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영 Aug 25. 2021

부모님의 나이를 알고 계신가요?

부모님 나이를 기억하는 꿀팁

오늘의 논어 말씀은 부모님의 나이를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부모님의 나이를 잘 알고 있어서 생일도 정확히 알고 있는지 물었어요. 대부분 잘 알고 있어서 몇 년생이신지도 물었습니다. 여러분은 부모님의 나이를 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의 이야기로 질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부모님의 나이와 생일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들이 대답합니다. 



"부모님 생신 때 기쁘게 해 드리려고요."

"가족 생일은 기본으로 알고 챙겨야 해요."

"생신 선물을 드려야 해요."

"생일을 알고 그날 아침에 미역국을 끓여드려야 하기 때문이에요."



제가 물었어요. "여러분 생일에는 무엇을 하나요?"



아이들은 자기 생일에 부모님으로부터 선물을 받습니다. 생일상으로 미역국을 먹고 다른 친구들을 초대해서 생일파티를 하기도 해요. 저는 아이들에게 생일에는 부모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오히려 부모님께 선물을 드려야 하는 날이라고 얘기했어요. 부모님께서 힘들게 낳아주시고 길러주셨기 때문에 지금 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곰곰이 듣더니 동의를 합니다. 



아이들이 적은 깨달은 점과 적용할 점을 볼까요?



"엄마, 아빠 생일, 동생들 생일을 까먹지 않고 기억하겠다. "

"부모님 생일을 기억하고 잘 챙겨야겠다."

"엄마, 아빠 생일을 잘 기억하고 내 생일 때 엄마, 아빠에게 감사해야겠다."

"부모님의 생일을 기억해 잘 챙겨주겠다."



마지막으로 부모님 나이를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부모님과 내 나이 차를 기억하는 거예요. 부모님께서 몇 살 때 저를 낳으셨는지를 기억하면 됩니다. 저와 아버지는 29, 어머니는 26살 차이예요. 제가 스물다섯이었을 때는 아버지가 54, 어머니가 51셨네요. 앞으로 내가 42살이 되면 부모님은 71, 68살이 되는 거지요. 별거 아니지만 유용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정해진 선과 문턱을 넘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