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창 Feb 06. 2022

트래커, 어트리뷰션 툴을 가리키는 여러 가지 용어

MMP, 서드파티 트래커, 앱 트래커

마케터라면, 어트리뷰션 툴, MMP, 서드파티 트래킹 툴, 앱 트래커와 같은  앱 마케팅둘의 다양한 이름들을 들어보셨을껍니다. 


이 용어들은 공통적으로 모바일 마케팅 성과 분석 및 어트리뷰션 기능을 제공하는 SaaS 솔루션을 가리킵니다. 여러 단어들은 결국 모두 동일한 ‘어트리뷰션 툴’이라 볼수 있습니다. 이 어트리뷰션 툴을 MMP, 서드파티 트래킹 툴, 앱 트래커라는 여러 버전의 용어들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혼용하는 여러 용어들을 한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솔루션 툴 (Mobile Attribution Solution Tool)

‘모바일 어트리뷰션 솔루션/툴’이라는 용어는 기능 그 자체를 이름으로 부르고있습니다. 단어 그대로 모바일 상에서 어트리뷰션(attribution)을 분석하는 것을 도와주는 솔루션 도구를 뜻 합니다.  

조금 더 직관적으로  ‘어트리뷰션’을 한국어로 번역한 ‘기여’를 넣어서, ‘모바일 광고 기여도 분석 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어디에 기여 했는지 알아보는 솔루션 툴이죠


모바일마케팅에서 ROAS/ROI를 높이기 위해서는 집행한 마케팅 캠페인의 전환 추적을 위해 ‘어트리뷰션(기여도)’을 분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출처 : BRANCH

실시간/사후 성과를 제대로 분석 후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이후의 매체 운영에 대해 의사결정시 반영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어트리뷰션의 핵심은 발생한 마케팅 성과의 기여도를 어떤 터치포인트 분배입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론을 ‘어트리뷰션 모델(기여 모델)’이라고 부르며, 

대표적으로 ‘라스트 터치 어트리뷰션(Last-Touch Attribution) 모델’ 및 ‘멀티 터치 어트리뷰션(Multi-Touch Attribution) 모델’ 두 가지가 있습니다.



#MMP(모바일 측정 파트너, Mobile Measurement Partner)

MMP는 Facebook/Meta 비즈니스 파트너(이전의 Facebook 마케팅 파트너)의 하위 집합인, 페이스북의 모바일 측정 파트너십 프로그램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후 시간이 SAN(Self Attributed Network)과 같은 수퍼 퍼블리셔에 대한 주요 모바일 측정 및 어트리뷰션 파트너라는 의미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참 복잡하다고 볼수 있네요

MMP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모바일 상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인, 클릭, 앱 설치, 참여, 수익 등을 측정하고, 어떤 터치포인트가 기여했는지 확인하도록 도와주는 파트너입니다

MMP를 사용하게 되면 앱 성과를 측정하여 가과적인 광고 채널을 선 별할 수 있습니다. 

예로, 페이스북 SDK에서는 페이스북 광고의 성과만 확인할 수 있지만, 에어브릿지/앱스플라이어/브랜치 같은 각 플랫폼의 SDK를 설치하여 MMP를 사용하면 페이스북은 물론 구글, 애플 등 다양한 매체의 성과를 함께 분석할 수 있게됩니다. 


#서드파티 트래킹 툴(Third party tracking tool)

서드파티는 영어 뜻대로, ‘제3자’를 의미합니다. 각 마케팅 매체에서 제공하는 광고 성과 데이터를, 제3자의 입장에서 기준으로 트래킹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툴 입니다.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사용하면 전체 채널에 자체적으로 정한 기여 기간 및 기준을 적용할 수 있으며, 혹은 플랫폼 기능 및  특정 채널에 따라 기여 기간을 다르게 설정해서 다양하게  데이터를 저장할수 도 있습니다. 소재별 혹은 매체들 간의 성과 역시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사용힌다면 일괄적으로 통합해서 볼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쓰는 이유는 여러 매체의 광고 성과를 분석하게 된다면, 자신의 매체에 대해 유리한 방향으로 성과를 가짜로 만들어내거나 측정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트래킹 툴은 제3자로서 프로드를 검증하는 규칙도 정할 수 있어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매체에서의 프로드(사기) 볼륨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앱 마케팅 하는 회사는 필수로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앱 트래킹 툴 / 앱 트래커 (App Tracking Tool / App Tracker)

앱에 대해 발생한 성과를 트래킹하는 툴(솔루션)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집행한 각 매체에서 유저들이 마케팅 캠페인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링크 클릭’, ‘클릭후 설치’, ‘설치 후 구매행동’ 등과 같은 유저들로부터 발생한 설치 및 인앱 이벤트를 ‘추적(Tracking)’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성과 측정을 위한 트래킹은,  서드파티 트래킹 툴 같은 앱 트래킹 툴에서 제공하는 트래킹 링크를 통해 확인할수 있으며, 또한 솔루션에 따라 동일한 링크를 딥링크로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유저의 행동을 추적할 때 사용하던 Google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툴(웹 트래킹 툴, 웹사이트 추적 툴) 도 있으니 참조 해주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Apple Search Ads (애플서치) 보고서 용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