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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사다리란? 무엇이고 어떻게 설계하느가?

가치 사다리가 없다는 것은 비즈니스 계획이 없다는 것이다!

by 정 장식 상상

가치 사다리란 무엇인가?

퍼널마케팅에서 아주 핵심적인 개념인 '가치 사다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치 사다리의 개념

가치 사다리는 러셀 브런슨이 '마케팅 설계자'라는 책에서 제안한 개념입니다. 쉽게 말하면, 고객에게 단계적으로 더 높은 가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에요. 고객과의 관계를 점진적으로 발전시키면서 더 비싸고 가치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제가 헬스장을 운영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처음에는 무료 체험 수업을 제공합니다.

그 다음에는 저렴한 1일 이용권을 특별 할인 판매합니다.

그 다음 단계로 월 회원권을 제안합니다.

마지막으로 1:1 개인 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단계별로 더 높은 가치와 가격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가치 사다리의 핵심입니다.


가치 사다리가 필요한 이유

그럼 왜 가치 사다리가 필요할까요? 세 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어요.

고객과의 신뢰를 단계적으로 쌓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려고 하면 고객들이 부담을 느낄 수 있잖아요. 가치 사다리를 통해 점진적으로 관계를 발전시키면,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더 높은 가치의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고객의 평생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한 번 구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더 높은 가치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고객 한 명당 얻을 수 있는 수익을 크게 늘릴 수 있어요.

고객의 니즈를 더 정확하게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가치 사다리의 각 단계에서 고객의 반응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수집함으로써, 고객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가치 사다리 없는 사업은 전략이 없는 것과 같아요

개인 사업자나 소상공인 분들은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도구를 열심히 배우시곤 합니다. 그런데 왜 이런 노력이 매출 증가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대부분 새로운 고객 유치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유입된 방문자에게 무엇을 제안할 것인지, 첫 구매 고객에게 어떤 추가 상품을 제안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면, 아무리 많은 트래픽을 유입해도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요.

댄 케네디라는 마케팅 전문가는 "이미 구매한 사람이 또 사고, 또 산다"고 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에요. 바로 이것이 가치 사다리의 핵심 컨셉입니다.


가치 사다리 구성 방법

가치 사다리는 보통 4단계로 구성됩니다. 각 단계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리드 마그넷(Lead Magnet) 단계

목적: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고 연락처를 확보하는 단계

예시: 무료 PDF 이북, 보고서, 동영상, 체크리스트, 미니 강의 등


프런트 엔드(Frontend) 단계

목적: 저렴한 가격으로 첫 구매를 유도하는 단계

가격대: 1만원~5만원 이하

예시: 할인된 오디오북, 입문 과정, 전자책 등


미들(Middle) 단계

목적: 더 높은 가치의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제안하는 단계

가격대: 5만원~20만원

예시: 심화 강좌, 코칭 프로그램, 워크숍, 웨비나 등


백엔드(Backend) 단계

목적: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여 고액 투자를 유도하는 단계

가격대: 수 십만원 이상

예시: 프리미엄 코칭 프로그램, 실전 과정, 컨설팅, 연간 멤버십 등


가치 사다리 적용 사례: 퍼널 마케팅 교육 과정

제가 직접 경험한 가치 사다리 적용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온라인 퍼널 마케팅 교육 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다음과 같이 가치 사다리를 구축했습니다.

리드 생성 단계: 주 1회 무료 공개 세미나를 개최하여 잠재 고객의 연락처를 확보했어요.

프론트엔드 단계: 공개 강의에 반복 참여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2만 원대의 기초 유료 강좌(2시간)를 모집했습니다. 원래 10만 원대 강좌를 특별 할인가로 제공했죠.

미들 단계: 기초 강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10만 원대의 심화 과정(3시간)을 제안했습니다. 실무에 필요한 템플릿과 다양한 퍼널 사례를 제공했어요.

백엔드 단계: 100만원대 6주간의 고급 실전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3시간씩 6주, 총 18시간의 실습 위주 강좌로 구성했습니다.

이 가치사다리를 통해 500명의 리드를 확보했고, 유료 기초 과정에 70명, 심화 과정에 50명, 실전 과정에 14명이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마치며

가치 사다리를 통해 우리는 고객에게 단계별로 더 큰 가치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비즈니스의 수익도 늘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 단계에서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에요. 그래야만 고객은 다음 단계로 기꺼이 올라갈 준비를 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도 가치 사다리를 적용해보세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놀라운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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