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창명 Mar 29. 2021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XYZ세대로 나눌수있다.

X, Y, Z 세대 타겟별 특징 및 인사이트

출처 : All rights reserved by '장창' 작가 (작가 디자인 저작물)

<세대란?>

사전적의미 : 세ː대1, 世代

1.같은 시대에 살면서 공통의 의식을 가지는 비슷한 연령층의 사람들.   

2. 어린아이가 성장하여 부모 일을 계승할 때까지의 기간. 약 30년.                                          


사전적저의미의 세대이외의 X,Y,Z세대의 구분과 같은 사회학적으로도 디지털 세대를 10년 단위로 세분화하여 불리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핵심 경제인구들은 X,Y,Z세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X세대 특징

-1960년대 후반 ~ 1970년대 출생 세대로 민주화 및 경제 발전을 이룬 세대입니다. 3저 호황으로 풍요로움 속에서 여러 경제혜택을 누리며 패션 / 문화가 생성

-가정용 컴퓨터 (PC) 보급 등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동시기에 있던 초창기 세대

-대학생 및 사회초년기 시절 IMF 외환위기를 겪었던 세대

-상징기기 : 삐삐와 워크맨


2. Y세대

-1980~1990년대 중반 출생의 세대로 X세대와 마찬가지로 대한민국 경제 발전 시대를 경험한 세대

 1979년 ~1992년 출생자를 의미하는 에코세대라 불리우며, 1980년 ~2000년대 출쟁자는 밀레니얼 세대   

 M세대라고도 통치합니다.

- 모뎀형태의 단말기통신 컴퓨터와 DOS, 디스켓, 삐삐 등을 이용하거나 본 마지막 세대

- 대한민국 인터넷 초기 정착시 보급 및 문화를 성립시킨 주역 세대

-상징기기 : 노트북, 스마트폰


3. Z세대

-1990년대 중반~2010년대 출생자를 제너레이션 Z 라고 부릅니다.

-유년기엔 IMF 외환위기를, 성장기에는 2008 세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은 세대입니다.

-한국의 인터넷 문화와 스마트폰 문화가 확산되고 안정적으로 자리잡으면서 인터넷과 모바일의 큰 혜택을 받은 세대입니다.

-Y세대와 함께 세계 글로벌 / 코로나발 경제침체 위기속에서 개인 효용에 중점을 두는 소비를 추구하는 세대

-모바일과 동영상에 친숙하여 엔터테인먼트의 크게 관심을 가지고 수단으로 활용(틱톡, 인스타, 유튜브 이용활발)

-상징기기 : 스마트폰, 사물인터넷기기, 인공지능 등


이처럼 세대별 시대적상황과 특성으로 인해 두드러진 특징이 몇가지 있습니다.


특징1 : XYZ세대의 SNS 이용률 순위

1위 Z세대 89.3% -> 2위 Y세대 82.6% -> 3위 X세대 76.1%


특징 2  : 선호하는 SNS 메신저

XY세대 ->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 Z세대 : 트위터, 틱톡


특징3 : 좋아하는 영상콘텐츠

완결 콘텐츠를 선호하는 X세대

TV방송 영상 클립을 선호하는 Y세대

1인방송 / MCN 영상을 선호하는 Z세대


자료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 제일기획 매거진 2019.03.22 / 나스미디어



매거진의 이전글 언택트 시대의 대세가 되어가는 라이브커머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