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창 Mar 19. 2021

언택트 시대의 대세가 되어가는 라이브커머스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라이브커머스

<대신입어주고, 답해주고, 소통하고 = 쌍방향 쇼핑>

코로나 시대로 인해 거리두기가 일상화된 언택트 환경 속에서 사람들의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량은 더욱더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먼저 라이브커머스란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물건을 판매하며,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입니다.

지난해 이커머스와 유통업계의 화두 중 하나는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였습니다. 실시간 방송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모바일 홈쇼핑 형태는 줄여서 ‘라방’이라고도 불리우고 있습니다.이처럼 언택트 형태의 비대면 문화가 확산하고 유튜브·넷플릭스·틱톡 등 영상 기반 소셜미디어(SNS)가 보편화하면서 새로운 소비 행태인 라이브커머스가 화두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1. 국내라이브커머스

 우리고 살고 있는 이시대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방송을 켜고 물건을 팔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매자 뿐만 아니라 판매자와 함께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것이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말 그대로 대신입어주고, 답해주고, 소통하는 쌍방향 쇼핑의 형태입니다.

국내 전통적인 리테일 회사들인 롯데·신세계·현대·CJ  뿐만  아니라 네이버·카카오 등 IT 플랫폼 회사도 본격적으로 쇼핑커머스 시작에 뛰어들었습니다. 국내 전문가인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에서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2023년까지 10조원대로 커질 거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10분에 1억 매출”... 비대면 소비 이끄는 ‘라이브 커머스’ , 2021.0102 조선비즈

디자인 : 저자

국내 라이브커머스는 플랫폼별로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은 최대 90분 이내 분량으로 방송 송출이 가능하고 상품의 특장점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네이버는 판매자가 방송을 직접 주도할수 있도록 '자율형' 형태의 쇼핑커머스 라이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 25일부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파워 등급 이상일 경우만, 라이브 기능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쇼핑 라이브

반면 카카오는 TV 홈쇼핑운  다른 라이브커머스와 달리 가로형 구성입니다. 그래서 세로형 위주의 화면보다는 보다 더 TV 홈쇼핑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사전심의를 통과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카카오에서 직접 방송을 만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입점 허들이 존재하지만, 소비자입장에서는 퀄리티 있는 방송을 볼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2. 글로벌라이브커머스

글로벌시장에서는 쇼피파이와 아마존은 이커머스를 대표하는 글로벌 탑티어 회사입니다.

그중 아마존은 입점한 브랜드수만 수백만개이며 지난해 매출은 386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라이브 스트리밍 사례는 단연 이커머스 대표주자인 Amazon의 ‘Amazon Live’입니다. 각 국가마다의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영국,일본,미국, 캐나다등) 가 존재하고, 해당 마켓에서 Amazon Live를 통해 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라이브 영상을 시청하며 소통하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커머스 라이브의 주 소비층은 IT기기 사용에 익숙한 10~30대입니다. 텍스트나, 이미지보다는 영상이 더 익숙한 MZ세대가 소비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온라인의 편리성과 오프라인의 현장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는 코로나 시대를 위한 하나의 옵션이 아닌 마케팅의 핵심적인 역할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태가 장기화되면서 언택트시대의 라이브커머스는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터의 트위터 & 인스타 활용한 트렌드 인사이트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