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민국의 RFE (보완서류요청)이란?

미국변호사 시온

by 미국변호사 시온

NIW 영주권을 신청하면서 복병이 있다.

바로, RFE (Request For Evidence)이다.

이는, 주신청자의 청원 레터에서 충분히 설득되지 못한 이민관이 이민법에 근거하여 약 3가지 정도 충분히 국익에 도움이 될 지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을 때 요청하기도 하며, 거짓말을 했다고 의심할 경우에도 요청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당해 년도에 그냥 제한된 승인 수에 맞추기 위해 일단 통상적으로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가 되었든, RFE는 영문으로 대응해야 하는 시기가 제한 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 보완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보통 미국변호사가 대표로 있다고 하더라도 미국에서 레터를 받고 서둘러 고객에게 내용을 전달해주고 대응요령이나 진행상황을 공유해주고 대응하는 경우는 드물 수 있다.


오래되었고, 고객이 많은 만큼, 승인되지 못하고 불만과 소송으로 수면 아래에서 고통받는 좌절된 주신청자들도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주권 취득 과정이 100% 확률이 아니더라도 그 과정이 신의성실하고 의사소통이 매끄럽고 투명하게 진행된다는 것은 모든 고객들이 원하는 일이다.


영주권 진행 과정은 1.5-2.5년이라는 오랜 시간의 싸움이다.

따라서, 각 고객마다 특정 RFE를 분석하여 왜 이런 첨부파일을 요청하는 지, 어떤 추가자료 증빙을 하면 좋을 지를 확인하고 대응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서류상 오류가 있거나, 번역상 오류나 차이 등도 소명할 수 있고, 추천인이 보다 더 핵심적인 사항이 주신청자의 레터와 일관되게 임팩트있게 어필될 수 있도록 지혜를 짜낼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급행을 신청한 경우, RFE를 받을 수 있는 확률도 올라간다.

이것은, 통계적으로 그렇다.


따라서, 효과적인 RFE대응은 본인의 전문분야가 미국에서 당장 수요가 높고, 산업전망이 크고, 본인의 역량과 전문성이 어떻게 기여할 것이며, 본인이 왜 이 분야에서 특정 업무를 꼭 수행하고 싶은 지 잘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zionuslaw@gmail.com

시온이민 U.S. Consulting by U.S. Attorney

#H1B #이민변호사 #미국변호사 #미국이민 #영주권 #그린카드 #NIW #EB1 #청원서 #F1 #F1갱신 #Ds160 #B1 #B2 #미국변호사시온 #시온이민

keyword
작가의 이전글NIW, EB-1 영주권 취득 시작하기 전 생각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