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적 리더십Situational Leadership® 에서는 Follower가 보여주는 특정 과업의 현재 성과를 기준으로, 리더가 일상적으로 4가지 리더십 스타일을 적절히 적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4가지 리더십 스타일 중 두 번째 S2 Selling 리더십 스타일입니다.
S2 리더십 스타일은 리더의 높은 과업행동Task behaviors과 높은 관계행동Relationship behaviors 조합의 접근 방식입니다.
S1 Telling 리더십 스타일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리더와 follower간의 양방향 소통입니다. S1 Telling 스타일이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에 집중되어 있다면 S2 Selling 스타일은 그 과업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 과업이 회사의 전체적인 계획에 어떻게 관련 있는 지 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S2 Selling 스타일은 explaining, persuading, coaching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S2의 접근 방식은 아직 특정 과업에 대한 능력(이 과업에 대한 지식/경험/기술)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지만 과업 수행에 대한 의지(자신감/헌신/동기)가 있는 경우에 가장 적합한 접근 방식입니다.
S2 Selling 스타일은 follower의 열정을 유지하고 특정 과정에 관련된 경험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Selling 스타일을 적용할 때 유의할 점은 특정 과업 수행에 열정을 보이는 follower에게 너무 빨리 쉽게 과업을 위임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정 과업에 관련된 경험과 스킬을 충분히 배울 수 있도록 돕고 점진적인 코칭이 우선입니다.
S2 Selling 스타일의 역할은 과업에 대한 리더의 기대 사항을 명확하게 알려주고, 이 과업의 중요성과 수행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follower가 명확히 이해하도록 질문(소통)의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자신감, 열정, 동기에 대한 인정도 필요합니다.
S2 Selling 스타일이 양방향 소통을 강조하긴 하지만 여전히 특정 과업에 대한 의사 결정의 주도권은 리더에게 있습니다. 무엇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의사결정의 권한은 S3 스타일에서 옮겨지게 됩니다.
** Situational Leadership® 모델은 리더들이 적합한 리더십 스타일 적용할 수 있는 타이밍을 파악하도록 효과적인 프레임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