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군가의 일기장 Jan 03. 2023

ep.005 인간의 본질2부

나의 숲 라디오

모든 생명체의 방향성은 생존과 번식일까.

여기에서 말하는 번식은 사랑과 자비, 공동체 의식을 모두 포함합니다.

 이것은 사실 무생물에게도 포함이 되는데 우주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이 우주는 하나의 에너지, 빅뱅에서 시작되었는데 열역학 제2법칙에 의해 하나의 에너지가 분산되어 은하와 별 행성들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모든 만물은 현재 하나의 빛이 분산되어 퍼져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인간이라는 존재는 행성 위에 있는 복잡할 유기물체일 뿐입니다.

 분산이 되면서 만들어진 물질들이 서로 충돌하고 그로인해 결합을 하고 그 과정에서 복잡한 무기물체와 유기물체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 정점에 인간이 있는 것은 조금 희귀한 현상이긴 하죠


 그래서 인간이 만들어 낸 것은 모두 생존과 번식의 법칙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법과 국가, 종교는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보호하지 못하면 반드시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이러한 본질을 이해하면, 인간의 자연스러운 삶의 모습과 공동체 속의 나의 모습과 역활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ep.004 인간의 본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