.


9.광고 추적 제한(LAT) 설정 시 설치

iOS 13 이하를 사용하며 기기에서 광고 추적 제한(LAT) 기능을 활성화한 사용자의 다운로드입니다.


10.검색 소스

검색 소스는 노출이 Search Match의 결과였는지, 아니면 입찰 키워드의 결과였는지를 알려 줍니다.


11.신규 다운로드

이전에 해당 앱을 다운로드한 적이 없는 새로운 사용자의 앱 다운로드를 나타냅니다.


12.순위

동일한 국가 및 지역에서 다른 앱들과 비교하여 해당 앱이 차지한 노출수 점유율 순위입니다. 순위는 1~5 또는 5+의 숫자로 표시되며, 1이 가장 높은 순위입니다. 이 지표는 미리 설정된 노출수 점유율 보고서와 추천 페이지에서만 제공됩니다.


13.재다운로드

재다운로드는 사용자가 해당 앱을 다운로드했다가 삭제한 후 같은 앱을 App Store의 광고를 탭하여 다시 다운로드하거나 다른 기기에 같은 앱을 다운로드할 때 발생합니다.


15.검색 인기도

App Store 검색에 기반한 키워드의 인기도입니다. 검색 인기도는 1~5의 숫자로 표시되며, 5가 가장 인기가 높은 것입니다.


16.검색어

검색어는 사람들이 특정 유형의 앱을 찾기 위해 사용한 키워드와 구입니다.


17.지출

지출 보고를 위해 설정한 기간 동안 각 고객의 광고 탭에 대한 비용 합계입니다.


18.탭

보고 기간 내에 사용자가 광고를 탭한 횟수입니다. 일반적으로 탭보다는 광고 클릭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나, 애플 내 앱스토어에서는 탭이란 단어를 대신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19.TTR

TTR(노출 대비 탭 발생 비율)은 고객이 광고를 탭한 횟수를 광고가 받은 총 노출수로 나눈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로스해킹을 하기 위한 필수용어 6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