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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장창명 Jun 12. 2023

사소하지만 강력한 심리학의 기술 3가지

마케터의 비밀서재  2편- '손실회피' '사회적증명'  '상호성효과

사소하지만 강력한 심리학의 기술

마케터의 비밀서재 '심리학'편 - 사소하지만 강력한 심리학의 기술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요새 저희 앱 서비스가 네이티브 -> 리액티브 네이티브로 변경되다보니 전반적인 마케팅 데이터 텍소노미 부터 솔루션 마다의 통합을 리딩해서 진행하다보니 정신이 없었네요 :) 겪으면서 재미있었던 에피소드나 인사이트도 조만간 공유하겠습니다. 

최근에 그로스를 하다보니, 심리학적인 부분을 많이 놓치다 보니 최근에 브런치 시리즈로 글을 작성하기로 맘먹었는데요 ~ 바로 !! 마케터의 비밀서재 - '심리학'편 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손실 회피의 원리

사람들은 손실을 피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손실 회피의 원리'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한정된 수량, 제한된 시간 등의 전략을 사용하여 구매를 촉진하는 '긴급성'을 제공하면, 소비자는 손실을 피하기 위해 더 빨리 결정하게 됩니다. 


2. 사회적 증명의 원칙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이미 선택했거나 선호하는 것을 더욱 높게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사회적 증명의 원칙'이라고 부르며, 이는 매우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 리뷰, 고객 평가, 사례 연구 등의 형태로 소비자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3.'상호성 효과'는 사회 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원리로,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것에 대한 보상으로 무언가를 돌려줄 기대나 부담감을 느낀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기본적인 인간의 관습과 문화에 근간을 두고 있으며, 모든 사회에서 통용되는 규칙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에서의 상호성 효과는 이런 심리학적 원리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먼저 가치를 제공하고, 그럼으로써 고객들로부터 어떤 형태의 반응이나 행동(예를 들어, 제품 구매, 서비스 가입, 긍정적인 평가 및 추천 등)을 유도하는 전략을 가리킵니다.

좀더 쉽게 예로들면,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더보기를 보시면 '선물하기' 옆 ''받은선물' 탭이 있습니다. 해당 탭을 누르시면 내가 어떠한 선물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

예로, 내가 생일때 선물하기를 받았으니  돌려줘야 하지 않을까?'라는 상호성 효과를 정말 활용한  대표적인 서비스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선물하기 버튼 클릭시 앱 내 '스플래시 이미지; 또한 해당 심리학적인 부분을 잘 터치한 카피입니다. (마음을 전할땐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 선물하기를 만드셨던 구성원의 분들도 이런 '상호성' 효과를 염두해두고 서비스 전략을 짜지 않을까 싶네요?! '선물하기'로 고객들은 반복 구매를 하게 될 것이고, 서비스 락인을 통해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지금도 톡톡한 효자/효녀 노릇을 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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