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랑드르의 한별 Jul 06. 2024

릴 여행 꿀팁, 릴 시티 패스

Lille City Pass, 필요한 이유와 구매 방법

릴의 공인 가이드이자 릴 메트로폴의 비공식 홍보대사로서, 더 많은 한국 분들이 릴을 발견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언제나 내 안에 있다. 여러분이 릴을 더 편하게 여행할 수 있게 도와드리기 위해서 이전 글에서는 릴 메트로폴 내에서 이동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봤다. 만약 여러분이 릴에서 하루 이상 머물기로 결정했다고 가정 하자. 여행 기간 동안 세 번 이상 대중 교통을 이용하며 두 번은 문화 생활을 즐기기로 일정을 짰다면, 간편하게 교통비와 박물관 입장료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릴 시티 패스 City Pass다.


시티 패스는 릴 매트로폴 내의  정해진 주요 관광지를 시간 내에 무제한으로 관람할 수 있게끔 하는 관광 상품이다. 릴 매트로폴은 박물관이나 문화재 등 문화 시설이 많은 것으로도 유명한데, 세 곳의 테마 공원까지 포함해 스물 네 개 시설의 입장권이 포함되어 있다. 패스는 24시간 권, 48시간 권, 72시간 권 세 가지로 나뉜다.

 


    구매 방법

        1. 현장 구매

릴에서 7시간 이상을 머물 생각이 있으시다면 일정을 시작하기 전에 중심가의 관광 안내소를 먼저 들리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건물이 구조물과 나무에 가려져 있어서 입구를 찾지 못하고 주변을 맴도는 분들이 있다. 관광 안내소는 대광장에서는 3분, 지하철역 Rihour 부터는 1분 거리에 위치한다. 리우르 광장 Place Rihour의 1927년에 세워진 추모비의 왼편으로 Lille Tourisme 이라고 적힌 판넬 밑의 아치를 지나면 곧바로 안내소의 입구가 나타난다.


리우르 궁으로 불렸던 고즈넉한 고딕 양식의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친절한 직원들이 도움을 줄 것이다. 오른쪽 카운터에서 시티 패스를 구입할 수 있다. 패스 말고도 합리적인 가격의 패키지 상품도 제시하고 있고, 자석이나 포스터 등 각종 기념품과 맥주나 테린같은 향토 식품도 판매하고 있으니 패스를 구매하지 않으시더라도 한번 둘러보시면 좋다.


릴 관광안내소 (관광청) 가는 법

주소 : Palais Rihour, 59000 Lille

영업시간 : 10시부터 12시 반, 오후 1시 반부터 5시 반까지.

점심시간 : 12시 반부터 오후 1시 반까지.


        2. 인터넷 구매 (영어UK/불어FR/네덜란드어NL 가능)

이미 사전에 충분히 계획을 짜서 어떤 혜택이 필요한지 확실히 알고 있는 상태라면 밑의 링크를 눌러 인터넷 예약을 진행하실 수 있다.

https://booking.lilletourism.com/city-pass.html?origine=switchLangue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10% 할인이 적용되어 인터넷 구매 가격이 현장 구매보다 2유로에서 4유로까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이미 릴에 도착하신 상태에서 할인 혜택을 원하신다면, 먼저 인터넷 구매를 진행하신 후 릴 관광 안내소에 들러서 코드와 디지털 바우처를 제시하셔서 실물 카드를 발급 받으시면 된다.


    City pass 사용 방법

시티 패스는 해당 관광청과 파트너쉽을 맺은 첫 관광지에서 패스를 제시할 때 자동적으로 활성화된다. 무료 입장 가능한 릴 메트로폴의 관광지는 다음과 같다.


미술관 : Palais des Beaux-Arts, La Piscine, MuBA, Le Fresnoy, LaM

과학기술, 자연과학 관련 시설 : Musée de l'Institut  Pasteur de Lille, Forum départemental des Sciences, Musée d'Histoire Naturelle  (2025년 말까지 휴관)

역사 박물관 : la Condition Publique,  Musée de l'Hospice Comtesse, Maison Natale Charles de Gaulle, Maison Folie Hospice d'Havré, Institut du Monde Arabe Tourcoing, Musée de la Résistance, Musée des Canonniers Sédentaires, Musée des Arts et Traditions Populaires, Musée de la Bataille de Fromelles, la Manufacture

문화재 : Villa Cavrois, Beffroi  d'Armentières, Beffroi de l'Hôtel de  Ville de Lille

테마 공원 :  les Prés du Hem, Musée de Plein Air, Mosaïc.


72시간 권을 끊으면 무료 입장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릴 메트로폴을 벗어나 지역 단위로 활성화된다. 덩케르크의 항구 박물관이나 카셀의 플랑드르 박물관, 그리고 유명한 루브르 2호관인 루브르-랑스도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간혹 패스를 구매하셨더라도 입장할 시 매표는 별도로 진행하라고 하는 시설도 있으나, 결국 무료표를 발권하는 것이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 관광지 당 1회 입장만 무료이니 한 번 가실 때 충분히 즐기도록 하자. 일부 프로그램은 계절이나 휴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해당 시설의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가시는 것이 좋다.


    교통카드로 사용하기

이  카드에는 앞서 말했듯 교통 패스가 포함되어 있어서, 대중교통에서 처음 사용할 때 활성화된다. 72시간 패스 구매 시, 단구간  지역 열차 사용도 가능하다. 시티 패스와 동시에 활성화할 필요는 없고, 첫 사용으로부터 24시간, 48시간, 72시간까지 쓸 수 있다. 다만 대중교통이 운행하지 않는 5월 1일 노동절이나 파업, 휴무로 인해 대중교통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선 릴 관광청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다.


    기타 혜택

릴  시티 패스 소지자는 릴 메트로폴과 협업에 동의한 몇 식당과 상점에서 소정의 할인이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이 식당이며, 제시하는 것은 커피나 술 등 음료 한 잔 무료제공인 듯 하다. 밑의 링크에서 협업 상점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다.

https://citypass.lillemetropole.fr/avantages-en-boutiques


구도심 투어

시티 패스 안에는 두 가지 형태의 관광 상품도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2층 버스로 릴 중심가를 1시간 15분 동안 편하게 둘러볼 수 있는 시티 투어와, 두 번째는 매일 오후 3시에 출발하는 2시간 짜리 '가이드 동반 릴 구도심 관람' 이다. 문제는 두 투어 모두 한국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매일 있는 가이드 동반 투어는 프랑스어로 진행되고 영어 투어가 매주 토요일 11시에 진행되긴 하지만, 모국어가 아닌 언어를 2시간 동안 듣고있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릴 시티 패스로 여러 곳을 돌아다니는 것도 좋지만, 릴이란 도시에 대해 한국어로 좀 더 깊숙히 알아볼 방법은 없을까? 다음 글에서는 릴을 여행하는 한국 분들을 위한 희소식을 가지고 오려 한다.


        À bientôt !

작가의 이전글 [릴 여행 팁]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